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지구 4차 산업 신기술 실험·실증…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 공모
상태바
마곡지구 4차 산업 신기술 실험·실증…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 공모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4.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내달 1일까지 사업신청서 온라인 접수…5월 중 발표 예정
서울시는 마곡지구를 대상으로 4차산업 신기술을 실험·실증하는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리빙랩(Living Lab)은 과제 선정에서부터 과제증명 및 결과 평가까지 사업 전 과정에 전문가 및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참여형 연구추진 방식을 뜻한다.
올해는 프로젝트당 7000만 원 내외로 총 5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마곡지구는 초고속 광대역 정보통신망 및 도시통합운영 플랫폼 등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인프라가 갖춰진 신규 개발단지다. 정보통신망의 인프라 및 마곡지구 내 공공시설물을 적극 활용해 실험·실증 할 수 있다.
이번 마곡 스마트리빙랩 공모사업은 서울시가 제시한 건강, 교통, 환경 등 지정과제 중 하나를 선택해 리빙랩 방식으로 기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수행기관(서울소재 단체, 기관, 중소기업 및 컨소시엄)이면 참가할 수 있다.
 
지정과제 [제공=서울시]
지정과제 [제공=서울시]

마곡지구에서 테스트 및 실증연구 가능한 기술기반의 프로젝트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적용해 리빙랩 수행과정과 해결방안 등을 제안해야 한다.

리빙랩 참여를 원하는 수행기관은 ▲마곡지구 내 교통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곡지구 내 환경 개선 방안 ▲마곡지구 내 근무자 및 거주자 대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을 4차 산업 관련 핵심기술을 활용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면 된다.
시는 마곡지구의 스마트 도시 환경을 위해 올해 선정예정인 5개 프로젝트 수행기관들의 수행과정에 필요한 연구비 및 리빙랩 과정에 대한 멘토링을 지원한다.
사업 신청은 서울산업진흥원(SBA) 홈페이지에서 기업회원 가입 후 신청서식 등을 내려 받아 13일부터 내달 1일까지 온라인으로 제출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심사는 1차 서면 심사→2차 발표 심사→최종 선정기업 협약체결 및 사업비 지급으로 진행한다. 프로젝트 타당성, 리빙랩 운영 계획의 구체성, 기술개발 수행계획, 리빙랩 방식 기술개발 계획에 대한 관리능력 등을 고려해 최종 선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