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없던 제품을 개발한 스타트업, 링크플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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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없던 제품을 개발한 스타트업, 링크플로우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3.23 14: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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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의 웨어러블 360° 카메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

[CCTV뉴스=석주원 기자]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 두고, 아이디어만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사람들은 많다. 하지만 그 중 성공을 쟁취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부분은 3년을 채 넘기지 못하고 도전을 포기하고 만다. 링크플로우는 여기에 속하지 않았다. 삼성전자 사내 벤처에서 출발해 2016년 11월부터 홀로서기에 나선 링크플로우는 이제 만 3년을 넘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웨어러블 360° 카메라를 개발한 링크플로우를 찾아 그들이 걸어온 길과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 CES2020에 참가한 링크플로우 김용국 대표이사



세계 최초의 웨어러블 360° 카메라

링크플로우는 삼성전자 벤처에서 스핀오프 제도로 독립한 스타트업이다. 창업자인 김용국 대표를 비롯한 초기 3명의 멤버는 지금도 함께 하며 꿈을 실현시켜 나가고 있다. 링크플로우의 주요 제품은 넥밴드형 웨어러블 360° 카메라다. 김용국 대표에 따르면 현재 360° 카메라를 출시한 업체는 전 세계에 11개 정도가 있지만, 몸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형태의 360° 카메라는 링크플로우의 제품이 유일하다. 세계 최초이자 세계 유일의 제품인 셈이다.

링크플로우가 개발한 카메라는 두 종류로, 일반 소비자용의 핏360(FITT360)과 B2B 시장을 겨냥한 넥스360(NEXX360)이 있다. 핏360은 세 개의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고, 약 1시간 동안 연속 촬영이 가능한 제품으로, 지난해 KT의 TV광고에 노출되기도 했다. 넥스360은 네 개의 카메라를 장착한 산업용 360° 카메라로, 차세대 이동형 CCTV를 목표로 하고 있다. B2B 시장을 겨냥한 만큼 지능형 영상 분석이나 얼굴인식 솔루션과 연동이 가능하고, LTE 또는 5G 무선통신을 지원한다.

넥스360은 5G 응용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하는 중국의 지큐브와 협업을 통해 스마트보안과 안전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중국 공공 기관에 시범 사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또 지큐브를 통해 핏360 2만 대를 중국 차이나모바일 산하 5G 산업 연구소에 공급하는 계약도 체결한 상태다. 차이나모바일은 핏360을 우한 지역의 자원봉사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 CES2020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FITT360
▲ B2B 시장을 겨냥한 NEXX360



‘가능성’ 하나로 뭉친 젊은 기업

요즘 창업하는 스타트업들이 대부분 그렇긴 하지만, 링크플로우 역시 효율적이고 건전한 사내 문화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최근 수년간 IT업계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직급 타파를 위해 전 직원이 영어 이름을 사용하며 상호 존중하고 있다. 신입 직원부터 김용국 대표까지 예외는 없다.

사무실 구조도 널찍한 공간을 여유롭게 사용하고 있고, 직원들을 위한 휴게실도 갖추고 있다. 휴게실에는 온갖 간식부터 안마의자, 오락기까지 비치되어 있어 직원들을 배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직원들의 제보에 따르면 워라밸도 철저히 지켜지고 있다고 한다. 자율 출근제도를 도입해 개인의 생활 패턴에 따라 출퇴근을 관리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고, 업무 시간에도 각자의 책임 하에 시간을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자유로운 분위기가 업무의 능률을 높여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한 원동력이 된 것은 아닐까 싶다.



링크플로우를 선택한 이유는?

경영지원팀: 개인적으로는 회사가 직원들에게 점심 식사를 제공하는 점, 그리고 자율 출근제를 도입해 시간보다 효율을 중시하는 점이 좋았다. 조직적인 측면에서는 회사의 첫 인상이 젊고 활기찬 느낌이었다. 아직 세상에 없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었기 때문에 회사의 비전과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다. 대표님을 비롯한 임직원 분들이 인터뷰한 기사들을 찾아보면서 믿음과 기대가 생겨 지원을 결심했다.

생산팀: 링크플로우가 가진 아이템에 대한 호기심과, 비록 작지만 열정적이고 새로운 기술, 그리고 New Blueocean Market 창출에 도전해보고자 하는 강한 동기가 생겨 링크플로우에 입사하게 됐다.

하드웨어팀: 세상 어디에도 없는 1인칭 360도 카메라를 직접 개발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회사에 매력을 느꼈다.

마케팅팀: 아직 시장조차 형성되지 않은 새로운 아이템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마케팅, 홍보해볼 수 있는 기회가 많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저희 제품은 그야말로 세계 최초로 개발된 목에 거는 360도 카메라이고, 여러모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면서 입사를 결심했다

디자인팀: 평소에 IT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에서 제품 디자인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링크플로우의 ‘FITT360’ 제품 시나리오 영상을 접하게 됐다. 웨어러블 360도 카메라라는 컨셉이 참신했고, 이런 제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에 동행을 결심하게 됐다.
 


기구팀: 저는 회사 창립 초창기부터 뜻을 함께 했는데, 창업자분들의 도전 의식과 에너지가 동기가 됐다. 또 향후 웨어러블이 대세로 자리 잡을 거라고 생각을 해왔기 때문에 링크플로우의 아이템 저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소프트웨어팀: 새로운 형태의 카메라 플랫폼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아 입사했다.

영업팀: 링크플로우 회사 제품을 KT 5G 광고를 통해서 알게 됐고, 360도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SNS에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다. LTE가 도입되었을 때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은 콘텐츠가 활성화됐는데, 5G 세대에서는 대용량 파일을 빠른 속도로 업로드/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개인이 핏360을 통해서 촬영한 360도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려는 수요가 급상승할 것이라는 생각에 입사를 결심했다.



김용국 대표 Q&A

▲ 김용국 링크플로우 대표


Q. 웨어러블 360° 카메라는 어떻게 구상하게 됐나?
2007년에 결혼을 하고 하와이로 신혼 여행을 갔었다. 당시 풍경이 너무 아름다웠는데, 그 풍경을 카메라에 다 담지 못해서 아쉬움이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때 처음 나를 둘러싸고 있는 풍경을 모두 담을 수 있는 카메라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 당시에는 아직 360° 카메라라는 것 자체가 없던 시기다. 그걸 머릿속에 담아만 두고 있다가, 마침 삼성전자 다닐 때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려서 이 아이디어를 제출했는데 1등을 했다. 그래서 상금도 받고 승진도 하고, 내부에서 사내 벤처 형태로 개발을 진행하다가 성공 가능성이 큰 아이템이라는 생각에 독립을 결심하게 됐다.

Q. 삼성전자는 국내 최대의 기업이다. 안정적인 직장을 뛰쳐나와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 같은데?
맞다. 가족의 반대도 컸다. 게다가 당시 막 차장으로 승진했을 때였는데, 승진하자마자 회사를 그만둔다는 것이 말이 되지 않는 일이기도 했다. 하지만 다른 일을 하면서 병행으로 제품화를 진행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었고, 그렇다고 그냥 접는 것도 아쉽다는 생각에 과감한 선택을 했다.

Q. 스타트업의 초기 성패는 투자를 얼마나 잘 유치하느냐에 달렸다고 본다. 링크플로우도 그동안 큰 수익은 없었던 걸로 아는데, 투자는 어떻게 유치했나?
먼저 삼성전자에서 스핀오프로 독립할 때 5억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당시 나 외에도 두 명의 직장 동료가 함께 독립을 했는데, 이 5억 원을 초기 운영 자금으로 사용했다. 이후 롯데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총 25억 원의 투자를 받았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스타트업과 달리 제품을 제조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25억 원은 매우 적은 금액이었다. 제품 생산을 위해서는 최소 40~50억 원의 투자금이 필요하다. 다행히 우리와 기술 제휴를 원하는 업체가 있어 추가 투자를 받을 수 있었다.

Q. 최근에는 360° 카메라를 출시하는 기업이 많은데, 링크플로우의 제품이 특별한 강점이 있나?
우리가 개발한 핏360과 넥스360의 가장 큰 특징은 웨어러블, 즉 몸에 착용하는 카메라라는 점이다. 지금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360° 카메라들은 사용자가 함께 찍힐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하지만 우리의 제품은 사용자가 영상에 찍히지 않는다. 이 작은 차이로, 영상의 결과물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고 활용처도 늘어날 수 있다. 실제로 우리 제품을 사용해 부동산을 소개하는 유투버도 있다. 영상을 직접 보면 알겠지만 사용자를 중심으로, 1인칭 시점으로 부동산을 살펴볼 수 있다. VR이 있다면 체감 효과가 더욱 커진다.

Q. 세계 최초의 웨어러블 360° 카메라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데, 개발 중에 어려웠던 점은 없었나?
아무래도 몸에 착용하는 방식이다 보니까 일반 카메라와 달리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좀 있었다. 먼저 발열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열이 많이 발생한다면 장기간 착용시 피부에 저온 화상을 입을 수도 있다. 국내에는 아직 이런 부분에 대한 규정이 없는데, 유럽에서는 웨어러블 기기의 발열 상한점을 34℃로 제한하고 있다. 우리 제품도 이 기준에 맞춰서 설계됐다. 또 피부에 직접 닿기 때문에 외장 소재와 촉감 등도 신경 써야 했다. 그리고 아무래도 직접 착용하고 움직이면서 촬영을 하다보면 카메라의 흔들림은 피할 수가 없다. 이 흔들림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느냐가 영상의 품질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Q. 초기부터 넥밴드 형태로 설계했나?
아니다. 처음 사내 벤처에서 개발할 당시에는 안경 형태였다. 하지만 안경 타입은 흔들림이 너무 컸다. 이것 말고도 모자 타입, 헤드폰 타입 등을 도전해 봤는데 전부 안정감이 부족했다. 더욱이 우리 제품은 카메라가 다수 들어가다 보니 은근히 무게가 나가는데, 이걸 머리에 장시간 착용하는 것도 부담스러웠다. 넥밴드는 이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음성 녹음을 생각했을 때도 입에서 가깝기 때문에 깨끗한 음질로 녹음이 가능하다.

Q. 현재 핏360과 넥스360 두 제품이 출시가 됐는데, 후속 제품도 개발 중에 있나?
우선 현재 모델에서 무게를 절반 정도로 줄이고, 카메라 성능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또 넥스360의 경우 거친 환경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미군 밀리터리 스펙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개발하고 있다. 군용 납품도 노리고 있긴 한데, 꼭 군용 납품이 아니더라도 우리의 타깃 시장 중 하나가 건설 현장이나 소방 쪽이다 보니 어느 쪽이든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현재 모델도 난연 등급 기준에 맞춰서 제작되었기 때문에 화재 현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3년 연속 CES에서 상을 받은 링크플로우


Q. 작년에는 KT를 통해 핏360이 TV 광고에 노출되기도 했다. 이러한 미디어 노출이 실제 매출로 이어졌는지 궁금하다.
KT에 공급한 것 외에 아직 추가적인 매출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그래도 처음 2년 동안은 수익이 전혀 없다가, 작년에는 어쨌든 매출이 발생했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 올해에는 더 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실 이미 몇몇 해외 기업들과 접촉을 하고 있고, 실제 판매 계약을 체결한 곳도 있다.

Q. 좋은 분위기로 흘러가는 것 같아 다행이다. 그렇다면 올해 매출 목표는 어느 정도로 잡고 있나?
올해 매출 목표는 300억 원으로 잡았다. 지난 3년간의 실적을 생각하면 너무 크게 잡은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현재 여러 업체들과 접촉을 하면서 느낀 바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기적으로는 3년 내에 1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5년 이내에 2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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