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드컴, MoCA를 통합한 첫번째 SoC 솔루션 발표
상태바
브로드컴, MoCA를 통합한 첫번째 SoC 솔루션 발표
  • 가순필
  • 승인 2009.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블, 위성, IP 네트워크 등을 디스트리뷰션 네트워크로 전환



브로드컴 주식회사는 MoCA를 통합한 첫 번째 고화질 HD 셋톱 박스(STB) SoC 솔루션을 발표했다.

MoCA(Multimedia over Coax Alliance)는 세계적으로 케이블, 위성, IP-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업자들에게 가입자들의 기존 동축선 연결 기반 구조를 적은 비용으로 홀-홈 미디어 디스트리뷰션 네트워크로 전환해주는 솔루션이다. 브로드컴의 제품에 셋톱 박스와 게이트웨이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할 수 있어 서비스 제공업자들은 가입자들이 HDTV 프로그램, 주문형 비디오(VoD), 디지털 비디오 리코더(DVR), 인터넷 콘텐츠, 비디오, 음악, 사진, VoIP 등을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안전하게 접속하고, 저장·공유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브로드컴은 지난 1월8일부터 시작된 CES에서 MoCA와 통합된 2개의 새로운 HD 다중 포맷 비디오 디코더 SoC를 발표했다. MoCA 통합 칩은 전 세계 케이블, 위성, IP-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자들이 기존 동축선 기반 구조를 이용해 디지털 홈 분야 네트워킹의 다음 세대를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브로드컴의 BCM7420과 BCM7410 비디오 디코더 SoCs는 앞서 설명한 대로 MoCA 기술과 통합되었다. BCM7420은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안전하게 접속하고, 저장·공유하기 위한 PHY 장치와 온칩 무선 주파수 트랜스시버를 포함해 듀얼 HD 디코더, 1.0/1.1 + MoCA 모뎀과의 미디어 센터 시스템 통합을 향상시킨다.

BCM7410은 BCM7420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비용 효율적인 게이트웨이나 클라이언트 시스템을 위한 싱글 HD 미디어 센터 시스템 통합과 클라이언트 STB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비디오 디코더 SoC 두 제품 모두 1080p60비디오 화질과 통합된 1394a 미디어 액세스 컨트롤러(MAC)와 PHY 인터페이스, Tru2way-레디 온-칩 MCARD 지원, 그리고 고급 사용자 인터페이스용 3D 그래픽 엔진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BCM7410과 BCM7420 모두 다기능 전력 관리 콘트롤러가 있어 전력 효율이 높은 자가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 장치의 전력을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비디오 디코더가 최소 유지 전력을 제공함에도 불구하고, 두 제품 모두 일반 가정이나 다중 서비스 오퍼레이터(MSO)부터 MoCA가 연결된 가정까지 지속적으로 네트워크 이벤트를 인식할 수 있다.

전력 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새로운 BCM7410 클라이언트 솔루션은 가정 내에서 튜너의 집중화, 조건적인 접근 그리고 비용과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하드 드라이브를 허용한다. 또한 두 칩은 에너지 스타와 유럽행동규약을 준수한다.

이러한 두 가지 기능을 한 게이트웨이/클라이언트 구조에 결합함에 따라 이번 새 비디오 디코더는 산업의 첫번째 HDTV STB 칩으로 수면 중 동작 인식 기능을 가지고 있다. 수면 중 동작 인식은 홀-홈 DVR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필수 조건으로 자리잡아가는 추세다. 한 예로, BCM7420의 강화된 게이트웨이는 BCM7410의 클라이언트 솔루션으로부터 DVR 요구에 대한 응답을 하면서 수동 대기 모드로 있을 수 있다.

또한 DLNA 지원 장치들 사이에서 콘텐츠를 쉽게 공유하고 위해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SM) 기술을 지원한다. DLNA 기술은 소비자들이 그들의 홈 네트워크 어디에서나 디지털 콘텐츠를 움직이고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수고 없이 DLNA 연결 장치들 사이에서 이러한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다. BCM7410과 BCM7420은 MoCA를 지원하는 첫번째 DLNA 기능이 강화된 SoC이다.


<김의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