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신기술 ‘무선충전’.. 기술 표준화 경쟁 본격 시작
상태바
꿈의 신기술 ‘무선충전’.. 기술 표준화 경쟁 본격 시작
  • 최영재 기자
  • 승인 2015.03.17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어러블, 커넥티드 카.. 향후 IoT 산업 이끌 기반 기술 각광

‘꿈의 기술’로 주목받는 무선충전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유선 충전기 없이 언제 어디에서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어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무선충전 기술이 IT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된 기술 표준 경쟁도 본격화돼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014년 11월 다국적 투자기업 ‘버크셔헤서웨이(Berkshire Hathaway)’가 전 세계 최대 생활용품 기업인 ‘프록터앤갬블(The Procter & Gamble Company, P&G)’의 듀라셀(Duracell) 배터리 사업부를 47억 달러에 인수한 바 있다. 보험이 주력사업인 버크셔헤서웨이가 무선충전 시장 진입을 타진하고 있는 사실만 봐도 향후 시장의 발전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시대를 리드하는 최첨단 기술을 일반 소비자가 직접 체감해볼 수 있는 기회도 최근에 있었다. 스마트폰 제조사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하드웨어 사양을 높이기 위해 무선충전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 3월 초 삼성 언팩 행사를 통해 공개된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 폰 ‘갤럭시S6’가 첫 번째 포문을 열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2015에서 ‘스마트 무선충전 솔루션’을 공개한데 이어 3월 초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5를 통해 공개된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에 자기유도방식의 무선충전 기능을 탑재해 관계자의 큰 관심을 끌었다. 탈착식 커버와 케이스 등으로 지원됐던 기존과 달리 스마트폰 내부에 무선코일이 탑재된 첫 번째 제품으로 관심을 눈길을 끌었다.

애플의 경우에도 현재 배터리 충전 문제에 관심을 보이는 만큼 차세대 아이폰에 무선충전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전자업계와 달리 타 산업군에서도 무선충전 기술 관련 인프라에 관심을 갖거나 실제 구축에 나서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글로벌 커피 전문 기업 스타벅스의 경우 매장을 찾는 고객 응대 서비스 일환으로 ‘듀라셀 파워매트(Duracell Powermatt)’와 협력해 올해부터 무선충전이 가능한 ‘파워매트 스팟(Powermat Spot)’을 샌프란시스코와 보스턴 매장을 시작으로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