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위해 똑똑한 CCTV 활용한다!
상태바
행정안전부,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 위해 똑똑한 CCTV 활용한다!
  • 이수진
  • 승인 2012.06.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설명: 노원구 CCTV 통합관제센터]

행정안전부는 사람의 눈에만 의존하는 기존의 관제로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이를 극복하고자 지능형 통합관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해 운영중인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능형 통합관제 시범사업'과제를 공모했으며, 10개 시군구에서 응모했다. 두 차례 평가위원회를 열어 사업을 검토한 후 과제별로 가장 적합할 것 같은 시군구로 서울 노원구와 관악구가 선정됐다.

노원구는 어린이 안전, 관악구는 문제차량 자동감지에 대해 시범사업을 진행하며 지 자체당 3.5억 원씩 총 7억 원이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지능형 통합관제란 사람의 행동패턴 인식, 차량번호의 자동 감지 및 추적 등 지능형 기술을 CCTV 관제에 활용해 수배 차량 및 어린이를 헤치려는 위험행동 예를 들어 울타리를 침입한다거나 학교 주변을 배회하는 등이 CCTV에 감지되면 관제모니터에 경보를 줘 CCTV 통합관제센터에 24시간 상주하고 있는 경찰관이나 관련기관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위 시범사업은 개발업체와 정보진흥원, 선정된 지자체에서 약 5개월에 걸쳐 과제별 서비스를 개발해 2012년 12월 초부터 실제적인 운영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또, 실제적인 운영을 하면서 지속적인 기술보완을 통해 과제에 대한 기술이 표준화가 되면 2013년도부터 개소되는 통합관제센터에 위의 서비스가 함께 탑재돼 운영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지능형 통합관제를 통해 약 12만대의 도난•수배 차량을 추적 및 검거해 범죄 해결 및 사전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행정안전부는 보고 있으며, 약 80만대의 지방세체납 차량을 추적해 세수 확보 및 조세질서가 확립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발표했다. 또, 어린이 안전 지능형 통합관제를 통해 학교주변 어린이 위해요소를 사전에 감지함으로써 범죄예방이 기대된다고 기대효과를 밝혔다.

앞으로 행정안전부는 현장적용 및 검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표준화된 지능형 서비스 모델을 마련해 전국 시군구 CCTV 통합관제센터에 확산할 계획이라고 했으며 장광수 행정안전부 정보화전략실장은 "최근 학교폭력, 강력범죄 등 각종 생활안전 사건의 해결수단으로 CCTV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향후 지능형 통합관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표준화해 지자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시군구 CCTV 통합관제센터가 더욱 능동적인 국민 생활 안전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범사업 개발업체 선정은 조달청을 통해 공개입찰을 할 계획이며, 이 달 20일 정도에 공고가 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수진 기자(lsj@techworl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