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공화물터미널, ADT캡스 최첨단 보안 솔루션으로 국제 보안 인증 획득
상태바
인천항공화물터미널, ADT캡스 최첨단 보안 솔루션으로 국제 보안 인증 획득
  • 이수진
  • 승인 2012.10.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젝트 일반

1. 프로젝트 명: 인천항공화물터미널 통합경비시스템
2. 프로젝트 개시 일자: 2012년 06월 29일
3. 프로젝트에 적용된 주요 솔루션 내용:
- 무인경비시스템
- 출입통제시스템 (영상출입제어시스템 포함)
- 영상감시 CCTV 시스템
- 응급 콜 (Emergency Call) 시스템
- 전자공무원증 발급 시스템
- 근태관리 (초과근무) 시스템

프로젝트 세부

인천항공화물터미널  소개
동북아시아 지역의 대표적인 물류 허브인 인천항공화물터미널은 국내 유일의 포워더(무역에서 화물의 운송에 관련된 업무를 취급하는 운송주선인, 또는 그러한 기능) 터미널 건립을 목적으로 105개의 업체가 모여 설립한 민자사업체이다. 인천항공화물터미널은 최고 규모의 화물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단순 화물창고가 아닌 IT를 기반으로 첨단 시설 및 장비를 이용해 전세계에서 들어오고 나가는 화물의 접수, 적재, 보관, 탑재 업무를 수행하는 다목적 물류 서비스 공간이다.



프로젝트 추진 배경
인천화물터미널에 보관되는 대부분의 물품은 대부분 값비싼 화물이어서 보안은 생명이나 마찬가지이다. 화물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분실하거나 도난당할 경우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총 105개의 포워딩 업체들이 한곳에 모여있다 보니 서로 다른 보안 관리 방법과 다수의 사설 보안업체들이 선정되는 등 체계적인 보안 관리가 어려웠다.
혹시 모를 안전사고, 화재, 도난 등 다양한 상황을 예방 및 대비하기 위해서는 화물터미널의 모든 보안 및 안전을 위한 기기들을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됐다. 아울러 보안에 대한 낮은 인식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화물터미널 시설 구축을 위해서는 그 명성에 걸맞은 최첨단 보안 솔루션 도입이 시급했다. 

프로젝트 추진 과정 및 차별화 부분

항공 관련 업계의 특성상 국제적인 보안 기준에 가장 중요하게 초점이 맞춰졌다. 미국의 9.11테러 이후 자국 내 반입되는 화물의 위험 요소를 막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도입된 AEO인증(수출입안전인증업체: Authorized Economic Operator)과 고가의 물품 운송을 위한 수준 높은 보안 기준인 TAPA(보안인증제도: Tr ansported Asset Protection Association)에 부합하는 최첨단 보안 시스템이 도입됐다.

- 화물터미널 내부 및 외부 시설에는 기존 CCTV 시스템 외 50대의 상하좌우 회전과 10배줌이 가능한 스피드 돔 카메라와 적외선 LED를 탑재해 야간촬영에 적합한 적외선 돔 카메라를 추가로 설치했다.
모든 CCTV카메라는 24시간 무중단 영상 녹화가 진행되며 각종 사건, 사고 발생 시 증거자료 확보를 위해 녹화 영상은 최대 60일까지 보관된다.
또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인 ADT뷰가드를 활용하여 모든 화물의 경로와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영상 감시 서비스를 제공한다.

- 통제구역에 외부인의 침입을 제한하기 위하여 설치했던 출입통제기기들은 영상출입제어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해 보안을 한층 강화시켰다.
- 전자공무원증을 이용하여 출입통제 및 방범시스템을 작동하는데 있어서 기존에는 마이페어(Mifare; 비 접촉식)방식을 적용해 운영했으나, ADT캡스는 그보다 한 차원 더 높은 ADT캡스 보안App을 전자공무원증에 탑재해 보안App을 이용한 통합경비시스템을 구축했다.



-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비상상황을 대비해 응급 콜(Emergency Call) 시스템을 구축해 벨을 누르는 순간 즉각적으로 관제센터로 통보되고 출동경비 및 경찰이 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 ADT캡스 근태관리 시스템 도입으로 수백 명에 이르는 화물터미널 직원들의 출퇴근 근태관리부터 초과근무까지 실시간으로 기록되고 전산 처리되어 간편하고 정확한 관리가 이루어진다.
프로젝트 운영 현황
ADT캡스의 글로벌 보안 노하우를 접목해 구축한 인천항공화물터미널 프로젝트에는 전체 시스템이 도입되기 전에도 탁월한 보안 효과를 보여줬다.
보안 기기 설치 공사 기간에도 터미널 내 보안을 소홀히 할 수 없는 점을 대비해 임시로 설치·운영했던 CCTV 카메라에 고가 물품의 이동경로가 녹화되어 분실을 면할 수 있었던 사례가 있었다.
항공화물터미널 내 150개 업체에 대해 통합적인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는 이번 프로젝트로는 단일 프로젝트로는 보기 드문 대규모 사업이었다.
항공화물터미널 관계자는 "ADT캡스로부터 CCTV 카메라, 출입통제 기기 등 각종 보안 기기들 및 출동 보안서비스, 보안 컨설팅까지 모두 공급받을 수 있어 각기 다른 제품 구입시 발생하는 장애 관리, 버전 업그레이드, A/S, 유지보수 등에 드는 관리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항공화물터미널 프로젝트 활용된 CCTV 제품 상세 스펙]
스피드 돔 카메라 - PMA-200
이미지센서 6.4mm (1/4형) 
수평해상도  570TVL
최저조도 0.02LUX
Lens 3.3~33mm
Day & Night ○
기타 상하 180°, 좌우 360° 회전,
광학 10배줌(디지털 10배줌)


적외선 돔 카메라 - DIR-2080
이미지센서 8.5mm (1/3형)  
수평해상도 540TVL, 흑백560TVL 
최저조도 0LUX 


자료제공: ADT캡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