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알려주지 않던 HDD의 비밀 이야기] 이제는 HDD 선택 기준 바꿀 때!
상태바
[아무도 알려주지 않던 HDD의 비밀 이야기] 이제는 HDD 선택 기준 바꿀 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2.1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도마다 다른 HDD 특성…상황 맞는 최적 드라이브 선택해야


시작은 단순한 의구심이었다. 세상이 바뀌었다고. 그래서 클라우드 시대에 맞는 새로운 드라이브를 사용해야 한다고...

그것이 사실일까? 대부분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HDD는 다들 비슷한 수준의 기술기반에서 비슷한 수준의 품질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인식돼 왔다. 그런데 뜬금없이 클라우드 시대에 어울리는 HDD는 따로 있다니.

선뜻 믿어주기엔... ‘제조사들의 마케팅 기법이 아닐까’라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될 수 있는 상황. 그래서 HDD를 파헤쳐보자고 시작한 기획이 어느덧 마지막 편에 다다랐다. 급격히 늘어난 HDD의 종류와 용처가 정말 그에 합당한 것일까? 마지막 회를 통해 그 남은 이야기를 확인해보자.

HDD의 내부를 꼼꼼히 뜯어보면 미처 확인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작은 차이들이 발견됐다.

지난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똑같아만 보이는 HDD에 의외로 많은 차이가 숨어있음을 직접 확인했다. 다를 것 하나 없는 외관, 동일한 수준의 제조기술, 고만고만한 성능. 하지만 내부를 꼼꼼히 뜯어보면 미처 확인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작은 차이들이 발견됐다.

이런 차이점들이 실제 사용환경에서는 어떤 결과로 이어지게 될까? 아마도 ‘빠른 드라이브면 됐지 굳이 성능이 높은 것도 아닌데 더 비싼 드라이브를 구매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대부분이 애써 이런 차이를 무시하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정말 무시해도 괜찮은 걸까? 어쩌면 작은 차이가 돌이키지 못할 커다란 결과로 이어지게 될지도 모를 일이건만 우리는 애써 ‘가격’에만 초점을 맞추려는 습성을 아직도 유지하고 있는 듯하다.

어쩌면 그간 PC용 드라이브와 엔터프라이즈 드라이브로 구분돼온 시장에 짧은 기간, 너무 다양한 종류의 HDD가 등장했기 때문일지도 모를 일이다. SSD와 HDD를 결합한 SSHD, NAS용 드라이브, 보안 감시용 드라이브 등등.

핵심은 퍼포먼스, 그리고 안정성
HDD를 선택하는 기준은 예나 지금이나 ‘가격’과 ‘성능’이다. 이 두 가지 요소의 절충점에서 대개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게 된다. 문제는 이 중 성능에서 발생할 개연성이 높다. 다양한 디바이스에 탑재돼 그보다 더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하게 된 오늘날의 HDD에 성능이란 단순히 빠른 액세스타임, 높은 데이터전송률만으로 설명하기에 부족한 예가 허다하다.

예컨대 여러 CCTV로부터 지속적인 녹화데이터를 받아들여야 하는 NVR 시스템의 경우 어떤 악조건에서도 카메라가 촬영한 데이터를 무리 없이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수많은 사용자가 접근하는 서버의 경우 빠른 응답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NAS라면 비교적 여러 대의 드라이브가 장착되는 만큼 다소간의 진동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 또는 두개의 드라이브가 장착되는 PC에서는 PC용 드라이브가 어떤 문제를 일으키지 않겠지만 드라이브를 다수 연결해 사용하는 환경에서도 그러할까?

드라이브가 다수 장착되는 NAS나 서버, 또는 NVR 시스템의 외적인 변수들은 상황에 따라 드라이브 본연의 성능을 저해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시스템은 애초 목적한 데이터를 읽고 쓰는데 문제가 발생하게 되며 상황에 따라 스토리지 시스템의 어레이(ARRAY)가 회복 불가능한 상태로 망가질 수도 있는 일이다.

결국 오늘날의 HDD에서 성능이란 ‘각 HDD의 사용용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을 극복하고 정상적인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것’으로 새롭게 정의할 수 있다.

특정 용도에 특화된 드라이브라면 해당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각종 악조건에서도 필요한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퍼포먼스의 기준은 이제 이렇게 재정립돼야 할 시점이다.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 즉 소중한 데이터의 안정적인 저장이라는 측면에서 절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빨라지진 않지만 느려지는 HDD
대개 소비자들은 HDD를 구입하며 스펙상의 성능을 발휘하는데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해버리곤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PC 차원의 사용이라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그보다 다수의 드라이브가 더 가혹한 환경에서 구동되는 경우에도 이를 보장받을 수 있는지는 이제 꼼꼼히 따져봐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특히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개인·중소기업용 NAS 시스템이나 보안감시장비인 NVR 등에 PC용 드라이브가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현실을 직시하노라면 이 HDD가 보다 가혹한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