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3PAR 스토어서브 시스템’ 제품군 출시
상태바
한국HP, ‘3PAR 스토어서브 시스템’ 제품군 출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2.2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HP가 플래시에 최적화된 ‘HP 3PAR 스토어서브(HP 3PAR StoreServ) 시스템’의 새로운 제품군을 발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이번 제품은 복잡성은 최소화 하면서 효율성과 성능을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HP는 강조했다.

HP 3PAR 스토어서브 시스템 제품군은 HP 스토어원스(HP StoreOnce)의 안정적인 백업을 위한 데이터 보호 기능뿐만 아니라 일관된 스토리지 접근성을 포함하는 등 업무량 중심의 새로운 스토리지 특징을 제공한다.

IDC에 의하면 HP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6월까지 총 12개월 동안 상위 5위의 타 업체들과 비교시 전년도 동기 대비 가장 빠른 외장형 스토리지 시스템 수익 성장세를 보이는 등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전세계 미드레인지 외장형 스토리지 시장에서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했다.

아울러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에서는 SAN(Storage Area Network) 스토리지의 미드레인지 분야에서 최대 공급업체로 선정됐을 뿐 아니라 플래시 스토리지 분야에서도 HP의 모든 플래시 제품이 동기 대비 600%의 성장했으며 시장 점유율 또한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에 힘입어 HP는 HP 3PAR 파일 페르소나(3PAR File Persona) 소프트웨어와 HP 3PAR 스토어서브 7440c 컨버지드 플래시 어레이(HP 3PAR StoreServ 7440c Converged Flash Array) 등 새로운 플래시 스토리지 제품들을 출시한다.

또한 이번에 선보이는 신제품들은 VM웨어 브이센터(vCenter) 서버를 위한 HP 원뷰(HP OneView)와 기반으로 조화를 이루는 HP 스토어원스 백업(HP StoreOnce Backup)에서 올플래시 성능, 일관된 스토리지 민첩성,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가용성, 3PAR 스토어서브 스냅샷의 안정적인 백업 기능 등을 제공한다.

HP는 기존 단일 스토리지 솔루션은 장비 통합을 제공하지만, 효율성과 성능적인 측면에서 소비자를 충족시켜 줄 수 없었지만 3PAR 파일 페르소나 소프트웨어를 갖춘 HP 3PAR 스토어서브 7000c-시리즈는 기존 플래시 옵티마이즈 블록 스토리지와 더불어 통합된 파일 및 객체 접근 방식으로 데이터센터의 공간을 66% 줄여 단일 스토리지의 단점을 보완한다고 설명했다.

HP 3PAR 파일 페르소나는 새로운 HP 3PAR 스토어서브 플랫폼에서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Network File System), 공통 인터넷 파일 시스템(Common Internet File System), 객체 접근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데이터 접속, 보호, 분석과 같이 스토리지 선호 관련 작업량을 스토리지 운영 시스템과 컨트롤러로 곧바로 이동시켜 활용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도록 설계된 고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3PAR 스토어서브 시스템은 모든 작업량에 대해 멀티 프로토콜 접속을 단일 공유 용량 그룹에 제공해 가용성을 높이고 비용은 줄여준다.

▲ 한국HP가 플래시에 최적화된 ‘HP 3PAR 스토어서브(HP 3PAR StoreServ) 시스템’의 새로운 제품군을 발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이번 제품은 복잡성은 최소화 하면서 효율성과 성능을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HP는 강조했다.

모든 블록, 파일, 객체 접속 관리는 새로운 3PAR 스토어서브 관리 콘솔(StoreServ Management Console)에 통합됐며 검색이 가능한 대시보드와 HP 원뷰 경험을 통해 관리가 간편해진다.

3PAR 스토어서브 시스템은 또 가상화 서버, 데이터베이스 및 기타 다른 작업량과 더불어 홈 디렉토리, 파일 공유,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공존 통합으로 인한 경비를 절감할 수 있고 사용 가능한 GB당 소요되는 동일 비용으로 디스크 드라이브처럼 올플래시에 접속해 성능을 강화 하거나 또는 역동적으로 계층화된 플래시 시스템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두 장점 모두 광대역 IOP와 응답속도에 대해 품질 높은 서비스 제어 기능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함께 합리적인 가격에 모든 데이터의 암호를 보호할 뿐 아니라 동기식, 비동기식, 멀티사이트 구성의 복제와 같은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서비스로 위험 요소를 감소시킬 수 있고 접속 제어, 할당량, 최종 사용자 기반 복구 기능이 있는 파일 스냅샷, 안티바이러스 스캐닝과 같은 파일 특수 기능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새로운 HP 3PAR 스토어서브 7440c 컨버지드 플래시 어레이는 기존 스토리지의 범주를 벗어나 유니크한 제품 조합을 통해 고객의 투자를 최대화한다. 단일 접속, 3.5페타바이트의 사용 가능한 용량, 90만 IOP 이상의 올플래시 최적 성능, 티어-1 복구력, 16Gb 파이버 채널 연결 기능을 갖추고 있는 이 시스템은 스토리지 랙 공간 요건과 비용을 각각 19배, 8배 줄일 수 있다고 HP는 밝혔다.

HP는 또한 고객들이 HP 3PAR 스토어서브 7440c를 올플래시 어레이로 구성하거나 플래시와 회전 매체를 조합해 사용 가능한 GB당 비용을 1.7로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전 매체 지원 기능은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데이터를 올플래시 용량에서 이동시킴으로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더 많이 통합하고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능력을 확대한다.

뿐만 아니라 HP는 더욱 강화된 HP 3PAR 스토어서브 7200c, 7400c 올플래시 7450c 플랫폼도 발표할 예정이다. 새로운 하드웨어 모델들은 성능이 강화된 프로세싱 코어와 메모리 캐쉬를 지원하며 블록, 파일, 객체 접속 또한 제공한다.

기업들이 스토리지 개선 과정에서 겪는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HP 3PAR 온라인 임포트(HP 3PAR Online Import) 소프트웨어는 EMC VNX와 클라리온(CLARIiiON) CX4 시스템뿐만 아니라 EMC VMAX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간편하게 돕는다.

HP 3PAR 온라인 임포트는 전문적인 서비스 개입이나 외장형 하드웨어 기기가 없이도 자가 관리 플랫폼 마이그레이션과 인라인 씬 볼륨 통합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준다고 HP는 강조했다.

새로운 데이터 보호 제품인 HP 스토어원스 리커버리 매니저 센트럴(RMC) 소프트웨어는 변경된 데이터를 HP 스토어원스 백업 타깃으로 자동 이동시키는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3PAR 스토어서브 시스템에서도 애플리케이션 관리형 스냅샷을 지원해 프라이머리 스토리지 스냅샷만 있을 때 보다 더 확실하게 데이터를 보호 시켜준다.

VM웨어 브이스피어(vSphere)를 위한 초기 지원 기능을 갖추고 있는 스토어원스 RMC는 간편하면서도 저렴해 VM 레벨 백업을 위해 프라이머리 스토리지에서 보조 스토리지로 직접적인 백업이 가능하다.

플랫 백업 토폴로지(topology)는 스토어원스 RMC의 익스프레스 프로텍트(Express Protect) 기능으로 가능하며 기존 백업보다 17배 빠른 데이터 백업 성능을 제공한다.

HP 스토어원스 RMC은 또 VM웨어 브이센터 서버 통합을 위한 HP 원뷰 내에서 백업과 복구 등 유연하고 간편한 스냅샷 관리 기능을 통해 복잡성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VM에 일관적인 어레이 스냅샷을 통해 가상화 머신과 데이터 스토어의 신속한 백업과 온라인 복구를 통해 비즈니스 보호 기능을 높였다.

이와 함께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일관된 스냅샷 생성을 가능하게 하거나 신속한 복구 및 일관된 백업으로의 ISV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등 간단하고 프로그램에 입각한 접속을 통해 유연성을 확대하며 프라이머리 스토리지 스냅샷의 간편함을 유지하면서 HP 스토어원스 백업 시스템과 스토어원스 버추얼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로 안정된 오프시스템 중복 제거 백업을 제공하여 비용과 위험 요소를 줄인다.

HP는 더 큰 용량을 제공해 자사 서비스형 백업(Backup-as-a-Service) 통합이 가능한 50테라바이트 HP 스토어원스 VSA 옵션과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oftware-defined Storage) 제품군도 확대했다.

VM웨어 브이스피어 및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 서버 지원뿐만 아니라 커널 기반 가상화 머신(Kernel-based Virtual Machine)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유연성과 제품 선택 범위도 한층 다양해졌다.

또한 TB 스토어원스 VSA를 무료 제공해 고객들이 HP 스토어원스 백업 및 스토어원스 RMC의 익스프레스 프로텍트를 시험 사용, 제품의 장점을 먼저 경험해보도록 하고 있다.

HP 스토어원스 백업 6500은 빠른 속도와 확장성을 자랑하는 스케일 아웃 방식의 백업 목표인 페더레이티드 카탈리스트(Federated Catalyst)가 포함돼 있다. 이 제품은 8개의 노드에서 시스템 전반의 중복 제거 기능을 지원한다.

각 경쟁 구조는 백업 노드 마다 백업 리소스 관리가 필요 하지만 페더레이티드 카탈리스트는 8개 노드 전반에 대해 백업 리소스를 활용해 간편한 관리, 성능 개선, 효율적인 중복 제거 기능을 제공한다.

ISV 선택 범위를 높이고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복구력을 개선하기 위해, HP 스토어원스 카탈리스트 생태 환경은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Microsoft SQL Server), 시만텍 넷백업 에어 및 액셀러레이터(Symantec NetBackup AIR and Accelerator), 기존 데이터베이스 백업 매니저를 위한 강화 기능이 포함되도록 확대됐다.

한편 미드레인지 HP 3PAR 스토어서브(HP 3PAR StoreServ) 시스템 제품군 및 HP 스토어원스 RMC 등 모든 신제품은 12월부터 HP와 전세계 채널 파트너사를 통해 출시되며 가격은 모델과 고객의 제품 구성에 따라 다르다. 또 HP 파이낸셜 서비스(HP Financial Services)(8)를 통해 관련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경근 한국HP스토리지 사업부 총괄 이사는 “이번에 선보인 HP의 신제품은 단일 플랫폼을 갖춘 다형성 구조(Polymorphic architecture)를 통해 스토리지를 간소화하려는 HP컨버지 스토리지(HP Converge Storage) 비전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이라며 “이는 고객들의 IT혁신에 있어 복잡성을 최소화 하면서 ‘새로운 IT 스타일’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