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7호선 객실내부의 CCTV, 18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상태바
지하철 7호선 객실내부의 CCTV, 18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 이수진
  • 승인 2012.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혼잡도가 높은 2호선과 7호선 열차 객실 내부에  CCTV 총 1,008대를 설치한다는 내용을 보도한 이후 약 3개월이 지난 6월 18일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그간 CCTV는 역사내부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있었으나 열차 내부에서는 CCTV가 없어 시민들이 불안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공사는 객실 내부에 CCTV를 설치하게 됐다. 이번 운영은 시범운영으로 운영에 따른 시민의 반응과 실효성 등을 분석해 5~8호선 전체에 확대를 검토할 계획이다.

CCTV는 5∼8호선 중 혼잡도가 높은 7호선 모든 열차(63편성, 504량)에 1량 당 2대씩 총 1,008대가 시범설치 됐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열차 내부에 긴급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만 CCTV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한 것이 특징이다.
 
CCTV영상은 운행 중인 열차에서 비상 인터폰이나 화재경보기 등이 작동하면 해당 열차 내부가 운전실과 종합관제센터에 즉각 표출되는 기능을 갖췄다. CCTV영상은 30일 이내로 보관되고, 이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된다.
 
공사관계자는 "CCTV운영을 통해 지하철에서 범죄와 무질서 행위를 일삼는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주고 건전한 지하철 이용문화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승차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