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온리 시대, 디지털 콘텐츠 1위는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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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온리 시대, 디지털 콘텐츠 1위는 ‘동영상’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3.14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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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TV, 동영상 소비 관련 설문조사 결과 발표

‘모바일 온리(Only)’ 시대에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동영상’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미디어 곰TV는 모바일 리서치업체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이달 3일 성인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가시간에 ‘동영상’(45%)을 가장 즐겨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웹툰(19%), 게임(17%), 음악(16%), e북(3%) 순으로 답했다.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으로는 ‘무료’(70%), ‘유료 정액제’(19%), ‘유료 단건구매’(11%)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유료 정액제’ 서비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추세를 보였다.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소비에 익숙한 모바일 온리 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곰TV의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관련 유료 정액제 매출이 지난달 기준으로 2014년 대비 40% 가까이 증가했다.

연령별로 보면 20대의 경우 응답자의 27%가 ‘유료 정액제’를 이용하는 반면 30대는 응답자의 17%, 40대는 13%가 각각 해당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했다.

그만큼 20대는 동영상 시청 시간도 높게 나타났다. 20대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48%)가 하루 평균 30분 이상 시청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30대와 40대는 각각 응답자의 62%와 60%가 하루 평균 30분 미만으로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답했다.

즐겨 사용하는 부가서비스로는 ‘할인 이벤트’(30%), ‘최신 인기순위’(29%), ‘큐레이션 서비스’(15%), ‘부가 서비스 이용하지 않음’(15%),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11%) 순으로 나타났다.

박정민 그래텍 마케팅본부 본부장은 “모바일 온리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영화에서 스포츠, 게임에 이르기까지 영상 형태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최근 20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동영상 소비패턴에 관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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