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삼비, 노르딕 SoC 활용 5배 빠른 메쉬 네트워크 조명 플랫폼 구현
상태바
카삼비, 노르딕 SoC 활용 5배 빠른 메쉬 네트워크 조명 플랫폼 구현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3.25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딕세미컨덕터(이하 노르딕)가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자사의 nRF51822 SoC(Systems-on-Chip)를 채택한 써드파티의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이 경쟁사의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에 비해 5배 빠른 메쉬 네트워킹 성능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 플랫폼은 조명 전문기업인 카삼비테크놀로지스(이하 카삼비)가 개발한 것으로 노르딕의 독보적인 블루투스 스마트 및 2.4㎓ 전용 듀얼 무선 프로토콜 아키텍처를 갖춘 nRF51822 SoC를 활용해 구현됐다. 

이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은 표준 조명 기구나 LED 스마트 전구 및 드라이버 안에 직접 통합이 가능하고 어떠한 새로운 배선이나 스위치, 디바이스 또는 네트워크 및 조명장치 등이 필요하지 않다.

▲ 카삼비의 소형 무선 디밍 컨트롤러는 조명장치에 직접 통합이 가능하다.

또 별도의 설정없이 카삼비-지원 LED 전구에 연결하거나 블루투스 스마트 레디(Bluetooth Smart Ready)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페어링하면 된다. 그런 다음 직관적이고 시각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갖춘 앱을 이용해 조명을 제어할 수 있다. 

티모 파칼라(Timo Pakkala) 카삼비 CEO는 “우리 솔루션의 메쉬 네트워크 성능은 현재 마켓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른 경쟁사 블루투스 스마트 메시 네트워킹 솔루션에 비해 최소 5배 정도 뛰어나다”며 “이는 노르딕의 독보적인 듀얼 무선 프로토콜 아키텍처 기반의 nRF51822 SoC 덕분에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블루투스 스마트 조명 제어 플랫폼은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폰과 통신이 가능하고 노르딕 nRF51822의 최대 2Mbps 순수 무선 데이터 전송속도(전용 모드)를 이용해 조명장치와 전구 간의 내부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최적의 2.4㎓ 전용 무선 기술로 전환할 수도 있으며, 더 높은 비트-레이트의 메쉬 네트워크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

nRF51822 SoC는 ULP 무선 접속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스마트 및 2.4㎓ 전용 무선 솔루션이다. 이 SoC는 2.4㎓ 무선 멀티 프로토콜 및 32비트 ARM 코어텍스(Cortex) M0 프로세서, 최고 256㎅ 플래시 메모리와 최고 32㎅의 RAM(Random Access Memory)을 통합하고 있다. 

▲ 카삼비의 소형 무선 디밍 컨트롤러는 색조, 컬러, 밝기 및 다른 개별 LED 조명 변수들을 스마트폰으로 설정하거나 조정할 수 있다.

또 독창적이면서도 강력한 nRF8122 SoC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무선 프로토콜 소프트웨어(스택)와 유저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분리하고 있기 때문에 각 기능을 독립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 최상의 유연성과 개발 용이성을 제공한다. 

티모 파칼라 CEO는 “노르딕의 nRF51822를 채택함으로써 두 분야에 적합한 최상의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었다”며 “이는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기술에 대한 호환성 및 사용 편의성, 소비자 유용성 등을 모두 제공하는 것은 물론,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상의 메쉬-네트워킹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최적의 2.4㎓ 전용 무선 프로토콜 또한 지원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티모 파칼라 CEO는 기존 조명 스위치의 한계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간단한 조명 스위치의 디밍 제어는 표준화돼 있지 않고 널리 사용되지 않는데 이를 우리는 기존 조명의 폐해로 본다”며 “소비자들은 조명 전구나 장치를 구매하는데 실생활에서 조명이 너무 밝거나 흐릴 경우 이에 대한 어떠한 대안도 없으며 색온도와 같은 다른 속성에 대해서도 알지 못한다”고 전했다.

이어 “카삼비는 조정 가능한 조명을 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조명 업계를 위한 조명 제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신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경험하는 것과 동일한 편안하고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통합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파트너사들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