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닷컴, ‘증권 인터넷관심도’ 기존 예측 프레임 바꾸며 ‘호평’
상태바
줌닷컴, ‘증권 인터넷관심도’ 기존 예측 프레임 바꾸며 ‘호평’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1.2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테크 열풍 속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주가 흐름 예측 서비스가 잇따라 나오고 있어 빅데이터의 주가 흐름 예측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줌닷컴을 통해 ‘증권 인터넷관심도’를 제공중인 줌인터넷이 지난 1월 한달 간의 증권 인터넷관심도와 실제 주가 변화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두 지표 사이에 뚜렷한 상관관계가 드러나 효용성이 입증됐다고 발표했다.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급등한 종목의 실제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하는 등 변동 폭이 큰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 ‘소프트맥스’ 증권 인터넷관심도 검색 결과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줌닷컴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하루 약 3억건 이상의 줌닷컴 검색 데이터 및 관련 사이트 접속수 등 증권 관련 인터넷 활동량을 분석한 지표로 특정 종목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높았던 시기의 주가 변동을 관찰하면 이후 주가 흐름을 예측해 볼 수 있어 중장기 투자 전략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실제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급등한 시기에 주가가 큰 폭으로 변화한 여러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최근 주가 상승으로 화제를 모았던 일부 종목은 당시 증권 인터넷관심도도 최고점인 5포인트 가까이 급등했다. 이달초 신작 온라인 게임 출시에 대한 기대감으로 강세를 보인 ‘소프트맥스(052190)’는 1월12일부터 13일까지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2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한편 웨이브일렉트로(095270), 신라에스지(025870)와 같이 주가 변동을 일으킬만한 특별한 이슈가 없었음에도 주가가 급락 또는 급등한 종목들의 증권 인터넷관심도 역시 급등했다.

웨이브일렉트로는 1월8일부터 9일까지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2 거래일 연속 하한가로 장을 마감했다. 신라에스지의 경우 1월23일부터 27일까지 장중 증권 인터넷관심도가 5포인트로 급등하며 3 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했다.

김우승 줌인터넷 부설연구소장은 “최근 주식 시장에서도 핀테크‧빅데이터 열풍이 거세지는 만큼 증권 인터넷관심도를 통해 이용자에게 한층 유익한 정보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증권 인터넷관심도는 줌닷컴의 차별화된 빅데이터 분석 기술에 기반을 둔 지표인 만큼 보다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투자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