웁살라 시큐리티, AFIN 플랫폼에 가상자산 자금세탁방지 API 등록
상태바
웁살라 시큐리티, AFIN 플랫폼에 가상자산 자금세탁방지 API 등록
  • 김경한 기자
  • 승인 2020.03.1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를 고객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즈

[CCTV뉴스=김경한 기자] 웁살라 시큐리티는 자사의 가상자산 자금세탁방지 솔루션이 아세안금융혁신네트워크(AFIN)의 플랫폼인 APIX에 암호화폐 자금세탁방지(AML)와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의 전용 API로 등록됐다. 

APIX는 싱가포르 통화청(MAS), 국제금융공사(IFC), 아세안은행협회(ABA)가 2018년 공동 설립한 비영리단체인 AFIN(ASEAN Financial Innovation Network)의 글로벌 오픈 아키텍처 플랫폼이다. 핀테크와 금융 기관 간의 협업을 위한, 전 세계를 아우르는 개방형 API 시장과 샌드박스를 지원한다. 따라서 해당 플랫폼에 가입한 기업 사용자는 샌드박스 내에서 클라우드 기반 아키텍처를 통해 서로의 솔루션을 통합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금융 기업들은 혁신적인 금융 솔루션과 API를 손 쉽게 검색, 설계, 구축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구입한 제품에 대한 리뷰와 피드백을 자유롭게 제시함으로써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다. 

웁살라 시큐리티는 블록체인 기반 크라우드 소싱 보안 플랫폼인 ‘센티넬프로토콜(Sentinel Protocol)’을 구축·서비스하는 블록체인 사이버 보안 회사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30명의 숙련된 보안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다. 

APIX에 등록된 웁살라 시큐리티의 ‘Digital Asset AML’ API는 집단지성 기반의 위협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TRDB가 취합한 최신 보안 위협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해 스캠, 혐의거래 지갑 주소와 URL 등에 대한 검증된 화이트리스트와 블랙리스트 정보를 제공한다.

웁살라 시큐리티에 따르면, 자사의 API는 모든 암호화폐 거래소, 지갑, 모든 종류의 암호화폐 트랜젝션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고객군의 니즈에 맞게 커스터마이즈돼 손쉽게 결합할 수 있으며 국제적 표준 표현 규격인 STIX를 사용해 어떤 소프트웨어와도 호환할 수 있다고 한다. 

아세안 지역 내·외부에 있는 모든 금융 기관이나 핀테크사는 APIX 플랫폼에 자사의 API 등 솔루션 등록을 지원할 수 있지만, AFIN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 공동체를 유지·보장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최종 심사까지 구조화된 까다로운 승인 절차를 진행한다. 웁살라 시큐리티의 솔루션은 AFIN 승인 조건을 만족시키고,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이 검증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웁살라 시큐리티의 관계자는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