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및 얼굴 화상 검색 방법
상태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및 얼굴 화상 검색 방법
  • 이수진
  • 승인 2013.0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 원 인  가부시끼가이샤 도시바
발 명 자  스께가와 히로시, 야마구찌 오사무
공개번호 10-2012-0135469
공개일자 2012년 12월 14일
전체 청구항 수 총 10 항


 

요약
일 실시 형태에 따른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은 화상 데이터를 수신하는 화상 수신부와, 상기 화상 수신부에 의해 수신한 상기 화상 데이터로부터 얼굴 화상을 검출하는 얼굴 검출부와, 상기 얼굴 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상기 얼굴 화상으로부터 얼굴 특징을 추출하는 특징 추출부와,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상기 얼굴 특징에 기초하여 속성을 판별하는 속성 판별부와, 미리 얼굴 특징을 데이터 베이스로서 기억하고,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얼굴 특징을 수신한 경우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부가하고,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얼굴 특징과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는 얼굴 특징의 유사도를 산출하고, 산출한 유사도에 기초하여 검색 결과를 출력하는 복수의 검색부와, 임의의 속성과 상기 검색부를 나타내는 정보를 대응시켜서 설정 정보를 생성하는 설정부와, 상기 설정부에 의해 생성된 상기 설정 정보와, 상기 속성 판별부에 의해 판별된 상기 속성에 기초하여 하나 또는 복수의 검색부를 특정하고, 특정한 상기 검색부에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상기 얼굴 특징을 송신하는 제어부를 구비한다.


대표도 - 도1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으로서, 화상 데이터를 수신하는 화상 수신부와, 상기 화상 수신부에 의해 수신한 상기 화상 데이터로부터 얼굴 화상을 검출하는 얼굴 검출부와, 상기 얼굴 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상기 얼굴 화상으로부터 얼굴 특징(facial feature)을 추출(extract)하는 특징 추출부와,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상기 얼굴 특징에 기초하여 속성(attribute)을 판별하는 속성 판별부와,미리 얼굴 특징을 데이터 베이스로서 기억하고,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얼굴 특징을 수신한 경우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부가하고,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얼굴 특징과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는 얼굴 특징의 유사도를 산출하고, 산출한 유사도에 기초하여 검색 결과를 출력하는 복수의 검색부와, 임의의 속성과 상기 검색부를 나타내는 정보를 대응시켜서 설정 정보를 생성하는 설정부와, 상기 설정부에 의해 생성된 상기 설정 정보와, 상기 속성 판별부에 의해 판별된 상기 속성에 기초하여 하나 또는 복수의 검색부를 특정하고, 특정한 상기 검색부에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상기 얼굴 특징을 송신하는 제어부를 구비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속성 판별부는 인물의 연령, 성별, 안경의 유무, 안경의 종류, 마스크의 유무, 마스크의 종류, 모자의 착용 유무, 모자의 종류, 수염, 점, 주름, 상처, 머리 모양, 머리카락 색깔, 옷 색깔, 옷 모양, 모자, 장식품, 얼굴 부근에의 착용물, 표정, 유복도 및 인종 중 적어도 하나를 속성으로서 판별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부는 조작에 기초하는 조작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한 상기 조작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설정 정보의 상기 속성에 대응시켜져 있는 상기 검색부를 나타내는 정보를 갱신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얼굴 특징을 모든 상기 검색부에 송신하고, 상기 각 검색부로부터 출력된 상기 검색 결과에 기초하여, 각 속성마다 하나 또는 복수의 검색부를 특정하고, 특정 결과를 상기 설정부에 송신하고, 상기 설정부는 상기 제어부로부터 상기 특정 결과를 수신하고, 수신한 특정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설정 정보의 상기 속성에 대응시켜져 있는 상기 검색부를 나타내는 정보를 갱신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설정부는 조작에 기초하는 조작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한 상기 조작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설정 정보의 상기 검색부를 나타내는 정보와 대응시키는 속성의 종별을 변경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속성 판별부는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상기 얼굴 특징에 기초하여 적어도 2개 이상의 속성을 판별하고, 상기 설정부는 적어도 2개 이상의 속성의 조합과 상기 검색부를 나타내는 정보를 대응시켜서 설정 정보를 생성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검색부는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는 얼굴 특징에 추가로 임계값을 대응시켜서 기억하고, 상기 특징 추출부에 의해 추출된 얼굴 특징과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는 얼굴 특징의 유사도를 산출하고, 산출한 유사도가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는 얼굴 특징에 대응시켜져 있는 상기 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검색 결과를 출력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검색부는 조작에 기초하는 조작 신호를 수신하고, 수신한 상기 조작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데이터 베이스의 상기 임계값을 변경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검색부로부터 출력된 상기 검색 결과를 수신하고, 수신한 상기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 표시부를 더 구비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청구항 10
미리 얼굴 특징을 데이터 베이스로서 기억하고, 얼굴 특징을 수신한 경우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부가하고, 수신한 상기 얼굴 특징과 상기 데이터 베이스에 포함되어 있는 얼굴 특징의 유사도를 산출하고, 산출한 유사도에 기초하여 검색 결과를 출력하는 복수의 검색부를 구비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에 사용되는 얼굴 화상 검색 방법으로서, 화상 데이터를 수신하고, 수신한 상기 화상 데이터로부터 얼굴 화상을 검출하고, 검출된 상기 얼굴 화상으로부터 얼굴 특징을 추출하고, 추출된 상기 얼굴 특징에 기초하여 속성을 판별하고, 임의의 속성과 상기 검색부를 나타내는 정보를 대응시켜서 설정 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상기 설정 정보와, 판별된 상기 속성에 기초하여 하나 또는 복수의 검색부를 특정하고, 특정한 상기 검색부에 추출된 상기 얼굴 특징을 송신하는, 얼굴 화상 검색 방법.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출원은 2011년 6월 6일 출원된 일본 특허 출원 번호 제2011-126734호에 [0001] 기초한 것으로 그 우선권을 주장하며, 그 전체 내용이 참조로서 본 명세서에 원용된다.

본 명세서에 기술된 실시 형태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및 얼굴 화상 검색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복수 지점에 설치된 복수의 카메라에 의해 취득된 화상 중에서 얼굴 화상을 검출하고, 이 얼굴 화상을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검색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이 있다.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은 카메라에 의해 취득한 화상, 또는 기록 장치에 축적된 화상 등 중에서 얼굴 화상을 검출하여, 데이터 베이스에 축적한다.
얼굴 화상을 검색하는 경우, 데이터 베이스의 정보량에 따라 검색에 필요로 하는 처리 시간이 증가한다. 이 때문에, 검색 결과의 추출까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다는 과제가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베이스 내의 화상에 텍스트를 부가하고, 부가되어 있는 텍스트에 기초하여 검색 대상을 좁히는 것을 생각할 수 있지만, 얼굴 화상의 검색 요구를 동시에 복수 수취했을 경우, 검색 처리가 따라가지 못 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복수의 데이터 베이스를 분산시켜서 기억함으로써, 처리의 부하를 분산시키는 [0006] 것을 생각할 수 있지만, 검색 대상의 데이터 베이스를 특정할 수 없을 가능성이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PDF 참조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도면을 참조하면서, 일 실시 형태에 따른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 및 얼굴 화상 검색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한다.
도 1은 일 실시 형태에 따른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의 예를 나타낸다.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화상을 취득하는 카메라(10),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 특징 추출 서버(30) 및 검색 서버(40) 등을 구비한다. 또한, 도 1에서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복수의 카메라(10A 내지10N), 복수의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A 내지 20N), 복수의 특징 추출 서버(30A 내지 30N) 및 복수의 검색 서버(40A 내지 40N)를 구비하는 예가 도시되어 있다.
카메라(10),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 특징 추출 서버(30) 및 검색 서버(40)는 각각 서로 LAN, 공중 회선 또는 다른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네트워크 등에 의해 서로 접속되어 있다. 이에 의해, 카메라(10),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 특징 추출 서버(30) 및 검색 서버(40)는 서로 데이터 통신을 행할 수 있다.
카메라(10)는 소정의 범위로부터 광을 수광하여, 화상을 취득한다. 예를 들어, 카메라(10A 내지 10N)는 각각 상이한 지점에 설치된다. 이에 의해, 카메라(10)는 각각의 지점에 존재하는 인물의 화상을 취득할 수 있다. 카메라(10)는 예를 들어 공업용 텔레비젼(industrial television; ITV) 카메라 등을 구비한다. ITV 카메라는 렌즈에 의해 수광되는 광에 기초하여 전기 신호를 생성하고, 전기 신호를 아날로그 디지털(A/D) 변환기에 의해 디지털화하여 화상 데이터로서 출력한다. 이에 의해, 카메라(10)는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에 화상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다.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는 카메라(10)로부터 출력된 화상 데이터에 기초하여 얼굴 화상(얼굴 화상 데이터)을 검출한다. 또한, 얼굴 화상을 검출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후술한다.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는 검출한 얼굴 화상 데이터를 특징 추출 서버(30)에 출력한다.
특징 추출 서버(30)는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로부터 출력된 얼굴 화상 데이터에 기초하여 인물의 얼굴 특징(facial feature)을 추출한다. 또한, 특징 추출 서버(30)는 얼굴 화상 데이터 또는 얼굴 특징에 기초하여 인물의 속성을 판별한다. 특징 추출 서버(30)는 판별한 속성에 기초하여 얼굴 화상 데이터, 얼굴 특징 및 속성을 나타내는 속성 정보 등을 송신하는 검색 서버(40)를 적어도 하나 특정한다. 특징 추출 서버(30)는 특정한 검색 서버(40)에 얼굴 화상 데이터, 얼굴 특징 및 속성 정보를 출력한다.
검색 서버(40)는 특징 추출 서버(30)로부터 출력된 얼굴 화상 데이터, 얼굴 특징 및 속성 정보를 저장한다. 검색 서버(40)는 얼굴 화상 데이터, 얼굴 특징 및 속성을 하나의 인물 정보(personal data)로 하여, 복수의 인물정보를 포함하는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한다. 또한, 검색 서버(40)는 이미 데이터 베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얼굴 특징과 특징 추출 서버(30)로부터 출력된 얼굴 특징의 유사도를 산출함으로써 인물 검색을 행한다. 검색 서버(40)는, 예를 들어 검색 결과를 표시 장치 등에 표시함으로써, 특정 인물의 과거의 액세스를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의 감시자에게 통지할 수 있다. 이에 의해,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얼굴 화상을 이용하여 데이터 베이스 [0016] 중의 인물 정보를 특정할 수 있다. 이 결과,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예를 들어 고객 데이터 중에서 특정 인물을 찾거나 또는 수상한 사람의 데이터 베이스로부터 해당자를 찾는 것 등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ID증의 갱신시의 본인 확인 또는 ID증의 신규 발행시의 이중 발행의 방지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도 2는 일 실시 형태에 따른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의 보다 구체적인 예를 나타낸다. 도 2는, 예를 들어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의 기능을 블록으로서 나타낸다.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화상 수신부(110), 얼굴 검출부(120), 특징 추출부(130), 설정부(140), 속성 판별부(150), 제어부(160), 인물 정보 기억부(171 내지 173), 검색부(181 내지 183) 및 출력부(190)를 구비한다.
또한, 화상 수신부(110), 얼굴 검출부(120), 특징 추출부(130), 설정부(140), 속성 판별부(150) 및 제어부(160)는, 도 1에 의해 도시된 얼굴 검출 클라이언트(20)와 특징 추출 서버(30) 중 어느 쪽을 구비하는 것이어도 좋다. 또한, 도 1에 의해 도시된 네트워크에 접속된 또 다른 모듈이 상기의 기능 블록을 구비하는 구성이어도 좋다. 또한,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상기의 각 블록을 복수 구비하는 구성이어도 좋다. 즉,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의 각 블록의 수는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의 입출력의 수에 따라 임의로 증가시킬 수 있다.
화상 수신부(110)는 카메라(10)로부터 화상 데이터를 수신한다. 화상 수신부(110)는 수신한 화상 데이터를 얼굴 검출부(120)에 송신한다. 또한, 화상 수신부(110)는 카메라(10) 대신에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DVR) 등의 영상을 기록하는 기억 장치 또는 메모리 등에 기록되어 있는 화상 데이터를 수신하는 구성이어도 좋다. 또한, 화상 수신부(110)는 아날로그의 영상 신호(화상)를 수신하고, 수신한 아날로그 영상 신호를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하고, 변환된 디지털의 화상 데이터를 얼굴 검출부(120)에 송신하는 구성이어도 좋다.
얼굴 검출부(120)는 화상 수신부(110)로부터 송신된 화상 데이터에 기초하여 인물의 얼굴이 찍혀 있는 영역(얼굴 영역)의 화상(얼굴 화상)을 검출한다. 얼굴 검출부(120)는 검출한 얼굴 화상을 특징 추출부(130)에 송신한다.
얼굴 검출부(120)는, 예를 들어 화상 데이터 내를 미리 준비된 템플릿을 이동시키면서 상관값을 산출한다. 얼굴 검출부(120)는 가장 높은 상관값이 산출된 영역을 얼굴 영역으로 특정한다. 이에 의해, 얼굴 검출부(120)는 화상 데이터 내의 인물의 얼굴이 찍혀 있는 얼굴 영역의 얼굴 화상을 검출할 수 있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고유 공간법(eigen space method) 또는 부분 공간법(subspace method) 등을 이용해서 얼굴 영역을 검출하는 구성이어도 좋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화상 데이터 중으로부터 눈, 코 등의 얼굴 부위의 위치를 검출함으로써, 얼굴 영역을 검출하는 구성이어도 좋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1장의 화상 중에서 하나의 얼굴 영역(얼굴 특징)을 검출하는 경우, 전체 화상에 대하여 템플릿과의 상관값을 구하여 최대가 되는 위치와 크기를 출력한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1장의 화상중으로부터 복수의 얼굴 특징을 검출하는 경우, 화상 전체에 대한 상관값의 국소 최대값을 구하고, 1장의 화상내에서의 겹침을 고려해서 얼굴의 후보 위치를 좁힌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연속해서 입력된 과거의 화상과의 관계성(시간적인 추이)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복수의 얼굴 화상을 동시에 검출할 수 있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인물이 마스크, 선글라스 또는 모자 등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라도 얼굴 영역을 검출할 수 있도록, 미리 인물이 마스크, 선글라스 또는 모자 등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의 얼굴 패턴을 템플릿으로서 기억해 두는 구성이어도 좋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얼굴의 특징점의 검출을 할 때에 얼굴의 특징점의 모든 점을 검출할 수 없는 경우, 일부의 얼굴 특징점의 평가값에 기초하여 처리를 행한다. 즉, 얼굴 검출부(120)는 일부의 얼굴 특징점의 평가 값이 미리 설정되는 기준값 이상인 경우, 이차원 평면 또는 삼차원적인 얼굴의 모델을 이용해서 검출된 특징점으로부터 나머지 특징점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특징점이 전혀 검출되지 않는 경우, 얼굴 검출부(120)는 얼굴 전체의 [0027] 패턴을 미리 학습함으로써, 얼굴 전체의 위치를 검출하고, 얼굴 전체의 위치로부터 얼굴 특징점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카메라(10)가 감시 카메라 등인 경우, 연속한 프레임에 걸쳐 동일 인물이 찍힐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얼굴 검출부(120)는 인물이 보통으로 보행하고 있는 경우에 연속하는 프레임으로 어느 근처로 이동할 지의 통계 정보를 바탕으로 확률을 산출하고, 가장 확률이 높아지는 조합을 선택해서 연속해서 검출된 얼굴 영역의 대응시키기를 행할 수 있다. 이에 의해, 얼굴 검출부(120)는 복수의 프레임 간에 동일 인물이 찍혀 있는 신으로부터 하나의 얼굴 영역을 검출할 수 있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카메라(10)에서의 프레임 레이트가 높은 경우, 옵티컬 플로우를 이용하는 등 해서 프레임 간에서의 얼굴 영역을 대응시킴으로써, 복수의 프레임 간에 동일 인물이 찍혀 있는 신으로부터 하나의 얼굴 영역을 검출할 수 있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예를 들어 인물의 전신 영역을 검출하는 구성이어도 좋다. 얼굴 검출부(120)는, 예를 들어 인물이 존재하는 경우의 휘도 구배 정보의 분포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복수의 국소 영역에서의 공기성(共起性)을 이용해서 구한다. 인물이 존재하고 있는 경우, 얼굴 검출부(120)는 그 인물이 찍혀 있는 영역을 직사각형 정보로서 산출한다. 얼굴 검출부(120)는 이 검출 결과에 기초하여 이 인물의 얼굴이 찍혀 있는 얼굴 영역을 추정하여, 얼굴 화상을 검출한다. 또한, 얼굴 검출부(120)는 상기의 직사각형 정보에 기초하여 인물의 신장 등을 계측하는 구성이어도 좋다.
특징 추출부(130)는 얼굴 검출부(120)로부터 송신된 얼굴 화상에 기초하여 얼굴 특징(facial feature)을 추출한다. 얼굴 특징은 개인을 식별하기 위한 특징 정보이다. 특징 추출부(130)는, 예를 들어 부분 공간법(subspacemethod) 등을 이용함으로써 얼굴 특징을 산출할 수 있다. 특징 추출부(130)는 추출한 얼굴 특징을 속성 판별부(150)에 송신한다.
[0032] 특징 추출부(130)는, 예를 들어 얼굴 화상의 농담 정보를 얼굴 특징으로서 추출한다. 특징 추출부(130)는 m 픽셀×n 픽셀의 영역의 농담값을 m×n 차원의 특징 벡터로서 추출한다. 즉, 특징 추출부(130)는 단순 유사도법이라는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벡터와 벡터의 길이를 각각 1로 하도록 정규화를 행하여, 내적을 계산한다. 이에 의해, 특징 추출부(130)는 특징 벡터 간의 유사성을 나타내는 유사도를 산출할 수 있다. 또한, 특징 추출부(130)는 얼굴 화상에 대하여 미리 설정된 모델을 이용함으로써, 얼굴의 방향 및 상태 등을 의도적으로 변동시킨 화상을 작성하고, 이 화상에 기초하여 얼굴 특징을 추출할 수도 있다. 또한, 특징 추출부(130)는 상기한 바와 같이 카메라(10)에 의해 연속해서 촬상된 복수의 얼굴 화상에 기초하여 보다 높은 정밀도로 얼굴 특징을 추출할 수도 있다. 이 경우, 특징 추출부(130)는, 예를 들어 상호 부분 공간법(mutual subspace method)을 이용함으로써 얼굴 특징을 추출할 수 있다. 즉, 특징 추출부(130)는 얼굴 화상의 특징 벡터의 상관 행렬을 산출하고, 산출한 행렬을 K-L 전개(KL expansion)함으로써 고유 벡터(eigen vector)를 구한다. 이에 의해, 특징 추출부(130)는 연속한 화상으로부터 얻어지는 얼굴의 특징을 나타내는 부분 공간을 계산한다.
부분 공간은 고유값이 큰 순서대로 선택된 k개의 고유 벡터의 집합에 의해 표현할 수 있다. 본 실시예에서는 상관 행렬 Cd를 특징 벡터로부터 산출하고, Cd=Φd×Δd×Φd×T로 대각화하여 고유 벡터의 행렬 Φ를 산출한다.
설정부(140)는 속성 판별부(150)에서 판별하는 속성, 화상 데이터 및 얼굴 특징 등을 포함하는 인물 정보를 송신하는 송신처의 검색 서버를 설정한다. 이를 위해, 설정부(140)는 조작자에 의한 조작 입력에 기초하여 조작신호를 생성하는 조작부 및 설정 화면 등을 표시하기 위한 표시부 등이 접속된다. 설정부(140)는 설정을 행하는 경우, 설정 화면을 생성하고, 상기의 표시부 등에 표시시킨다. 도 3은 설정부(140)에 의해 생성된 설정 화면의 예를 나타낸다.
설정 화면은 「분류 처리」, 「카메라」, 「날짜 및 요일」, 「시각」, 「속성 종별」 및 「송신처 서버」 등의 항목을 포함한다.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이들의 설정과, 후술하는 속성 판별부(150)에 의한 속성 판별의 결과에 기초하여 인물 정보를 복수의 검색 서버에 배분하는 배분 처리(sorting)를 행한다. 즉,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이들의 설정과, 후술하는 속성 판별부(150)에 의한 속성 판별의 결과에 기초하여, 화상 데이터, 얼굴 특징 및 속성 등을 송신하는 송신처의 검색 서버를 특정한다. 「분류 처리」는 상기의 배분 처리를 행할 지의 여부를 설정하기 위한 항목이다. 「분류하지 않는다」가 선택된 경우,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은 얼굴 화상 검색 시스템(100) 내의 모든 검색 서버(40)에 인물 정보를 송신한다. 「분류 있음(수동)」이 선택된 경우, 「카메라」, 「날짜 및 요일」, 「시각」, 「속성 종별」 및 「송신처 서버」 등의 항목의 설정과 속성 판별부(150)에 의해 판별된 속성에 대응하는 검색 서버(40)에 인물정보를 송신한다. 또한, 「분류 있음(자동)」이 선택된 경우의 동작에 대해서는 후술한다.
다음 호에 이어서 게재토록 하겠다.

<본 자료는 특허청에서 2012년 12월 14일 공개 공보된 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