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학기 맞아 통학로 어린이 교통안전대책 가동
상태바
서울시, 신학기 맞아 통학로 어린이 교통안전대책 가동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3.0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내 초등학교가 봄방학을 마치고 3월2일 일제히 개학하면서 서울시가 어린이 안전을 위해 팔을 걷어 붙였다.

서울시는 올해도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2015년 통학로 어린이 교통안전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3월2일부터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해 2월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발생률을 낮추기 위한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대책을 발표한 이후 2016년까지 어린이 교통사고 50% 감소를 목표로 ▲각종 안전시설물의 정비 ▲실효성 있는 관리시스템 마련 ▲제도 개선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더불어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교육청, 시민단체, 자치구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교통법규 위반 특별 단속, SNS·전광판 등 매체를 활용한 교통안전 홍보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2015년 어린이 교통안전 개선대책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시설물 정비 ▲시간제 차량통행 제한구역 확대 ▲제한속도 하향조정(30→20km/h) 추진(경찰청과 협의)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 투입 ▲대대적인 교통법규 위반 계도·단속 등 크게 5가지로 이뤄진다.

먼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및 정비에 들어간다. 어린이 교통사고의 가장 큰 위협요소인 과속을 막기 위해 속도저감시설을 집중적으로 설치하고 제한속도 하향 조정도 추진한다.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통행속도가 30km/h 이내로 조정 되고 안내표지·노면표시·과속방지시설·안전울타리 등 시설물이 설치되며 교통법규 위반시에는 범칙금, 벌점 등이 2배로 부과된다.

올해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는 33개소, 보호구역이 확대되는 매봉초등학교(구로)를 포함한 17개소 등 새로 지정되거나 확대되는 어린이 보호구역 50개소에 교통안전시설을 보완하고 지정된지 10년 넘은 보호구역 799개소도 변화된 현장여건에 맞게 개선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 시내에는 어린이 보호구역 1683개소가 지정돼 있으며 2015년에 33개소가 추가되면 총 1716개소가 운영된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는 차량이 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고원식 횡단보도 ▲지그재그 차선 ▲과속방지시설 등을 설치하고 다음달 중 사업 대상지 중 10~15개소를 선정해 차량이 정지할 때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로면의 미끄럼 방지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과속차량 적발 및 생활범죄 예방을 위해 ▲CCTV를 확대 설치하는 한편 현재 주행속도를 자동으로 전광판에 숫자로 표시해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주는 ▲과속 경보 표지판을 현재의 72개소에서 올해 10개소, 2018년까지 30개소에 추가 설치해 총 112개소까지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CCTV는 현재 1683개소 보호구역 중 1336개소(설치율: 79.4%) 보호구역에 2800대가 설치돼 있으며 2015년에 302대를 추가로 설치하고(설치율: 90.8%), 내년에도 300여대를 추가해 2016년 말까지는 전체 어린이 보호구역내 CCTV 설치률을 100%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다음으로 대로변에 위치한 통학로와 평소 차량 통행이 많은 어린이 보호구역을 중심으로 등·하교 시간대에 일시적으로 차량 진입을 제한하는 시간제 차량통행 제한구역 확대도 적극 추진한다.

현재 등·하교 시간대에 차량통행을 제한하는 구간은 46개소로서 올해 중 10개소를 추가해 56개소를 운영할 예정이며 2018년까지 총 101개소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개봉초등학교(구로) 앞에서 시범운영 중인 어린이 보호구역 제한속도 하향조정(현재 30→20km/h)도 사고다발지역을 중심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이의 확대 적용을 위한 관련제도 정비 또한 경찰과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혼자서 등·하교하는 어린이가 교통사고, 유괴, 학교 폭력 등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서울시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거쳐 희망하는 187개 초등학교에 3월9일부터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 325명도 투입한다.

시는 지난달 각 자치구 홈페이지 공모를 통해 교통안전지도사 300여명을 선발했으며 오는 3월6일 13시20분부터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지도사’ 위촉행사 및 직무교육을 진행한다.

교통안전지도사들은 어린이 인솔시 주의해야 할 교통수칙, 어린이보호구역 내 준수사항, 교통법규 등 직무교육을 받은 후 1인당 어린이 약 7~8명을 인솔하게 된다.

자녀의 등·하굣길에 교통안전지도사의 동행을 바라는 학부모는 참여 학교의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신청을 받고 있으니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안전운행, 교통법규 준수를 유도하고 어린이를 비롯해 보행자를 우선하는 시민의식을 널리 퍼트리기 위해 3월2일부터 3주간을 ‘어린이 교통안전 집중보호기간’으로 정하고 서울지방경찰청, 자치구와 함께 어린이 보호구역 내 대대적인 교통법규 위반 단속에 들어간다.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일어나는 교통사고 중 보행자 사고가 대부분(89.3%)을 차지하고 이 중 절반(55.1%)이 길을 건너는 중에 발생하고 있다.

위반내용을 살펴보면 안전운행 의무를 지키지 않은 경우가 47.2%, 횡단보도 등에서의 보행자 보호에 소홀한 경우가 27%로 운전자 준법의식 부족이 어린이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었다.

시는 이번 ‘특별단속기간’ 동안 어린이 보호구역에 경찰, 시·구 직원 등 인력을 집중 배치하고 과속·신호위반·불법 주정차 등 교통법규 위반에 대하여는 예외 없이 단속한다는 계획이다.

2011년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범칙금과 벌점이 일반도로에 비해 2배로 가중 부과된다.

시는 단속과 동시에 집중적인 홍보도 병행한다. 어린이 보호구역 주변 도로에서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교육청, 서울녹색어머니연합회, 시·자치구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한편 주요 시내도로에 현수막 설치(125개소), 홍보 전단지 배포(10만매), 전광판 문구 표출, 홈페이지·SNS 등을 통해서도 어린이 교통안전 보호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할 예정이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발생률은 2011년을 정점으로 하락 추세에 있으나 최근 하락 경향이 둔화되고 있다”며 “어린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도로나 교통·환경 정비도 중요하지만 어린이 보호구역 내 제한속도 위반, 불법 주정차 등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시민의식을 바꿔나가기 위한 시민 홍보에도 서울시가 앞장설 것”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