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쓰는 OTP가 100년 전 암호 기술?
상태바
내가 쓰는 OTP가 100년 전 암호 기술?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3.1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강력한 상용화 암호체계, OTP

[CCTV뉴스=최형주 기자] 게임·금융·포털사이트 등의 인증에 사용되는 OTP(One Time Password) 기술은 같은 암호를 반복해 사용할 때 발생하는 보안 사고를 막기 위해 고안됐다. 그리고 OTP는 오늘날 보안 인증을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가장 강력한 알고리즘을 가진 암호 기술 중 하나다.

그런데 이 OTP가 실은 100년 전에 고안된 보안기술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몇이나 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강력한 암호 체계로 인정받고 있는 OTP에 대해 알아보자.

OTP는 1882년 미국의 암호 해독가이자 은행가인 프랭크 밀러(Frank Miller)에 의해 고안됐다.

팩스나 인터넷이 없었던 당시에는 간단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모스부호 등을 통해 연락을 주고받았고, 이렇게 전달된 메시지는 전보지로 작성돼 사람이 직접 배달했다.

따라서 과거의 통신은 짧게는 하루에서 길게는 몇 달이 걸릴 정도로 전달이 어렵고 가격도 비쌌으며, 암호화는 더더욱 어려웠다.

밀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암호키가 담긴 코드북을 만들고, 연락을 주고받는 양측에 이 코드북을 배포하는 형태로 최초의 OTP ‘Transmission of Telegrams’를 고안해냈다.

그러나 사람들의 반응은 냉담했고, 최초의 OTP 기술은 그렇게 사장되는 듯했다. 하지만 밀러는 여기서 포기하지 않고 이 암호 통신 방식을 이론화해 문서로 남겼다. 그리고 이 문서는 2011년이 돼서야 세상에 나왔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