작년 교통사고 사망자 전년비 11.4% 감소…행안부,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 활성화
상태바
작년 교통사고 사망자 전년비 11.4% 감소…행안부,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 활성화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5.0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힘을 합쳤다.
행안부와 경찰청은 지역에서 주도적으로 교통안전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 활성화 계획을 마련했다고 4일 밝혔다.
양 기관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지자체와 경찰관서를 중심으로 지역 내 교통 관계기관, 민간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왔다.
이들은 2017년 4185명이었던 교통사고 사망자를 2022년까지 2000명 수준으로 감축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안부에 따르면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의 정례적인 회의를 통해 주요 교통안전 정책을 공유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대책을 공동 추진한 결과 작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년 대비 11.4% 감소했다.
 
광주형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 [제공=행안부]
광주형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 [제공=행안부]

특히 광주광역시(-34.7%), 대전광역시(-14.1%), 충청남도(-13%) 등과 같이 유관기관 업무협약, 합동 캠페인 등 협의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지역일수록 사망사고 감소 성과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년 차인 올해는 전년도 대비 14.4% 교통사고 감소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과 관계기관 협업을 더욱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역별 여건에 따라 지역 대학·연구기관, 이・통장 연합회, 주민대표 등의 참여 확대로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고령자, 안전속도 5030 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분야의 실무분과를 추가로 구성해 협의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의 교통사고 특성을 반영한 특화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정부의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 목표에 맞춰 지역별 감축 목표를 수립하도록 하여 지역의 책임성을 강화한다.
행정안전부와 경찰청 관계자는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 단위 기관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협의체 운영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