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세계교역규모 최대 32% 감소…산업부, 통상환경 대응 논의
상태바
코로나19로 세계교역규모 최대 32% 감소…산업부, 통상환경 대응 논의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4.24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코로나19에 따른 통상환경 변화 전망 및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23일 오후 통상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안덕근 서울대 교수, 허윤 서강대 교수, 김태황 명지대 교수, 정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원장, 신승관 무역협회 전무이사가 참여해 글로벌 통상환경이 전례 없이 엄중한 상황이라는 인식에 같이하고 선제적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
 
통상전문가 간담회 모습 [제공=산업부]
통상전문가 간담회 모습 [제공=산업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정철 부원장은 주제 발제를 통해 주요국 무역수지 모니터링을 통한 선제대응, FTA 협상을 활용한 GVC 협력 강화, 디지털 인프라 구축 국제협력 강화 등을 제안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충격이 예상보다 크고 빠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IMF, WTO의 전망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IMF는 2020년 세계경제성장률을 1980년 공식통계 집계 이후 최저치인 -3.0%로 전망했고, 우리나라에 대해서도 1998년 외환위기 이후 22년만에 역성장하는 –1.2%로 전망했다.
WTO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세계교역규모가 최대 32%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바라봤다.
특히 글로벌 통상질서와 관련해 코로나19 이전 진행되고 있던 자국 우선주의, 글로벌 공급망 약화, 디지털 전환 등이 코로나 이후 가속화되며 새로운 질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런 변화는 수출 중심의 산업 구조를 가진 우리에게 더욱 큰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의 통상전략에 대해 크게 4가지의 정책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우선 현재 추진 중인 필수 기업인 해외 입국제한 애로해소 등 인적・물적 교류 원활화를 위한 양자‧다자 통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한다.
앞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위기상황 발생시 물류・통관 원활화, 필수 기업인의 이동이 보장되는 협력모델 또는 매뉴얼이 마련될 수 있도록 WTO, G20 등 다자 차원의 국제 논의를 주도할 예정이다.
효율성 대신 안정성‧복원력이 중시되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한다.
주요 산업의 국내외 공급망 점검‧분석을 통해 공급망 재편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전략적 협력국가들과의 통상・산업협력을 강화해 신산업 등 유망분야 중심의 해외진출을 확대한다.
또 산업부는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해 양자‧다자간 디지털 통상협정 체결을 서두르고 신남방 등 주요국가와 다양한 디지털 협력 프로젝트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신 보호무역주의 파고에 맞서 민관합동 수입규제 대응시스템 구축, 개도국과의 신 FTA 협력모델 도입 등을 통해 보호무역조치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