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 ‘시장 입지’ 확고…국내 기업 해외시장 진출 돌파구는?
상태바
글로벌 기업 ‘시장 입지’ 확고…국내 기업 해외시장 진출 돌파구는?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3.0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발주자 ‘한국’, 경쟁력 확보 위해 ‘산 넘어 산’

제1편 : 빅 IT기업 너도나도 진출 … 2015 결제 시장 달군다
제2편 : 국내 IT 기업도 ‘눈독’…국내시장 우위기반 해외 시장 노린다
제3편 :  글로벌 기업 ‘시장 입지’ 확고…국내 기업 해외시장 진출 돌파구는?


자칫 국가 경쟁력 약화 우려…정부 각종 지원책 제시

모바일결제 시장 판세가 예사롭지 않다. 해외 기업들의 본격 진출로 화제가 된 시장은 국내에서도 연일 이슈가 되고 있다. 지난해 결제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른 모바일결제가 이제는 글로벌 新산업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 

이러한 전세계 시장 흐름 속에서 국내 기업들의 움직임이 늦어진 것은 사실이다. 이에 정부와 금융 관련 부처들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업계 관계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IT · 금융 융합 트렌드 확산과 국경간 상거래가 증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소극적 지원 및 투자는 자칫 글로벌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뒤늦게 시장 중요성을 깨달은 정부 · 관련 부처가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어 향후 국내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본지는 모바일결제 시장의 해외편 · 국내편에 이어 글로벌 경쟁에 맞서는 국내 기업의 전략과 정부 · 금융 관련 부처의 지원 방안, 그리고 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T와 금융의 융합인 ‘핀테크(FinTech)’ 산업의 가능성에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기업들이 뛰어들었다. 그 중 모바일결제 시장은 단연 최고 각축 지점이다. 

글로벌 기업들의 적극적 모바일결제 시장 진출로 국내 시장에도 바람이 부는듯했다. 하지만 시장이 활성화되기도 전에 국내 기업들의 입지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심심찮게 들려온다.

금융서비스의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환경, 산업에 대한 지원 · 이해 부족 등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여론을 의식한 금융위원회 · 금융감독원 · 미래부 등 관련 기관은 제도적 · 행정적 · 재무적 지원을 집중해 핀테크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지난 1월27일 금융위원회에서 ‘IT · 금융융합 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국내 기업의 경쟁력 확보가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국가별 시장 발전과정 차이 ‘뚜렷’…국내 오프라인 위주 거래가 ‘제약’

미국 · 중국 · 한국이 비슷한 시기에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발전과정은 상이하다. 각 국가별 금융인프라 수준, 상거래 여건, 정부의 정책방향 등의 차이가 시장 발전과정에도 영향을 미친 것.

특히 미국은 모바일결제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은 곳이다. 금융기관을 통한 송금 · 결제가 느리고 신용카드 도용사고가 빈말했던 것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비교적 결제정보 노출이 적은 페이팔과 애플페이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다. 

알리페이가 상용화되고 있는 중국의 경우도 비슷하다. 중국은 신용카드 시스템, 금융기관 창구 · ATM 등 지급결제 인프라가 미비하다. 또 상거래 관련 사기가 빈번해 결제대금 예치 방식 서비스인 알리페이가 크게 성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미국의 페이팔과 애플페이, 중국의 알리페이는 시장지배력을 가진 유통사업자(이베이 · 애플 · 알리바바)의 독점적 서비스 지원으로 인해 빠른 시간에 급성장할 수 있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다. 

▲ 지난해 말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페이가 미국 젊은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활성화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국내 시장 사정은 조금 다르다. 미국과 중국에 비해 신용카드 · 인터넷뱅킹 등 금융기관의 결제수단을 통해 신속하고 저렴한 결제 · 송금 서비스가 가능하다.

금융 인프라 확보가 잘 돼 있다는 말이다. 이에 새로운 결제서비스 도입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편리한 오프라인 거래 방식이 신사업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한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금융회사 주도의 오프라인 금융거래를 기본으로 설계된 금융규제체계로 모바일결제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 구현에 제약이 있다”며 “현재 국내 금융업법이 오프라인 결제를 상정한 체계를 기본으로 해 모바일 플랫폼 활용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 금융감독원 핀테크지원센터 관계자는 “국내는 세계 어느나라보다 금융 인프라가 잘 돼 있는 곳”이라며 “이에 금융권과 이용자 모두가 새로운 결제 시스템의 편의성과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IT혁신 저해하는 각종 규제…폐지 현실화되나?

금융 관련 수많은 규제는 국내 기업이 후발주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된다. 낮은 자율성에 기반한 각종 규제는 혁신적 서비스의 자유로운 개발을 어렵게 만들었다. 

스타트업 기업들이 국내 시장 진입 장벽이 높다고 호소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하다. 또 사전 보안성심의와 같은 금융서비스에 대한 사전적 관리체계는 신규 서비스 개발이 시간과 비용이 가장 크게 소요되는 부분이었다. 

보안심의성 제도는 금융회사나 전자금융업자가 신규 전자금융업무 출시 등 보안성 확보가 필요한 경우 금융위 · 금감원에 심의 요청을 해야 하는 제도다.

모바일결제 붐이 일어났던 지난해 보안성심의 건수는 2013년 77건에서 139건으로 대폭 증가했다. 그러나 심사 기간은 모든 절차를 합쳐 6개월 이상이 소요돼 사업 추진에 큰 걸림돌이 됐었다.

또 서면점검 위주인 심의 방식과 금감원의 기술검증 관련 설비 및 전문 인력 부족은 신기술 보안성 검증의 한계로 작용해 제도 자체에 대한 회의성이 제기됐다. 이에 금융위는 1월27일 보안성심의 제도를 전면 폐지했다. 시행은 올해 6월부터 도입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황승익 한국NFC 대표는 “한국NFC의 모바일결제 서비스는 보안성심의에만 8개월이 소요돼 지난 1월30일 심의를 통과했다”며 “이제 더 이상 금감원 · 금융위의 보안심의를 받지 않고 금융권과의 제휴만 있으면 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공인인증서와 액티브X(Active-X) 제거 움직임도 눈에 띈다. 금융위는 보안성심의 폐지와 함께 공인인증서 사용의무 폐지와 금융사의 금용거래상 액티브X 제거를 유도하고 나섰다.

액티브X는 금융규제가 아닌 온라인거래시 필수적으로 설치를 요구하는 특정기술이다. 공인인증서와 함께 이용자들이 온라인결제시 가장 큰 불편함을 느낀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금융위과 금감원이 적극 제거를 유도하고 있지만 금융회사들은 공인인증서 · 액티브X의 당장 제거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액티브X를 대체하는 프로그램의 부재와 사후적 보안장치 고도화 등 보안기술 확보를 위한 시간이 상당기간 필요하다는 것. 

금융위 관계자는 “액티브X와 다른 비설치 방식의 보안 기술 개발 · 활용에 적극 독려할 예정”이라며 “다만 비설치방식의 기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금융사가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액티브X 이외의 설치프로그램을 권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의 IT기업 배제…핀테크지원센터 중재자 역할 감당

핀테크 사업의 본래 목적은 금융과 IT의 완전한 융합이다. 그러나 국내 시장에서 IT-금융융합은 먼 나라 이야기 같았다. 모든 신사업이 그렇듯 주도권 싸움이 원인이었다. 주도권을 두고 새롭게 사업에 뛰어든 IT기업과 금융권의 입장은 극명하게 갈렸다. 

IT기업은 성공적 핀테크 사업을 위해 금융권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기존 결제 시장에서 지배적 입지를 차지했던 금융권은 이러한 IT기업을 쉽사리 시장에 끼워 주려하지 않았다.

▲ 핀테크 상담현황 (자료=핀테크상담지원센터, 2015년 1월22일)

기존 잘 확보된 국내 금융 인프라 시장을 이제 막 금융 시장에 뛰어든 IT업체들에게 빼앗기고 싶지 않은 것이다. 이에 금감원이 지난해 11월13일 핀테크상담지원센터를 개소해 IT업계와 금융사의 현실적 융합을 추진하고 나섰다. 

발전 초기단계인 핀테크 산업의 특성상 시장에 뛰어든 기업들은 자금조달, 규제 환경 적응, 금융사 연계 등 서비스 단계별로 다양한 애로사항이 있다. 특히 다른 IT분야와 달리 복잡한 규제 체계 등이 적용되는 금융업에 스타트업들의 적응은 쉽지 않다는 것이 업계 의견이다. 

핀테크지원센터는 IT기업들에게 이러한 사업 관련 애로사항과 행정자문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그러나 현재까지 금감원 내 임시조직이기에 예산 · 인력 부족으로 인해 상담여력의 한계가 발생한다. 

또 규제와 행정 관련 상담 외 법령 개정, 자원지원 요청 등 업체들의 직접적 요구사항을 해결키 곤란하다는 것이 금감원의 입장이다. 이에 향후 미래부 · 중소기업청 · 금감원 · 금융위 4곳이 협력해 창업지원, 자금조달 자문 등 구체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창조혁신센터와 성장사다리펀드의 매칭투자 제공과 IT사업자 · 금융사간 포럼 및 협의회 등 의사소통 채널 마련 등은 사업 지원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핀테크지원센터 관계자는 “금감원은 금융사와 IT기업의 입장차이 속에서 어느 한곳을 지지한다고 할 수 없다”며 “다만 두 곳을 같은 자리에서 이야기하게 하고 합의점을 찾아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상담 문의가 들어오는 IT업체들 중 핀테크 스타트업들의 문의가 많다”며 “보안성심의에 관한 문의가 많았지만 최근 심의 폐지로 인해 줄어들면서 인허가상 문의가 늘고 있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가시 뺀 국내 시장…글로벌 기업과 본격 ‘격돌’

세계적 수준의 ICT 기술과 초고속 통신망 등으로 ICT 강국으로 불리는 한국이 모바일결제 초기 시장에서 주춤했다.

산업에 대한 이해도 각종 규제 등도 문제지만 스타트업들이 대한 투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이는 혁신적 기업 출현을 저해해 국내 기업의 기술 경쟁력 확보를 어렵게 만들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미국과 영국 등 주요 핀테크 선진국의 경우 금융사의 핀테크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하다. 

▲ 전세계 핀테크 투자규모 (자료=Accenture analyisis of CB Insights data)

일례로 2014년 7월 영국 스탠다드차타드 은행이 1억달러 규모의 핀테크 스타트업 펀드를 출범한 바 있다.

주도권 싸움으로 IT기업을 배제하는 국내 금융사와 대조되는 부분이다. 

이에 금감원은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핀테크 기업 자금조달을 다각적 형태로 지원할 방안이다. 

특히 연초 정부가 ‘경제혁신 3내년 개혁Ⅱ’를 통해 2000억원을 핀테크 산업에 투자한다고 밝혀 다양한 스타트업의 출현이 기대된다. 이는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지은 액센츄어코리아 디지털그룹 대표는 “한국의 핀테크 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역량있는 스타트업들이 많이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정부와 관련 부처는 좋은 토양, 지원프로그램 등을 활성화시켜야한다”고 전했다. 

또 류영준 다음카카오 페이먼트사업셀 부장은 “새로운 사업의 등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 경제, 재미면에서 모두 충족해야 한다는 점”이라며 “국내 모바일결제 시스템은 이러한 면에서 적극 어필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이 이뤄진다면 생활에 꼭 필요한 서비스로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국내시장에 대해 평했다.

권현돈 알리페이 지사장은 국내 실정에 맞는 서비스 도입을 강조했다. 그는 “알리페이가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신용카드 인프라 확충이 부족했던 중국에 맞춰 개발된 시스템이기 때문”이라며 “이를 개인간 송금, 인터넷뱅킹 등이 잘되고 있는 한국에 도입한다는 것은 무리수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전자금융 규제 패러다임 전환 (자료=금융위원회)
▲ 핀테크 산업 성장 지원 (자료=금융위원회)

이어 “ 때문에 기존에 있는 알리페이 서비스를 그대로 가져와 도입하는 것이 아닌 한국 실정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성공에 핵심 포인트”라며 “한국 모바일결제 기업도 글로벌 진출시 반드시 각 나라에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신사업에서 뒤처지는 것이 곧 국가 경쟁력 약화로 이어진다는 것을 느낀 정부와 관련 부처가 각종 규제 철폐와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또 IT기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깨달은 금융사도 조금씩 장벽을 허물고 있다. 그동안 반쪽짜리 시장으로 불렸던 국내도 날개가 달리기 시작한 것. 이제부터 본격 글로벌 격돌을 시작한 국내 기업의 행보를 주목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