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 10’ 공개…개인화된 컴퓨팅 시대 열어
상태바
MS, ‘윈도 10’ 공개…개인화된 컴퓨팅 시대 열어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1.2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테리 마이어슨(Terry Myerson) MS 오퍼레이팅 시스템 그룹 수석 부사장이 미디어 브리핑을 갖고 윈도 10을 공개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레드몬드 본사에서 미디어 브리핑을 갖고 고도로 개인화된 컴퓨팅 시대를 열도록 설계된 차세대 윈도 ‘윈도 10(Windows 10)’을 공개했다.

또 대형 스크린에서부터 스크린이 없어도 윈도를 사용할 수 있는 신규 디바이스 2종을 함께 공개했다.

윈도 10은 지원되는 디바이스 전체 수명주기에 걸쳐 더 안전하고 혁신적이며 업데이트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방식(Windows As A Service)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윈도 7‧윈도 8.1‧윈도 폰 8.1 기존 사용자에게는 윈도 10 정식 버전 출시 후 1년 동안 무료 업그레이드가 제공된다.

MS는 윈도 10을 통해 기술이 아닌 사람 중심의 고도로 개인화된 컴퓨팅 시대의 시작을 알렸다. 이는 디바이스의 이동성이 아닌 사용자 경험의 이동성이 핵심이며 그 경험은 디바이스 간 끊김 없이(seamless) 익숙한 방식으로 연결돼야 한다.

사람들간의 상호작용 방식과 같이 음성‧제스츄어‧시선 등으로도 기술과도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개인정보보호를 강화 정책으로 사용자 중심의 안전한 컴퓨팅 경험을 제공한다.

지난해 윈도우 폰에서 먼저 선보인 개인 디지털 비서인 코타나(Cortana)가 윈도 10 PC와 태블릿에서도 제공된다.

코타나는 사용자가 선호하는 것들을 학습해 관련된 정보를 추천하고 정보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주며 중요한 일과 지금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일을 알려주는 개인 비서다. 타이핑뿐만 아니라 음성으로도 자연스럽고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신뢰도와 투명성을 위한 다양한 강화된 기능을 탑재했다.

또 윈도 10은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브라우저를 제공한다. 코드명 ‘프로젝트 스파르탄(Project Spartan)’인 이 웹 브라우저는 상호운용성을 우선에 두고 설계됐다. 브라우저에 기본 탑재된 주요 기능들로 뛰어난 안정성과 정확도를 자랑한다.

▲ 윈도 10 시작화면

향상된 기능들로는 ▲키보드는 물론 펜을 사용해 자유롭게 웹 페이지에 바로 코멘트를 달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웹 기사의 레이아웃을 단순화시켜 사용자가 집중해서 기사를 읽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읽기 뷰 ▲코타나 통합을 통한 온라인 검색 및 실행 속도 향상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윈도 10용 엑스박스(Xbox)도 새롭게 출시됐다. 게이머와 개발자들은 윈도 10 PC와 엑스박스 원을 통해 가장 폭넓은 에스박스 라이브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다. 게임 DVR(Game DVR)로 게임 중 기억하고 싶은 순간을 캡처‧편집‧공유할 수 있으며 모든 종류의 디바이스로 새로운 게임을 즐기거나 전세계 수백만 명의 게이머와 연결해 소통할 수 있다.

특히 윈도 10용 오피스 유니버셜 앱은 터치 디바이스에 보다 최적화됐다. 새로운 워드‧엑셀‧파워포인트‧원노트‧아웃룩은 윈도 기반의 터치 디바이스에서 기존의 오피스의 친숙하고 익숙한 기능들을 완벽히 구현해내도록 설계됐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그 동안 사용해오던 기능들을 사용해 워드 문서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윈도 10용 파워포인트에 포함된 새로운 ‘잉크(Inking)’ 기능으로 발표 슬라이드에 실시간으로 코멘트를 적을 수 있으며, 엑셀에는 터치에 최적화된 제어 기능이 추가돼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도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생성‧업데이트 할 수 있다. 오피스 데스크탑 스위트(Office desktop suite)의 차기 버전은 현재 개발 단계에 있으며 수개월 내에 별도 발표를 통해 관련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다.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MS CEO는 “윈도 10으로 ‘모바일 퍼스트, 클라우드 퍼스트’ 세상에서 기존 PC에서 더욱 고도로 개인화된 컴퓨팅 시대가 시작됐다”며 “현재 15억 윈도 사용자들이 윈도 10을 사랑하게 되고 또한 수십억 이상의 더 많은 사람들이 윈도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 MS의 포부”라고 밝혔다.

한편 MS는 이번 발표에서 홀로그래픽 컴퓨터를 함께 발표했다. MS 홀로렌즈는 폰이나 PC에 연결이 필요 없는 최초의 무선 홀로그래픽 컴퓨터로 주변 현실 공간에서 투시 홀로그래픽 고화질 렌즈와 공간 음향을 통해 홀로그램을 직접 보고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향상된 센서와 칩 상의 차세대 시스템, 사용자의 동작 및 주변 공간까지 인식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HPU(홀로그래픽 프로세싱 유닛)을 탑재하고 있는 MS 홀로렌즈는 무선으로 동작하며 센서로부터 전송되는 테라바이트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PC버전의 윈도 10 테크니컬 프리뷰는 다음주에 윈도 인사이더(Windows Insiders)를 통해 무료 공개되며 폰 버전은 2월 말 최초 공개될 예정이다. ‘윈도 인사이더 프로그램(Windows Insider Program) 및 테크니컬 프리뷰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preview.window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