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노키아, 네트워크 혁신기술 공동개발 박차
상태바
SK텔레콤-노키아, 네트워크 혁신기술 공동개발 박차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1.2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과 노키아가 5G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협력에 박차를 가한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과 노키아 호세인 모인 테크놀로지 및 이노베이션 총괄(CTO, 최고기술경영자)은 2018년 시연을 목표로 5G기술에 대한 선행개발 및 검증에 공동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의 협약을 21일(핀란드 현지시각) 핀란드 에스푸(Espoo) 노키아 본사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가급(Gbps) 데이터 송수신 기술과 클라우드 가상화 기지국 등 5G 핵심 기술에 대한 연구 및 공동 개발이 목적이다. 양사는 협약식에서 2018년 5G 시연 및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협력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5G 기술 검증 및 시연을 위해 분당에 위치한 SK텔레콤 종합기술원에 5G 네트워크 테스트베드를 연내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CTO, 중앙)과 호세인 모인 노키아 테크놀로지 및 이노베이션 총괄(CTO, 우측), 유르겐 쉰들러 모바일 브로드밴드 5G 총괄(좌측)이 기가급 데이터 송수신 기술과 5G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특히 양사는 기가급 데이터 전송의 핵심 기술인 6GHz 이상 초고주파수대역에서 광대역 주파수 자원을 데이터 송수신에 활용한 ‘센티미터파/밀리미터파 5G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해당 기술은 최근 이동통신표준화 기구인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에서도 5G 핵심 기술 중 하나로 논의되고 있다.

SK텔레콤은 2014년 6월 차세대 5G 기지국의 개발에 필수적인 ▲네트워크 가상화 ▲소프트웨어 기반 망구성 기술 ▲차세대 클라우드 관리 등에 대한 기술 교류를 위해 노키아와 MOU를 맺었으며 그 결과로 지난 11월 차세대 기지국 가상화 기술 ‘클라우드 vRAN’을 개발한 바 있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인 노키아와의 협력을 통해 5G 기술의 연구 및 개발이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모든 사물과 인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5G 시대를 위해 SK텔레콤은 네트워크 구조 혁신을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호세인 모인 노키아 테크놀로지 및 이노베이션 총괄도 “미래의 무선망은 비단 인간뿐 아니라 기계들도 상호 연결되어 동작하게 되고 결국 5G는 통신기술을 통하여 인간이 가진 가능성을 보다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며 “노키아는 다양한 미래 서비스들이 5G 기술을 통해 효율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SK 텔레콤과 함께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