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이웍스, 현금 대신 앱 포인트 결제 가능한 자판기 출시
상태바
이케이웍스, 현금 대신 앱 포인트 결제 가능한 자판기 출시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12.12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활용 빈도가 늘어나며 결제·포인트 적립 등의 수단들도 점차 간편해지는 추세다. 앞으로는 길거리 자판기에서도 현금 없이 앱 포인트 등을 활용해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케이웍스가 개인을 알아보는 자판기 ‘스마트벤딩머신’의 판매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스마트벤딩머신은 디지털 사이니지와 자판기 기능을 융합해 이케이웍스가 특허를 보유한 블루투스 기반 스마트폰 센싱 기술 ADS를 더한 제품이다. 앱과 연동해 스마트폰으로 자판기를 조작할 수 있고 현금 없이 신용카드·포인트 등의 간편한 모바일 결제 수단을 활용해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이케이웍스는 향후 ONS(Offline Network Service) ‘스테이하이’ 앱 포인트도 스마트벤딩머신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 사용자가 스마트벤딩머신 앞에서 앱으로 자판기 기능을 구동하고 있다.
스마트벤딩머신은 평소에는 자판기 전면에 설치된 대형 화면을 통해 자판기 주위에 있는 회원에게 맞는 개인화 광고를 띄우는 광고판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가진 소비자가 자판기 앞에 다가서면 자판기는 CRM에 연동돼 개인에게 맞는 개인화 광고를 보여주거나 현금이 없이도 물건을 구매하게 할 수 있다. 상품은 음료수 외의 것들로도 구성이 가능하며 신제품 샘플을 배포하는 등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스마트벤딩머신은 마케팅과 세일즈, 고객 서비스, 고객 관계 관리가 융합된 제품으로 스마트한 이벤트·마케팅 도구로 쓰이고 있다. 지난 10월부터 기업의 이벤트 현장과 월드IT쇼 2014, 스마트미디어대전 등의 전시에 선보여 대중과 바이어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이러한 시범 단계를 거쳐 본격 판매를 시작한다.

신동민 이케이웍스 대표는 “스마트벤딩머신은 개인 인지 기술 융합 자판기로 기업이 신개념 마케팅 도구이자 포인트 소진처로 활용 가능하고 소비자에게도 새롭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며 “또 기업은 매체를 확보하고 이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질 수 있어 도입 비용과 운영비용을 상쇄하는 충분한 비즈니스 가치를 지니는 제품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스마트벤딩머신은 내년 2월 상용화를 앞두고 있으며 대형 유통점과 은행 등에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