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574곳 중 41곳 회의 개최 ‘無’…실적 저조한 정부 위원회 정비
상태바
행안부, 574곳 중 41곳 회의 개최 ‘無’…실적 저조한 정부 위원회 정비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4.2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년 동안 회의를 개최하지 않은 정부 소속 위원회가 41곳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위원회가 국민의 참여와 소통공간으로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위원회 정비를 대폭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3년 동안 회의 실적이 저조하고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위원회 등은 폐지하고 꼭 필요한 위원회는 활발히 운영될 수 있도록 국민ㆍ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 위원회 정비를 추진하기 위해서다.
행정기관 소속 위원회는 사회문제의 복잡·다양화에 따라 이해관계 조정이나 전문가 의견수렴 필요성이 증가하며 다소 증가추세다.
지속적인 정비에도 불구하고 신설수가 더 많아 지난 5년간 4.6% 증가해 2019년 6월 기준 총 574개다.
회의 개최 횟수는 2019년 12월 기준 평균 14.3회로 전년 13.5회 대비 높게 나타났으나 최근 1년간 회의 개최가 없는 위원회(분쟁 조정 등 회의 개최 요건이 발생하지 않은 위원회 제외)도 41개로 집계됐다.
이에 행안부는 정비기준을 강화해 최근 3년간 회의실적이 저조한 위원회, 최근 1년간 회의 개최가 없는 위원회는 행정기관에서 우선적으로 정비 여부를 검토하도록 했다.
행안부는 22일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정비 위원회를 선정해 정비방안을 조율하고 해당 위원회의 소관 행정기관에 위원회 근거법령 정비 등 운영활성화를 권고‧추진할 계획이다.
단, 회의 개최실적이 저조하지만 기능유지가 필요한 위원회는 총리에서 각 부처로 소속을 하향하거나 민간위원 위촉 확대, 위원회 내 분과위원회 신규 구성, 심의안건 확대 조정 등으로 회의 개최를 늘릴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한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꼭 필요한 위원회는 국민참여와 소통공간으로 활용하되 불필요한 위원회는 과감하게 정비해 효율성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