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IT기업 너도나도 진출 … 2015년 결제 시장 달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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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IT기업 너도나도 진출 … 2015년 결제 시장 달군다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1.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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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알리바바·이베이·텐센트 등 글로벌 시장 잡기 ‘각축’

제1편 : 빅 IT기업 너도나도 진출 … 2015 결제 시장 달군다
제2편 : 국내 IT 기업도 ‘눈독’…국내 시장 우위기반 해외시장 노린다
제3편 : 글로벌 기업 ‘시장 입지’ 확고…국내 기업 해외시장 진출 돌파구는?

▲ 2014년 모바일결제 시장에 돌풍이 불었다. 전자기기를 이용해 이뤄지는 전자결제 바람이 모바일 시장으로 이동한 것이다. 모바일결제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과 모바일 쇼핑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5년에는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애플·알리바바·이베이·텐센트 등 글로벌 시장 잡기 ‘각축’

2014년 모바일결제 시장에 돌풍이 불었다. 전자기기를 이용해 이뤄지는 전자결제 바람이 모바일 시장으로 이동한 것이다. 모바일결제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과 모바일 쇼핑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5년에는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2014년 전세계 모바일결제 시장 규모는 3530억달러에서 2017년 7210억달러고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올해 시장 규모의 2배 이상을 기록하는 수치다. 모바일결제 시장은 2009년을 기점으로 성장이 두드러졌다. 스마트폰 시대가 본격화되기 전에는 거론도 되지 않았던 시장이다. 2010년 690억달러 규모였던 시장이 불과 5년만에 급성장한 것.

본지는 모바일결제 시장을 해외편·국내편·국내 발전 방향 등으로 구분해 3회에 걸쳐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모바일결제 시장에 대해 현 상황 및 전망, 그리고 국내외 관련 기업들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전세계 금융시장에 글로벌 IT기업들이 쓰나미처럼 밀려오고 있다. 그 중심에 중국의 알리바바와 텐센트, 미국의 애플과 이베이가 있다. 이들은 무서운 속도로 모바일결제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IT 빅기업들이 일제히 모바일결제 사업에 뛰어들면서 구멍가게 수준이었던 시장은 금융계를 뒤흔들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구조는 2015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돼 어떤 기업이 시장을 선도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알리바바, 쇼핑몰서 모바일결제 사업까지…‘쾌속 확장’

이러한 시장 변화 속에서 중국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2014년 초 중국 인민은행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중국 비(非)현금 결제 서비스는 총 501억건으로 그 중 모바일결제는 16만7400억건으로 2012년 대비 212.86%가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다. 이는 중국 IT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스마트폰 관련 시장 성장이 가속화된 것이 이유로 풀이된다. 이에 맞춰 발빠른 중국 온라인 쇼핑업체들은 모바일결제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다.

가장 먼저 중국 시장에 뛰어든 건 중국 최대 쇼핑몰이자 세계 IT 기업 순위 2위인 알리바바다. 알리바바는 인터넷 상거래 서비스 알리바바닷컴의 성장을 발판삼아 2003년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를 출시했다. 타오바오를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을 계속해서 분석한 결과 마침내 2004년 ‘알리페이(Alipay)’ 결제 시스템을 내놓게 된다.

▲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지난해 11월11일 알리페이의 중국 증시 상장 계획을 공개했다. (출처=중국신문망)
알리페이는 온라인 금융·결제 서비스로 현재 중국 전자결제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며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2014년 7월 기준 8억20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알리페이를 통해 은행 계좌·신용카드를 연동시키면 인터넷·스마트폰 등으로 송금이나 결제 뿐 아니라 대출·펀드 가입 등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알리페이는 교통요금·공공요금·오프라인 쇼핑 등 거의 모든 결제를 지원한다. 이런 광범위한 서비스 덕에 거래 대금은 450조원(약 2조5200억위안)을 넘어섰다.

사람들이 알리페이에 열광하는 이유는 단순히 편리한 서비스 때문이 아니다. 알리바바는 2013년 6월 온라인 금융상품 ‘위어바오’를 내놓으며 중국 금융시장을 놀래켰다. 초단기공사채형 금융상품 머니마켓펀드 상품인 위어바오는 출시 1년만에 98조원(약 5740억위안)이라는 시중 자금을 끌어들였다. 성공 비결은 금리에 있었다. 중국 일반 은행의 예금 금리인 3%대의 두 배에 달하는 연 6%대 금리를 제공한다.

중국의 국유은행은 금융 당국의 수신금리 제한을 받지만 민간기업인 알리바바는 자체적으로 금리를 책정할 수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시장 반응은 뜨거웠다. 사용자들은 알리페이에 충전된 금액으로 온·오프라인 쇼핑을 즐기고 남은 금액을 알리바바의 위어바오로 이체하면 연 6%대의 높은 이자를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온라인 금융상품-모바일결제’의 삼위일체를 통해 이뤄낸 결과다.

IDC의 한 애널리스트에 의하면 “알리페이의 QR코드 방식의 서비스는 가장 간단하고 가장 편리한 모바일결제 시스템”이라며 “QR코드 방식은 향후 중국 이외의 시장에서도 큰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텐센트, 중국판 카카오톡 ‘위챗’ 중심 시장 선점 노려

중국 IT업계 양대 거물이 모바일결제 시장에서 만났다. 중국 최대 쇼핑몰 알리바바와 중국 최대 인터넷·게임 서비스 기업 텐센트가 두 주인공이다. 텐센트는 중국의 ‘카카오톡’이라 불리는 모바일메신저 ‘위챗(We chat)’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1998년 설립된 이후 PC메신저 ‘QQ’로 중국 인터넷시장을 장악하더니 모바일메신저 ‘웨이신’과 게임플랫폼으로 현재 중국 메신저시장의 80%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다.

2011년 정식 출시된 웨이신은 1년 만인 2012년 1월 사용자수 1억명을 넘겼다. 현재는 6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상태다. 웨이신의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이유는 2012년 3월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데 있다. 같은 해 4월 해외 사용자들을 위해 이름을 바꾸면서 지금의 위챗이 탄생했다.

텐센트는 2013년 9월 위쳇을 모바일결제와 결합시킨 ‘텐페이(Tenpay)’를 발표했다. 위챗과 QQ의 막강한 이용자 수를 등에 업고 중국 모바일결제 시장의 19%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절반 이상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알리페이에 비하면 다소 낮은 점유율이다.

최근에는 텐센트 택시앱 ‘디디다처(Dididache)’와 제휴를 맺어 택시앱 ‘콰이디(Kuaidi)’를 서비스하는 알리바바와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 NFC·터치아이디로 시장 출사표

▲ 팀 쿡 애플 CEO가 지난해 9월 애플페이를 공식 발표했다. (출처=애플)
중국이 선도하는듯하던 모바일결제 시장에 애플이 불을 붙였다. 애플은 지난해 10월 모바일 운영체제(OS) iOS8.1을 배포하며 모바일결제 서비스 ‘애플페이(Applepay)’를 정식으로 출시했다.

애플페이는 아이튠즈 스토어 계정에 사용자의 신용카드를 등록해 놓으면 지문인식기능을 통해 대금을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새로운 카드를 추가할 수도 있고 카드를 추가할 때 카메라로 촬영하면 ‘패스북(Passbook)’ 앱에 자동으로 추가된다.

이 결제 시스템은 근거리무선통신(NFC)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NFC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가 필수적이다. 애플페이 대금을 받는 가게도 NFC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장치가 따로 필요하다. 새롭게 출시된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에서 현장결제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고 NFC가 불가능한 제품은 앱을 통해 온라인결제만 가능하다.

애플은 서비스 시작에 앞서 미국 내 22만개 점포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비자·마스터카드 등 미국 내 카드 결제의 83%를 차지하는 주요 6개 신용카드 업체와 협의를 마쳤다. 애플페이는 사용자와 가게주인 모두에게 무료며 애플은 대금을 송금하는 과정에서 금융기관에게 받는 소량의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결제 방식은 간단하다.
▲ NFC 기능을 통한 애플페이 사용 모습.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애플기기를 리더기에 대고 지문을 인식시키면 된다. 지갑에서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꺼낼 필요가 없고 비밀번호를 누를 필요도 없다. 영수증은 결제한 애플기기로 자동 전송된다. 만약 애플기기를 분실하면 신용카드 분실신고처럼 ‘내 아이폰 찾기’ 기능을 통해 카드를 정지시킬 수 있다. 중요한 건 애플페이는 사용자의 지문 없이 결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강력한 보안이 애플페이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1차로 사용자 지문으로 검열했다면 2차는 결제 정보 암호화다. 애플페이는 신용카드 번호 등 중요 결제 정보를 애플 서버가 아니라 사용자 아이폰 내 암호화해 저장한다. 애플페이가 늦은 시장 진입에도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이유다.

미국 투자사 파이퍼제프리의 진 문스터(Gene Munster)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애플페이를 통해 2015년에 1억1800만달러(약 2000억원), 2016년에는 3억1000만달러(약 3268억원)를 벌어들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베이, ‘페이팔’ 분사로 애플페이 견제

알리바바를 덴센트가 뒤쫓고 있다면 애플은 이베이가 추격한다. 온라인경매·쇼핑 기업으로 유명한 이베이는 2002년 온라인결제 대행사 페이팔(PayPal)을 인수해 전자결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온라인쇼핑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2013년 페이팔은 이베이 매출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페이팔의 경쟁력은 간편한 사용 절차에 있다. 오픈마켓 이베이에서 결제할 신용카드로 본인을 인증하고 이메일 계정을 만들면 이후 이메일 계정과 비밀번호 입력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원클릭 결제’라고 불리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 이베이가 온라인결제 부분인 ‘페이팔’을 2015년 상반기에 분사키로 결정했다. (출처=플리커)
이러한 페이팔의 행보에 애플페이 출시가 변화를 일으켰다. 애플페이의 강력한 보안과 간편한 결제 방식은 페이팔을 긴장시키기 충분했다. 이에 2015년 하반기까지 이베이에서 페이팔을 분사시키기로 결정했다.

진 문스터 애널리스트는 “분사가 완료되면 이베이와 페이팔은 각각 다른 기업에 입수되거나 합병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베이와 페이팔이 합쳐져 있을 때는 입수할 엄두를 못냈던 기업들이 분리된 이베이에 군침을 흘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분사를 통해 페이팔 계좌끼리 가능했던 온라인결제 서비스에서 좀 더 특화된 서비스로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아직 생태계 구축에 성공했다고 볼 수 없지만 애플과의 경쟁 구도는 주목할 만하다.

알리바바-애플, 금융시장 판도 바꾼다

이러한 상황 속에 최근 알리바바가 애플과 협력을 발표했다. 알리페이에서 애플 아이폰의 지문인식기능인 터치아이디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알리페이 가입자들 중 아이폰5S,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 사용자는 터치아이디를 사용해 알리페이 결제를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알리바바와 애플의 제휴는 당장 이뤄지지는 않겠지만 이번 협의를 통해 애플이 애플페이 서비스를 미국 외 지역으로 확대할 경우 알리바바가 유리한 입지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아울러 알리바바는 터치아이디 지원으로 중국 최대 신용카드사인 유니온페이를 견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은 지난 11월 유니온페이와 제휴를 맺고 중국 이용자가 앱 스토어에서 유니온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애플 사용자들의 유니온페이 결제가 증가하면 그만큼 알리페이 결제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알리바바는 이를 간편하고 안전한 애플의 지문인식 기능 도입으로 대응하려는 입장이다.

▲ 알리페이에서 애플의 지문인식 기능인 터치 아이디를 지원한다.
알리바바와 애플을 중심으로 시작된 IT기업의 모바일결제 서비스는 2015년에 절정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페이스북이 지난 4월 아일랜드 중앙은행에 전자화페 발급업자로 등록해 유럽 전자결제 금융시장 진출을 선언했고 아마존은 ‘아마존 페이먼드’를 통해 온·오프라인을 잇는 O2O(Online-to-offline) 시장에서 입지를 넓힐 것으로 보인다.

특히 8억명 이상의 모바일 메신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텐센트가 국내 금융시장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어 관심이 집중된다. 이러한 텐센트가 최근 국내 하나은행과 금융사업 협력을 위한 사업 제휴를 진행했다. 양사의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텐센트가 가진 온라인결제 · 송금 · 에스크로 사업 등의 노하우는 국내 결제 시장에 큰 변화를 몰고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수조원 모바일결제 시장에 수백조 매출 기업들이 뛰어드는 이유’라는 주제로 발표된 LG경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발표한 이래로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한 구글의 모바일결제 시스템 ‘구글 월렛’이 소비자들의 수요 증대에 힘입어 2015년부터는 서비스 확산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종대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모바일결제 시장에 적극 진입하는 IT 강자들이 결제 사업에서 수익 창출을 최우선으로 추구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며 “모바일결제 금액이 800조원이라고 해도 그 중 사업자들이 가져갈 수 있는 수수료는 최대 5조원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이들 기업이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는 수수료보다 결제 서비스를 통해 주력 사업의 제품·서비스 가치를 차별화하려는 목적이 더 클 것”이라며 “IT 사업자들이 결제 시장에 진입하면 수수료 무료화 등과 같이 기존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협하는 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있는 등 경쟁 방식도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 모바일결제 시장 현황(단위 : 억달러) 출처 : 가트너

알리바바-애플, 금융시장 판도 바꾼다

이제 IT기업들은 IT시장만을 바라보지 않는다. IT분야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분야에 진출하려한다. 구글이 노바티스와 함께 콘택트렌즈를 개발하기로 한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IT기업들의 금융시장 진출은 예견된 혁신이었을지도 모른다.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첨단기술을 결합해 진화를 꾀하는 것이 IT기업의 숙명과도 같기 때문이다.

모바일결제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과 수용도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맥킨지 관계자는 미국 소비자의 45%가 모바일결제 사용에 대해 긍정적인 의사를 밝혔으며 닐슨은 설문조사를 통해 모바일결제를 이용중인 소비자의 40%는 모바일결제는 주 결제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모바일결제 시장은 이제 막 달궈진 불판이다. 거기에 IT기업들이 가세해 판을 키운 것이다. 시장에 진입한 IT기업들은 앞다퉈 자신들만의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모바일결제 시장의 가능성과 차별된 무언가를 창출하겠다는 IT기업의 본질이 만난 결과다.

결국 차별화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고 견고한 수익 기반을 갖추는 기업이 미래의 모바일결제 시장 경쟁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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