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기반 스마트홈 기기 보안 강화 시급
상태바
IoT 기반 스마트홈 기기 보안 강화 시급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3.16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가지 스마트홈 기기 분석 결과 다수 기기서 기본적 보안 문제 발견

최근 사물인터넷(IoT)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시만텍이 50가지의 스마트홈 기기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스마트홈 기기에서 취약한 인증 및 웹 취약점 등 기본적인 보안 문제가 발견돼 IoT 보안 강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15년 IoT 기반 스마트홈 기기의 수는 29억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IoT 시장이 급성장하며 스마트홈 환경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시만텍의 조사 결과 IoT 기기의 보안은 여전히 미흡하며 사용자들이 다양한 보안 위협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만텍은 스마트 온도 조절 장치, 스마트 잠금 장치, 스마트 전구, 스마트 연기 감지기, 스마트 에너지 관리 기기, 스마트 허브 등 50가지 스마트홈 기기의 보안 상태를 분석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보안 경보기, IP기반 감시 카메라,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인터넷 무선 공유기, NAS(Network Attached Storage) 기기 등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스마트홈 기기는 백엔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사용량을 모니터링 하거나 사용자가 원격에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을 통해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거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시만텍의 조사 결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약 20%가 암호화 통신(SSL)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시만텍의 분석에 따르면 대부분의 스마트홈 기기와 서비스에서 ▲취약한 인증 ▲웹 취약점 ▲로컬 공격 ▲잠재적인 공격 가능성 등 기본적인 보안 문제가 발견됐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