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만 스마트폰 시대,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 이끈 트렌드는?
상태바
4000만 스마트폰 시대,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 이끈 트렌드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3.1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스·보조배터리·강화유리 등 프리미엄 수요 전년 이어 더욱 늘 것

지난 2014년 스마트폰이 국내 도입 5년만에 가입자 수 4000만을 돌파, 명실공히 국민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고속 성장에 기인해 모바일 기기 사용 편의성 및 활용도를 향상시켜주는 프리미엄 액세서리 업계 역시 눈부신 성과를 거뒀다.

황금기를 맞이한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 모바일 패션 전문 기업 슈피겐코리아와 시장 리뷰를 통해 업계의 다양한 변화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국봉환 슈피겐 본부장은 “2014년 본격적인 1인 1스마트폰 시대를 맞이하며 모바일 라이프의 필수품인 스마트폰 주변기기 및 액세서리 산업 역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는 한 해였다”며 “프리미엄 스마트폰 액세서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갤럭시S6 등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올해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케이스 시장 폭발 성장 이끈 주역 ‘아이폰6’ = 케이스는 액세서리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으로 스마트폰의 높은 성장세에 맞물려 큰 호황을 누리고 있다.

▲ 아이폰6 ‘울트라하이브리드’

지난해 케이스 시장 매출의 가장 큰 요인으로는 아이폰6를 꼽을 수 있다. 슈피겐의 경우 2013년 출시 한 아이폰5s 케이스와 비교해 동일기간 대비 237% 증가한 수치를 보였으며 2014년 전체 케이스 매출 중 아이폰6 비중이 무려 50%에 육박할 정도로 아이폰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전반적으로 ‘네오하이브리드 시리즈’ 및 ‘슬림아머 시리즈’ 등 보호력과 디자인을 겸비한 프리미엄 케이스가 소비자의 가장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투명케이스 종류는 스마트폰 본래 디자인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전년도 대비 721%의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도 투명케이스와 함께 스마트폰 제조사 트렌드로 자리잡은 메탈 소재 케이스도 붐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고성능·대화면 기기 증가…대용량 보조배터리 니즈 늘어 = 지난해 보조배터리 시장 역시 케이스 못지않게 큰 성과를 보인 한 해였다. 3D게임 및 HD영상 감상 등 유저들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외부에서도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대용량 보조배터리에 대한 수요도 늘게 된 것.

▲ 보조배터리 ‘F70Q 듀얼’

이에 7000mAh의 대용량을 제공하는 슈피겐의 보조배터리 ‘F70Q듀얼’은 지난해 8월 선보인 이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올해도 보조배터리 시장 전망은 밝다. 최근 애플에 이어 삼성도 신제품 기종을 배터리 일체형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넓은 디스플레이의 고성능 패블릿 시장이 더욱 확장되는 추세인 만큼 앞으로도 대용량 보조배터리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액정보호, 필름 지고 강화유리 시대 본격 개막 = 케이스와 더불어 가장 보편적인 액세서리인 액정보호제품 소비패턴의 변화도 눈 여겨 볼만하다. 과거 수년간 주를 이뤘던 일반 필름에서 우수한 표면강도와 완벽에 가까운 선명함을 제공하는 강화유리로 고객 선호도가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강화유리의 높아진 인기는 매출에서도 확연하게 드러난다. 슈피겐의 경우 2012년 액정보호제품군 판매량의 13%의 비중을 차지하던 강화유리 매출이 2014년 3배를 훌쩍 넘긴 47%까지 증가한 것. 대화면 풀HD 화질의 스마트폰이 대세로 자리 잡으며 앞으로도 보호력 및 투과율에 탁월한 강점을 보이는 강화유리를 찾는 유저가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을 선도할 다음 주자 ‘갤럭시S6·엣지’ = 거침없는 성장세를 타고 있는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 아이폰6의 바통을 이어받을 다음 주자는 4월10일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갤럭시S6가 유력하다.

▲ 갤럭시S6 ‘울트라하이브리드’

갤럭시S6와 엣지는 공개 직후 혁신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역대 최고 판매 실적까지 예견되는 만큼 액세서리 시장도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두 제품은 테두리의 메탈과 뒷면의 글라스라는 두 소재를 자연스럽게 매칭해 세련된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다.

이에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네오하이브리드 메탈’과 같은 메탈 케이스 종류, 혹은 ‘울트라하이브리드’처럼 기기 본연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투명케이스 종류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일체형 배터리를 채택한 만큼 보조배터리 시장의 큰 성장도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