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충전으로, 32시간동안 블랙박스 사용 가능한 애니폴리스
상태바
3시간 충전으로, 32시간동안 블랙박스 사용 가능한 애니폴리스
  • 이수진
  • 승인 2013.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 허 출 원: 10-2012-0102274
상 표 출 원: 1-2011-058795-6
디자인출원: 40-2012-0069294
제   조   사: (주)비에스에너지
모   델   명: 애니폴리스(Any Police)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0년 한 해동안 226,87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됐다고 한다. 차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교통사고 발생시 사고 당사자들 간의 주장이 엇갈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고 당시의 상황들을 저장하는 블랙박스를 차량에 탑재하게 됐고, 없어서는 안 되는 차량 필수품이 됐다. 이러한 차량용 블랙박스는 하나 이상의 카메라 및 디지털 비디오 리코더 등을 통해 차량의 여러 각도에서 정지 영상 또는 동영상 등을 촬영하고 이를 저장한다. 이렇게 촬영된 영상 정보와 센서에 의한 센싱정보 등을 통해 우리는 사고 당시의 상황에 관련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블랙박스의 구동 전원은 차량 운행 중에 시거잭을 통한 연결 케이블을 사용하여 차량 전원을 공급받고, 차량의 시동을 끈 경우에는 차량의 상시전원, 즉 차량 배터리를 이용해 전원을 공급받는 형태를 대다수가 취하고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차량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블랙박스에만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보조배터리의 경우 차량의 시동을 끈 이후에 보조배터리로 전환하는 스위치를 매번 동작시켜야만 하고, 차량 내부의 미관상 보조 배터리를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놓아둔 경우에는 매번 찾아서 스위치를 켜고 커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또한 차량의 운행시간이 짧으면, 배터리의 충전량이 적어 주차시 블랙박스를 작동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차량운행시간후 주차시 자사 제품인 애니폴리스와 기존 제품의 작동시간을 비교해 보
는 실험을 해봤다. (배터리 10A. 블랙박스 200mAh. 차량배터리 80A. 기타 동일 조건) [참조 표 1]



애니 폴리스(모델명 BC-1288)는, 기존의 블랙박스 보조 베터리 개념을 완전히 탈피한 신개념 파워 팩 이라고 할 수 있다.      

[해결과제]   
본 제품의 특장점은, 블랙박스를 위한 보조 배터리의 수동 조작 없이도 차량 전원에서 보조 전원인 보조 배터리로의 전환이 용이하며, 차량의 주차 또는 장시간 미운행 시에도 차량 배터리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블랙박스를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블랙박스용 충/방전 제어 장치 및 이의 제어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해결 수단]  
본 제품의 특징은 블랙박스가 탑재된 차량의 전압값을 감지해 감지한 전압값이 임계값 이하인 경우, 차량 전원을 차단하고 애니 폴리스에 충전된 전원을 이용해 블랙박스를 구동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블랙박스용 충/방전 제어부는 차량 전원의 전압값이 임계값 이하인 경우, 차량 전원을 차단하는 저전압 차단기 및 상기 차량전원의 전압을 블랙박스의 구동 전압으로 변환해, 변환한 구동 전압을 블랙박스 및 배터리에 각각 출력하는 DC 컨버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 애니 플러스의 제어부는 저전압 차단기의 동작 여부에 따라 차량 전원의 전압값을 감지하고, 애니 플러스에 충전된 전원을 이용해 블랙박스를 구동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애니 플러스는 차량 배터리와 병렬로 접속된 역전류 방지 소자를 포함하고 있다. 충/방전 제어방법은 블랙박스가 탑재된 차량이 주행 중인 경우 차량 전원을 이용해 블랙박스를 구동시키며, 블랙박스의 구동과 함께 차량 배터리로부터 동시에 충전을 하는 방식이다. 차량의 시동이 오프된 경우에는 차량 전원의 전압값을 감지하고, 감지한 전압값이 임계값 이하인 경우 차량 전원을 차단하고 충전된 애니 폴리스의 전원을 이용해 블랙박스를 구동시키게 된다. 물론 감지한 전압값이 임계값보다 큰 경우 차량 전원을 이용해 블랙박스를 구동시키는 것이 본 제품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다.



[도1 애니 폴리스의 충 방전 제어 원리]

[제품의 특징]
애니 폴리스는 블랙박스를 위한 보조 배터리의 수동 조작 없이도 차량 전원에서 보조 전원인 보조배터리로의 전환이 용이하며, 차량의 주차 또는 장시간 미운행 시에도 차량 배터리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블랙박스를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맺음말]
블랙박스 사용자는 사고 발생시 시시비비를 가리는 제품의 원래 목적에서 한 걸음 나아가, 자신의 운행 후에도 차량을 보호하는 사양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전술한 바와 같이, 지금까지의 자동차 배터리를 이용하는 상시 전원방식이나 휴대기기의 충전 기능만을 탑재한 충전기의 사용으로는 적어도 24시간 주차 감시와 차량의 방전을 막는데 한계점에 노출돼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지는 못 했으나, 본 제품은 사용자의 느끼는 두 가지의 불편한 사항들을 동시에 해소하는 특장점을 두루 갖췄다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