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에게 들어보는 이집트 보안시장 현황과 전망
상태바
바이어에게 들어보는 이집트 보안시장 현황과 전망
  • 이수진
  • 승인 2012.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장현황
2011년 1월의 이집트 민주화 혁명 이후, 이집트 국민은 과거 독재정권의 수족으로 복무했던 경찰들에 대한 불신을 공공연하게 드러내게 된 계기가 됐다. 경찰의 권위 실추와 사기 저하로 인해 법 집행력이 약화되고 그 결과 이집트에서 전반적으로 범죄율이 크게 증가했다.
이집트 통계청(CAPMAS)은 범죄율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고 있지 않고, 단순한 주별 범죄 발생수만 제공하기 때문에 혁명 전후의 범죄율을 비교하는 것은 어려우나 현지 언론들은 증가로 인해 고통받는 이집트 국민을 다룬 르포기사를 자주 냈다.
많은 이집트 국민들은 혁명 이후 치안이 불안해졌다고 느끼고 있으며 이는 범죄 예방과 함께 호신용으로 쓰이는 보안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 도시나 사는 곳 근처에서 밤에 혼자 걸을 때  안전하다고 느끼는가?




■ 이집트 보안시장의 가능성을 가늠해보고자 코트라 카이로 무역관에서 발굴한 보안 관련 제품 오퍼의 바이들을 인터뷰했다.

 ▶ CCTV 카메라 (HS Code 8525. 8010. 00)



■ 바이어 인터뷰(담당자: Sameh Fayez Hanna Dewak)
Q. 어떻게 한국 제품을 수입하게 됐나?
A.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품질이 좋다는 평을 듣고 한국 제품을 수입하게 됐다.
Q.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평가는?
A. 앞서 언급했듯이 보안 분야에서 한국 제품들은 좋은 품질과 새로운 기술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졌다.
Q. 이집트 민주화 혁명 전후로 이집트 치안 상태를 어떻게 보는지?
A. 혁명 전, 이집트는 훨씬 안전한 나라였고 소수의 사람들만 보안 제품들을 사용할 생각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혁명 이후, 경찰력의 부재와 탈옥 등 여러 요인들로 인해 범죄율이 높은 수준까지 올라갔다. 그래서 모든 이집트인들이 자신의 소유물과 돈을 지키려하고 최신 보안 제품들을 사는 것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고 있다.

 ▶ 도난방지 벨(HS Code 8303.0000.10)


■ 바이어 인터뷰(담당자: Maged Abd El-Wadoud)
Q. 어떻게 한국 제품을 수입하게 됐나?
A. 바이어는 언제나 새로운 제품들,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고 있는데 코트라 카이로 무역관이 먼조 접촉을 해 와 그를 무역관으로 초청했고 기회를 잡게됐다.
Q.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평가?
A. 바이어에 의하면 한국 제들은 좋은 품질, 경쟁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근 시장에 널리 알려졌고, 이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Q. 이집트 민주화 혁명 전후로 이집트 치안상태를 어떻게 보는가?
A. 이집트 민주화 혁명 이후 사람들은 경찰의 부재로 인해 범죄율이 증가한 상황에서 스스로를 지킬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바이어는 이집트 보안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CCTV나 다른 보안 제품들을 구입할 여력이 있는 중상류층 가구들이 6th October City나 New Cairo 등의 신도시로 이사하면서 가정 보안 네트워크 같은 보안제품의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강철 금고(HS Code 8531.90)


■ 바이어 인터뷰(담당자: Mr. Amir El Ogail)
Q. 어떻게 한국 제품을 수입하게 됐나?
A. 바이어는 이미 코트라 카이로 무역을 통해 가정 및 주방용품을 수입하기 위해서 한국 기업들과 접촉한 적이 있고, 그 품질에 감명르 받았다.
Q.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평가는 어떠한가?
A. 한국 제품들은 이집트 시장에서 자동차, 의료, 보안 등 몇몇 분야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
Q. 이집트 민주화 혁명 전후로 이집트 치안 상태를 어떻게 보는가?
A. 바이어는 이집트 민주화 혁명 이후 전반적으로 이집트에서 특히 카이로에서 범죄율이 가파르게 증가했다. 경찰력이 대부분 부재하고 무력해진만큼 이집트인들의 보안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Q. 이집트 보안시장의 전망은 어떠한가?
A. 바이어는 현 이집트 정치적 상황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개혁을 통해 경찰들이 다시 법을 집행하고 범죄를 예방하기 전까지는 더 많은 보안 제품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 인콰이어리 정보
■ 품목명:Iron Safe(HS Code 830300)
   - 수량: 미정
   - 바이어명: Radwan El Ogail
   - 담당자(직위): Mr. Amir El Ogail(Owner)
   - 전화번호: +20 2 2402 2422
   - 코트라 담당자: Nouran Gaafar(nouran.kotr a@gmail.com)

■ 품목명:Burglar Alarm System(HS Code 853190)
   - 수량: 미정
   - 바이어명: Intellitech
   - 담당자(직위): Maged Abd El-Wadoud(Chairman)
   - 전화번호: +20 2 2415 5527
   - 코트라 담당자: Nouran Gaafar(nouran.kotra @gmail.com)

 ■ 품목명:Security system(Camera CCTV-DVR) (HS Code 858280)
   - 수량: 미정
   -  바이어명: Elghamry co.
   - 담당자(직위): Fathy Elghamry(Owner)
   - 전화번호: +20 2 4478 9294
   - 코트라 담당자: Heba Fouad(heba.kotra@g mail.com)의 한국 CCTV 설비는 더욱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고있다.

▶ 전망과 시사점
현재 이집트가 혁명 후 혼란스러운 정치 상황을 아직 벗어나지 못한 만큼 보안제품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위 세 품목의 이집트 수입 1위 국가가 중국인 것은 한국 기업들이 가격경쟁력에 신경을 써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도어락, 휴대용 전기충격기, 호신용 스프레이 같은 방범 및 호신 관련 제품들도 향후 이집트 시장에서 유망할 것이므로 이 분야의 진출도 고려해볼 만 하다. 

"본 정보와 관련된 세부 내용은 KOTRA가 운영 중인 바이코리아 웹사이트(www.buykorea.or.kr) 참고 요망"

  자료원
Gallop, 이집트 통계청, 현지 언론 및 코트라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바이어 인터뷰 등 종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