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인공지능 인재양성 가속화' 간담회 개최
상태바
기획재정부 '인공지능 인재양성 가속화' 간담회 개최
  • 황지혜 기자
  • 승인 2020.04.0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인공지능 인재양성 가속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재정혁신 TF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 인재양성 가속화' 혁신선도모델 개발을 위해 인공지능 인재양성의 대표사업인 인공지능대학원의 추진 현황과 방향을 점검하고, 구체적 성과 도출을 위한 의견 수렴 등을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인공지능대학원 사업은 글로벌 수준의 연구 역량을 갖춘 인공지능 분야 석·박사 최고급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19년 신설되었으며,  '19년 5개 학교를 선정*하였고, '20년 3개 학교를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구윤철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인공지능은 여러 분야에 응용되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인공지능의 경쟁력은 이를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에서 출발하나, 우리나라는 주요 선진국과 비교할 때 인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며, 정부 역시 관련 분야 인재양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양적·질적으로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는 점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인공지능 대학원이 인재양성의 선도모델로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산업계와의 연계 강화 등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며,  특히,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인공지능의 특성을 고려할 때, 제조, 의료, 금융, 안전 등의 특정 분야와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특화 교육과정 운영과 같이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 육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구윤철 차관은 "오늘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은 사업 개편과정에서 적극 검토할 예정이며, 인공지능대학원이 신기술분야 고급인재 양성의 표준 모델로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다른 분야까지 확산되어 국가 경제 활력을 이끄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구체적이고 손에 잡히는 성과를 창출하는 모델이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협업해 나가자"고 당부하였다.

한편, 정부는 오늘 간담회 내용 등을 바탕으로 향후 인공지능 대학원사업 개편 방안 및 구체적인 인공지능 인재양성 선도모델을 상반기 중 마련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