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범칙금 납부 시스템 사칭 문자 주의 당부
상태바
교통 범칙금 납부 시스템 사칭 문자 주의 당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1.13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최근 경찰청의 교통 범칙금 과태료 납부 시스템(www.efine.go.kr)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지속적으로 발송되고 있어 이용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해당 스미싱 문자는 ‘교통법규위반 접수되어 사실유무 조회 및 참조바랍니다.’, ‘귀하의 교통법규위반 안내 [청구 명령] 조회 바랍니다.’라는 내용으로 문자에는 ‘***car.co.kr’, ‘***efine.com’ 등의 인터넷주소(URL)가 포함돼 있다.

해당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면 교통 범칙금 과태료 조회·납부 시스템을 사칭한 피싱 사이트로 연결되고 사용자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결된 사이트에서 악성앱이 다운로드 되지는 않았으나 향후 악성앱 유포지로 악용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교통법규위반과 관련한 스미싱 문자는 최근 1주일간(1월6일부터 12일까지) 총 5149건(16종)이 탐지됐다. 결혼식, 택배 등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도 지속적으로 유포되고 있으며 연말정산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유포될 가능성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악성앱 발견 시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를 통해 악성앱 유포지와 정보유출지를 즉시 차단하고 백신개발사에 악성앱 샘플을 제공해 백신을 개발하도록 조치하는 등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는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만약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모바일 백신을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환경 설정에서 해당 앱을 직접 삭제해야 한다.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했거거나 스마트폰에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 없이 118)으로 신고하면 2차 피해 예방 방법, 백신앱 설치 방법, 악성앱 제거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