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3가지 무선 네트워크 이용 가능 ‘펨토셀’ 개발
상태바
KT, 3가지 무선 네트워크 이용 가능 ‘펨토셀’ 개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2.27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가 ‘MWC(Mobile World Congress)2015’에서 하나의 펨토셀로 LTE-FDD와 LTE-TDD, 와이파이 등 세 종류의 무선 네트워크를 동시에 서비스 할 수 있는 트리플 모드 셀(Triple Mode Cell) 기술을 시연한다고 밝혔다.

KT와 브로드컴이 공동 개발한 트리플 모드 셀은 LTE-TDD의 2.3GHz 주파수와 LTE-FDD의 1.8GHz 주파수, 기가와이파이의 5GHz 주파수를 지원하며 가입자는 이를 통해 각각 최대 110Mbps, 150Mbps, 450Mbps 속도로 다운로드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다.

▲ KT와 브로드컴이 공동으로 개발한 트리플 모드 셀의 시제품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5’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트리플 모드 셀l이 상용화되면 전파가 닿기 힘든 실내 혹은 지하 공간에 여러 대의 장비를 복잡하게 설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가정에서는 하나의 펨토셀 설치만으로 LTE와 와이파이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도 증대된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은 “이번 브로드컴과의 트리플 모드 셀 시연 성공은 글로벌 제조사와의 기술 협업을 통해 이룩한 또 하나의 쾌거”라며 “앞으로도 KT는 LTE-TDD와 와이파이를 활용해 더 효율적인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KT와 함께 기술을 개발한 브로드컴은 미국 기업으로 소호(SOHO) 네트워크에 적합한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장비제조사다. KT는 브로드컴 솔루션을 이용해 다양한 종류의 펨토셀을 개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