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첨단 국방' 위해 1772억 투입
상태바
정부, 올해 '첨단 국방' 위해 1772억 투입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3.0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드론·3D프린팅·증강현실·혼합현실·가상현실 등 기반으로 한 첨단국방 구현

[CCTV뉴스=최형주 기자] 3월 4일 열린 민군기술협의회를 통해 ‘민군기술협력사업 2020년도 시행계획’이 서면심의·확정됨에 따라, 정부가 올해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개발에 총 1772억 원을 투자한다.

협의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을 포함한 14개 부처가 참석했으며, 시행계획에 따라 관련 부처들은 로봇·드론·3D프린팅·AR(증강현실)·MR(혼합현실)·(가상현실) 등을 기반으로 한 첨단국방 구현과 신산업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민군기술협력사업의 목적은 군사 부문과 비군사 부문 간의 기술협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촉진하고 규격을 표준화하며, 상호간 기술이전을 확대해 산업경쟁력과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올해 투자규모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1772억 원(2019년 1,540억 원이며, 10개 부처가 총 195개 과제에 투자한다.

주요사업은 ▲민과 군의 공통필요기술(민군겸용기술)의 개발(Spin-up) ▲민간기술의 국방분야 활용(Spin-on) ▲국방기술의 민간분야 활용(Spin-off) 등이 있다. 민군기술겸용 개발사업에는 1593억 원, 민간기술 활용에는 110억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로봇, 드론, 3D프린팅, AR․VR․MR 등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에 대해서는 부처 간 공동연구개발(다부처연계)을 추진하고, 국방분야 활용(Spin-on)을 통해 트랙레코드를 확보한다. 또한 국방분야 실증과 함께 국방기술의 민간 활용(Spin-off) 활성화를 위해 핵심선도모델을 적극 발굴하여 시범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신속한 추진이 필요하고 단기간 내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과제는 당해 연도에 착수가 가능하게 하는 패스트트랙 제도를 신설해 성공사례도 확산할 방침이다. 아울러 민군기술개발 성과물의 활용 촉진을 위한 법률 및 규정개정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