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상태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 이수진
  • 승인 2012.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 원 인  삼성테크윈 주식회사
발 명 자  오 재 윤
공개번호 10-2012-0108228
공개일자 2012년 10월 05일


요약
본 발명은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는 정해진 영역을 촬영하는 카메라부; 상기 카메라부의 일 측을 지지하는 지지부; 및 상기 카메라부 보다 외측에 위치하도록 상기 지지부에 결합된 조명부를 포함하여, 기존 감시용 카메라의 조명 장치의 발열, 난반사, 방향 제어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감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조명 장치를 통하여 문자를 디스플레이 하거나, 경광등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하여 감시 기능의 범위를 확장시킬수 있다.


대표도- 도3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정해진 영역을 촬영하는 카메라부; 상기 카메라부의 일 측을 지지하는 지지부; 및 상기 카메라부 보다 외측에 위치하도록 상기 지지부에 결합된 조명부를 포함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와 상기 조명부는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는 상기 조명부의 발광 위치, 발광 면적 및 밝기를 제어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는 팬(pan) 및 틸트(tilt)에 의해 상기 조명부의 발광 위치를 제어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5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는 줌(zoom)에 의해 상기 조명부의 발광 면적을 제어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6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는 상기 조명부의 발광 위치 또는 발광 면적이 결정된 후 그 밝기를 제어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7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조명부는 적외선 발광 소자로 구성된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8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조명부는 적외선 발광 소자 및 가시광선 발광 소자로 구성된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9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가시광선 발광 소자는 격자형으로 위치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는 상기 가시광선 발광 소자를 통하여 임의의 메시지를 출력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청구항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는 상기 가시광선 발광 소자를 통하여 경광 기능을 출력하는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인 감시 카메라는 제품 내부 또는 외부에 조명을 장착하여 야간에도 감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도 1은 종래 기술에 따른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를 보이는 도면이다. 도 1에 도시된 종래의 감시 카메라에 구비된 조명 장치는 돔 커버 내부에 조명 장치가 위치한 관계로, 조명이 돔 커버 내에 반사되어 카메라로 입사되는 난반사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조명 장치의 발열로 인해 감시 카메라가 열에 취약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고정된 화각으로 방출되는 조명으로 인해 조명의 조사 범위가 고정되어 카메라의 줌 동작에 연동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인 과제는 기존 감시용 카메라의 조명 장치의 발열, 난반사, 방향 제어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감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조명 장치가 구비된 감시 카메라를 제공하는데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에 따른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는 정해진 영역을 촬영하는 카메라부; 상기 카메라부의 일 측을 지지하는 지지부; 및 상기 카메라부 보다 외측에 위치하도록 상기 지지부에 결합된 조명부를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카메라부와 상기 조명부는 전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카메라부는 상기 조명부의 발광 위치, 발광 면적 및 밝기를 제어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카메라부는 팬(pan) 및 틸트(tilt)에 의해 상기 조명부의 발광 위치를 제어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카메라부는 줌(zoom)에 의해 상기 조명부의 발광 면적을 제어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카메라부는 상기 조명부의 발광 위치 또는 발광 면적이 결정된 후 그 밝기를 제어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조명부는 적외선 발광 소자로 구성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조명부는 적외선 발광 소자 및 가시광선 발광 소자로 구성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가시광선 발광 소자는 격자형으로 위치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카메라부는 상기 가시광선 발광 소자를 통하여 임의의 메시지를 출력할 수 있다.
여기서, 상기 카메라부는 상기 가시광선 발광 소자를 통하여 경광 기능을 출력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기존 감시용 카메라의 조명 장치의 발열, 난반사, 방향 제어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감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조명 장치를 통하여 문자를 디스플레이 하거나, 경광등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하여 감시 기능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본 발명은 다양한 변환을 가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실시 예를 가질 수 있는바, [0017] 특정 실시 예들을 도면에 예시하고 상세한 설명에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는 본 발명을 특정한 실시 형태에 대해 한정하려는 것이 아니며, 본 발명의 사상 및 기술 범위에 포함되는 모든 변환, 균등물 내지 대체물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본 발명을 설명함에 있어서 관련된 공지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 상세한 설명을 생략한다.
제 1, 제 2 등의 용어는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설명하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구성요소들은 용어들에 의해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 용어들은 하나의 구성요소를 다른 구성요소로부터 구별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된다.
본 출원에서 사용한 용어는 단지 특정한 실시 예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본 발명을 한정하려는 의도가 아니다. 단수의 표현은 문맥상 명백하게 다르게 뜻하지 않는 한, 복수의 표현을 포함한다. 본 출원에서, "포함하다" 또는 "가지다" 등의 용어는 명세서상에 기재된 특징,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이 존재함을 지정하려는 것이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특징들이나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들의 존재 또는 부가 가능성을 미리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하, 본 발명의 실시 예를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하며,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함에 있어, 동일하거나 대응하는 구성 요소는 동일한 도면번호를 부여하고 이에 대한 중복되는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들이 적용된 감시 시스템을 보여주는 블록도 이다.
도 2를 참조 하면, 조명부가 구비된 감시 카메라들(100a, 100b, 100c) 각각은 촬영에 의하여 라이브 뷰(liveview)의 영상 신호를 발생시킨다.
또한 조명부가 구비된 감시 카메라들(100a, 100b, 100c) 각각은 통신 채널(DCOM)을 통하여 모니터링 장치로서의 컴퓨터(300a, 300b, 300c)와 통신하면서, 비디오 신호 채널(SVID )을 통하여 라이브 뷰 신호를 컴퓨터(300a, 300b, 300c)에 전송한다.
도 3은 도 2의 어느 한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의 외형을 보여주는 도면이다. 도 3을 참조하면,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100a, 100b, 100c, 이하 100이라 표기함)는 카메라부(110), 지지부(120) 및 조명부(130)를 포함한다.
카메라부(110)는 정해진 영역을 촬영하며, 광학계(OPS)를 보호하고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투명 커버(미도시)가 덮혀 있다. 지지부(120)는 카메라부(110)의 일측을 지지하고, 조명부(130)는 카메라부(110) 보다 외측에 위치하도록 지지부(120)에 결합되어 있다. 이와 같이 카메라부(110)와 조명부(130)가 지지부(120)에 의해 구분되어 있어, 조명부(130)의 발열 및 난반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도 4는 조명부(130)의 조광을 설명하는 도면이다.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발광소자(131)의 배치 위치에 따라 발광 방향은 수평 방향, 수직 방향, 비스듬한 방향으로 조광이 가능하다.
또한 카메라부(110)와 조명부(130)는 전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 이는 도 5를 참조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도 5는 도 3의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의 구성을 보여주는 블록도로서, 카메라부(110) 및 조정부(120)를 포함한다.
여기서, 카메라부(110)는 광학계(OPS), 광전 변환부(OEC), CDS-ADC(correlation double sampler and analogto-digital converter, 111), 타이밍 회로(112), 제어부로서의 디지털 신호 처리부(digital signal processor, DSP,113), 비디오-신호 발생부(114), 조리개 모터(MA), 줌 모터(MZ), 필터 모터(MF), 패닝 모터(MP), 틸팅 모터(MT), 구동부(115), 통신 인터페이스(116), 마이크로 컴퓨터(117)를 포함한다.
렌즈부와 필터부를 포함하는 광학계(OPS)는 피사체로부터의 [0030] 빛을 광학적으로 처리한다.
광학계(OPS)의 렌즈부는 줌 렌즈 및 포커스 렌즈를 포함한다. 광학계(OPS)의 필터부에 있어서 야간 동작 모드에 사용되는 광학적 저역통과필터(optical low pass filter, OLPF)는 고주파 함량의 광학적 노이즈를 제거한다.
주간 동작 모드에 사용되는 적외선 차단 필터(infra-red cut filter, IRF)는 입사되는 빛의 적외선 성분을 차단한다.
CCD(charge coule device) 또는 CMOS(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광전 변환부(OEC)는 광학계(OPS)로부터의 빛을 전기적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킨다. 여기에서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타이밍 회로(112)를 제어하여 광전 변환부(OEC)와 CDS-ADC(111)의 동작을 제어한다.
CDS-ADC(101)는, 광전 변환부(OEC)로부터의 아날로그 영상 신호를 처리하여, 그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하고 진폭을 조정한 후, 디지털 영상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이 디지털 영상 데이터는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에 입력된다.
주 제어부로서의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CDS-ADC 소자(111)로부터의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여 휘도 및 색도신호로 분류된 디지털 영상 데이터를 발생시킨다.
비디오 신호 발생부(114)는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로부터의 디지털 영상 데이터를 아날로그 영상 신호인 비디오 신호(SVID)로 변환한다.
주제어부로서의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통신 인터페이스(116) 및 통신 채널(도 1의 DCOM)을 통하여 호스트 장치들로서의 컴퓨터들(도 1의 300a, 300b, 300c)과 통신하면서, 비디오 신호 채널(SVID)을 통하여 비디오-신호 발생부(114)로부터의 비디오 신호(SVID)를 컴퓨터들(300a, 300b, 300c)에 전송한다.
한편, 마이크로-컴퓨터(117)는 구동부(115)를 제어하여 조리개 모터(MA), 줌 모터(MZ), 필터 모터(MF), 패닝 모터(MP), 틸팅 모터(MT)를 구동한다.
여기서에서,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마이크로 컴퓨터(117)를 통하여 조명부(130)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조명부(130)의 발광 위치, 발광 면적 및 밝기를 제어한다. 이하,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의 조명부(130) 제어는 도 6 내지 도 9를 참조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줌 동작에 따라 조명부(130)에 구비된 발광 소자(131)의 점등 또는 소등을 제어하는데, 도 6a은 줌 동작 중 텔레(tele) 동작이 수행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가 발광 소자(131)를 점등 또는 소등한 예가 도시 되어 있다. 좁은 화각 범위를 갖는 텔레 동작이 수행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도 6a에 도시된 바와 같이 일부의 위치 및 면적에 해당하는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도 6b은 줌 동작 중 와이드(wide) 동작이 수행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가 발광 소자(131)를 점등 또는 소등한 예가 도시되어 있다. 넓은 화각 범위를 갖는 와이드 동작이 수행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도 6b에 도시된 바와 같이 텔레 동작 때 보다 더 많은 위치 및 면적에 해당하는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틸트(tilt) 각도에 따라 조명부(130)에 구비된 발광 소자(131)의 점등 또는 소등을 제어하는데, 도 6c은 틸트 각도가 수평에 가까운 경우, 즉 카메라부(110)가 수평 쪽을 감시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가 발광 소자(131)를 점등 또는 소등한 예가 도시 되어 있다. 틸트 각도가 수평에 가까운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도 6c에 도시된 바와 같이 조명부(130) 상부의 일부 위치 및 면적에 해당하는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도 6d은 틸트 각도가 수직에 가까운 경우, 즉 카메라부(110)가 바닥 쪽을 감시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가 발광 소자(131)를 점등 또는 소등한 예가 도시 되어 있다. 틸트 각도가 수직에 가까운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도 6d에 도시된 바와 같이 조명부(130) 하부의 일부 위치 및 면적에 해당하는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팬(PAN) 각도에 따라 조명부(130)에 구비된 발광 소자(131)의 점등 또는 소등을 제어하는데, 도 6e에 도시된 팬 각도에서 도 6f와 같이 팬 각도가 변경된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변경된 팬 각도에 따라 발광 소자(131)의 위치 및 면적을 변경하여 점등할 수 있다.
이 밖에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유한한 공간의 야간 조명 역할을 위해 모든 [0044]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발광 소자(131)의 발광 위치 또는 발광 면적이 결정된 후 그 밝기를 조정할 수 있다. 발광 소자(131)의 밝기 제어를 위해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발광 소자(131)의 점등/소등 듀티(duty)를 조정한다.
본 발명에서 조명부(130)의 발광소자(131)는 적외선 발광 소자(131a)로 구성될 수 있고, 또한 적외선 발광 소자(131a)와 가시광선 발광 소자(131b)가 함께 구성될 수 있다. 이들의 점등 또는 소등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부(131)에서 제어한다.
도 7은 적외선 발광 소자(131a)와 가시광선 발광 소자(131b)가 격자 형으로 배치된 예를 도시하고 있다. 도 8은 문자/기호 등의 표시나 메시지 전달을 위해 가시광선 발광 소자(131b)가 그룹 지어 점등된 예를 도시하고 있다.
도 9는 피사체에 경고를 주기 위해 가시광선 발광 소자(131b)가 경광등과 같이 점등된 예를 도시하고 있다. 경광등 기능 구현 시에는 스피커(미도시)를 이용하여 경고음을 출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 발명에서 설명하는 특정 실행들은 일 실시 예들로서, 어떠한 방법으로도 본 발명의 범위를 한정하는 것은 아니다. 명세서의 간결함을 위하여, 종래 전자적인 구성들, 제어 시스템들, 소프트웨어, 상기 시스템들의 다른 기능적인 측면들의 기재는 생략될 수 있다.
또한, 도면에 도시된 구성 요소들 간의 선들의 연결 또는 연결 부재들은 기능적인 연결 및/또는 물리적 또는 회로적 연결들을 예시적으로 나타낸 것으로서, 실제 장치에서는 대체 가능하거나 추가의 다양한 기능적인 연결, 물리적인 연결, 또는 회로 연결들로서 나타내어질 수 있다.
또한, "필수적인", "중요하게" 등과 같이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면 본 발명의 적용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구성 요소가 아닐 수 있다.
본 발명의 명세서(특히 특허청구범위에서)에서 "상기"의 용어 및 이와 유사한 지시 용어의 사용은 단수 및 복수 모두에 해당하는 것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 범위(range)를 기재한 경우 상기 범위에 속하는 개별적인 값을 적용한 발명을 포함하는 것으로서(이에 반하는 기재가 없다면),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 상기 범위를 구성하는 각 개별적인 값을 기재한 것과 같다.
마지막으로,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을 구성하는 단계들에 대하여 명백하게 순서를 기재하거나 반하는 기재가 없다면, 상기 단계들은 적당한 순서로 행해질 수 있다.
반드시 상기 단계들의 기재 순서에 따라 본 발명이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본 발명에서 모든 예들 또는 예시적인 용어(예를 들어, 등등)의 사용은 단순히 본 발명을 상세히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서 특허청구범위에 의해 한정되지 않는 이상 상기 예들 또는 예시적인 용어로 인해 본 발명의 범위가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당업자는 다양한 수정, 조합 및 변경이 부가된 특허청구범위 또는 그 균등물의 범주 내에서 설계 조건 및 팩터에 따라 구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도 1은 종래 기술에 따른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를 보이는 도면이다.



▲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들이 적용된 감시 시스템을 보여주는 블록도 이다.



▲ 도 3은 도 2의 어느 한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의 외형을 보여주는 도면이다.



▲ 도 4는 도 3에 도시된 감시 카메라의 조명 장치의 조광을 설명하는 도면이다.



▲ 도 5는 도 3의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의 구성을 보여주는 블록도 이다.



▲ 도 6 내지 도 9는 도 5에 도시된 조명 장치의 다양한 실시 예를 보이는 도면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은 다양한 변환을 가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실시 예를 가질 수 있는바, [0017] 특정 실시 예들을 도면에 예시하고 상세한 설명에 상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는 본 발명을 특정한 실시 형태에 대해 한정하려는 것이 아니며, 본 발명의 사상 및 기술 범위에 포함되는 모든 변환, 균등물 내지 대체물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본 발명을 설명함에 있어서 관련된 공지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 상세한 설명을 생략한다.
제 1, 제 2 등의 용어는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설명하는데 사용될 수 있지만, 구성요소들은 용어들에 의해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 용어들은 하나의 구성요소를 다른 구성요소로부터 구별하는 목적으로만 사용된다.
본 출원에서 사용한 용어는 단지 특정한 실시 예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본 발명을 한정하려는 의도가 아니다. 단수의 표현은 문맥상 명백하게 다르게 뜻하지 않는 한, 복수의 표현을 포함한다. 본 출원에서, "포함하다" 또는 "가지다" 등의 용어는 명세서상에 기재된 특징,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이 존재함을 지정하려는 것이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른 특징들이나 숫자, 단계, 동작, 구성요소, 부품 또는 이들을 조합한 것들의 존재 또는 부가 가능성을 미리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하, 본 발명의 실시 예를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하며,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함에 있어, 동일하거나 대응하는 구성 요소는 동일한 도면번호를 부여하고 이에 대한 중복되는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들이 적용된 감시 시스템을 보여주는 블록도 이다.
도 2를 참조 하면, 조명부가 구비된 감시 카메라들(100a, 100b, 100c) 각각은 촬영에 의하여 라이브 뷰(liveview)의 영상 신호를 발생시킨다.
또한 조명부가 구비된 감시 카메라들(100a, 100b, 100c) 각각은 통신 채널(DCOM)을 통하여 모니터링 장치로서의 컴퓨터(300a, 300b, 300c)와 통신하면서, 비디오 신호 채널(SVID )을 통하여 라이브 뷰 신호를 컴퓨터(300a, 300b, 300c)에 전송한다.
도 3은 도 2의 어느 한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의 외형을 보여주는 도면이다. 도 3을 참조하면,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100a, 100b, 100c, 이하 100이라 표기함)는 카메라부(110), 지지부(120) 및 조명부(130)를 포함한다.
카메라부(110)는 정해진 영역을 촬영하며, 광학계(OPS)를 보호하고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투명 커버(미도시)가 덮혀 있다. 지지부(120)는 카메라부(110)의 일측을 지지하고, 조명부(130)는 카메라부(110) 보다 외측에 위치하도록 지지부(120)에 결합되어 있다. 이와 같이 카메라부(110)와 조명부(130)가 지지부(120)에 의해 구분되어 있어, 조명부(130)의 발열 및 난반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도 4는 조명부(130)의 조광을 설명하는 도면이다.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발광소자(131)의 배치 위치에 따라 발광 방향은 수평 방향, 수직 방향, 비스듬한 방향으로 조광이 가능하다.
또한 카메라부(110)와 조명부(130)는 전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 이는 도 5를 참조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도 5는 도 3의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의 구성을 보여주는 블록도로서, 카메라부(110) 및 조정부(120)를 포함한다.
여기서, 카메라부(110)는 광학계(OPS), 광전 변환부(OEC), CDS-ADC(correlation double sampler and analogto-digital converter, 111), 타이밍 회로(112), 제어부로서의 디지털 신호 처리부(digital signal processor, DSP,113), 비디오-신호 발생부(114), 조리개 모터(MA), 줌 모터(MZ), 필터 모터(MF), 패닝 모터(MP), 틸팅 모터(MT), 구동부(115), 통신 인터페이스(116), 마이크로 컴퓨터(117)를 포함한다.
렌즈부와 필터부를 포함하는 광학계(OPS)는 피사체로부터의 [0030] 빛을 광학적으로 처리한다.
광학계(OPS)의 렌즈부는 줌 렌즈 및 포커스 렌즈를 포함한다. 광학계(OPS)의 필터부에 있어서 야간 동작 모드에 사용되는 광학적 저역통과필터(optical low pass filter, OLPF)는 고주파 함량의 광학적 노이즈를 제거한다.
주간 동작 모드에 사용되는 적외선 차단 필터(infra-red cut filter, IRF)는 입사되는 빛의 적외선 성분을 차단한다.
CCD(charge coule device) 또는 CMOS(complementary metal-oxide-semiconductor)의 광전 변환부(OEC)는 광학계(OPS)로부터의 빛을 전기적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시킨다. 여기에서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타이밍 회로(112)를 제어하여 광전 변환부(OEC)와 CDS-ADC(111)의 동작을 제어한다.
CDS-ADC(101)는, 광전 변환부(OEC)로부터의 아날로그 영상 신호를 처리하여, 그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하고 진폭을 조정한 후, 디지털 영상 데이터로 변환시킨다. 이 디지털 영상 데이터는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에 입력된다.
주 제어부로서의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CDS-ADC 소자(111)로부터의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여 휘도 및 색도신호로 분류된 디지털 영상 데이터를 발생시킨다.
비디오 신호 발생부(114)는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로부터의 디지털 영상 데이터를 아날로그 영상 신호인 비디오 신호(SVID)로 변환한다.
주제어부로서의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통신 인터페이스(116) 및 통신 채널(도 1의 DCOM)을 통하여 호스트 장치들로서의 컴퓨터들(도 1의 300a, 300b, 300c)과 통신하면서, 비디오 신호 채널(SVID)을 통하여 비디오-신호 발생부(114)로부터의 비디오 신호(SVID)를 컴퓨터들(300a, 300b, 300c)에 전송한다.
한편, 마이크로-컴퓨터(117)는 구동부(115)를 제어하여 조리개 모터(MA), 줌 모터(MZ), 필터 모터(MF), 패닝 모터(MP), 틸팅 모터(MT)를 구동한다.
여기서에서,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마이크로 컴퓨터(117)를 통하여 조명부(130)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조명부(130)의 발광 위치, 발광 면적 및 밝기를 제어한다. 이하,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의 조명부(130) 제어는 도 6 내지 도 9를 참조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줌 동작에 따라 조명부(130)에 구비된 발광 소자(131)의 점등 또는 소등을 제어하는데, 도 6a은 줌 동작 중 텔레(tele) 동작이 수행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가 발광 소자(131)를 점등 또는 소등한 예가 도시 되어 있다. 좁은 화각 범위를 갖는 텔레 동작이 수행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도 6a에 도시된 바와 같이 일부의 위치 및 면적에 해당하는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도 6b은 줌 동작 중 와이드(wide) 동작이 수행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가 발광 소자(131)를 점등 또는 소등한 예가 도시되어 있다. 넓은 화각 범위를 갖는 와이드 동작이 수행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도 6b에 도시된 바와 같이 텔레 동작 때 보다 더 많은 위치 및 면적에 해당하는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틸트(tilt) 각도에 따라 조명부(130)에 구비된 발광 소자(131)의 점등 또는 소등을 제어하는데, 도 6c은 틸트 각도가 수평에 가까운 경우, 즉 카메라부(110)가 수평 쪽을 감시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가 발광 소자(131)를 점등 또는 소등한 예가 도시 되어 있다. 틸트 각도가 수평에 가까운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도 6c에 도시된 바와 같이 조명부(130) 상부의 일부 위치 및 면적에 해당하는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도 6d은 틸트 각도가 수직에 가까운 경우, 즉 카메라부(110)가 바닥 쪽을 감시하는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가 발광 소자(131)를 점등 또는 소등한 예가 도시 되어 있다. 틸트 각도가 수직에 가까운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도 6d에 도시된 바와 같이 조명부(130) 하부의 일부 위치 및 면적에 해당하는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팬(PAN) 각도에 따라 조명부(130)에 구비된 발광 소자(131)의 점등 또는 소등을 제어하는데, 도 6e에 도시된 팬 각도에서 도 6f와 같이 팬 각도가 변경된 경우,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변경된 팬 각도에 따라 발광 소자(131)의 위치 및 면적을 변경하여 점등할 수 있다.
이 밖에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유한한 공간의 야간 조명 역할을 위해 모든 [0044] 발광 소자(131)를 점등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발광 소자(131)의 발광 위치 또는 발광 면적이 결정된 후 그 밝기를 조정할 수 있다. 발광 소자(131)의 밝기 제어를 위해 디지털 신호 처리부(113)는 발광 소자(131)의 점등/소등 듀티(duty)를 조정한다.
본 발명에서 조명부(130)의 발광소자(131)는 적외선 발광 소자(131a)로 구성될 수 있고, 또한 적외선 발광 소자(131a)와 가시광선 발광 소자(131b)가 함께 구성될 수 있다. 이들의 점등 또는 소등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부(131)에서 제어한다.


▲도 7

▲ 도 8


▲ 도 9

도 7은 적외선 발광 소자(131a)와 가시광선 발광 소자(131b)가 격자 형으로 배치된 예를 도시하고 있다. 도 8은 문자/기호 등의 표시나 메시지 전달을 위해 가시광선 발광 소자(131b)가 그룹 지어 점등된 예를 도시하고 있다.
도 9는 피사체에 경고를 주기 위해 가시광선 발광 소자(131b)가 경광등과 같이 점등된 예를 도시하고 있다. 경광등 기능 구현 시에는 스피커(미도시)를 이용하여 경고음을 출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 발명에서 설명하는 특정 실행들은 일 실시 예들로서, 어떠한 방법으로도 본 발명의 범위를 한정하는 것은 아니다. 명세서의 간결함을 위하여, 종래 전자적인 구성들, 제어 시스템들, 소프트웨어, 상기 시스템들의 다른 기능적인 측면들의 기재는 생략될 수 있다.
또한, 도면에 도시된 구성 요소들 간의 선들의 연결 또는 연결 부재들은 기능적인 연결 및/또는 물리적 또는 회로적 연결들을 예시적으로 나타낸 것으로서, 실제 장치에서는 대체 가능하거나 추가의 다양한 기능적인 연결, 물리적인 연결, 또는 회로 연결들로서 나타내어질 수 있다.
또한, "필수적인", "중요하게" 등과 같이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면 본 발명의 적용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구성 요소가 아닐 수 있다.
본 발명의 명세서(특히 특허청구범위에서)에서 "상기"의 용어 및 이와 유사한 지시 용어의 사용은 단수 및 복수 모두에 해당하는 것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서 범위(range)를 기재한 경우 상기 범위에 속하는 개별적인 값을 적용한 발명을 포함하는 것으로서(이에 반하는 기재가 없다면),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 상기 범위를 구성하는 각 개별적인 값을 기재한 것과 같다.
마지막으로,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을 구성하는 단계들에 대하여 명백하게 순서를 기재하거나 반하는 기재가 없다면, 상기 단계들은 적당한 순서로 행해질 수 있다.
반드시 상기 단계들의 기재 순서에 따라 본 발명이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본 발명에서 모든 예들 또는 예시적인 용어(예를 들어, 등등)의 사용은 단순히 본 발명을 상세히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서 특허청구범위에 의해 한정되지 않는 이상 상기 예들 또는 예시적인 용어로 인해 본 발명의 범위가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당업자는 다양한 수정, 조합 및 변경이 부가된 특허청구범위 또는 그 균등물의 범주 내에서 설계 조건 및 팩터에 따라 구성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자료는 특허청에서 2012년 10월 5일 공개 공보된 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본 자료는 특허청에서 2012년 10월 5일 공개 공보된 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부호의 설명
 
100: 조명 장치를 구비한 감시 카메라
110: 카메라부
113: 디지털 신호 처리부
120: 지지부
130: 조명부
131: 발광 소자
131a: 적외선 발광 소자
131b: 가시광선 발광 소자


▲ 대 표 도 - 도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