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0년부터 '드론 원천기술' 개발 총력
상태바
정부, 2020년부터 '드론 원천기술' 개발 총력
  • 최형주 기자
  • 승인 2019.12.30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과 DNA+ 드론기술개발 등 신규사업 추진

[CCTV뉴스=최형주 기자] 정부가 고성능 무인이동체 핵심기술확보, 5G 활용 선도적 드론 서비스 모델 창출, 공공조달 연계를 통한 초기시장 창출과 관련 인프라 확충 등의 정책으로 ‘혁신적인 무인이동체 기술 개발’을 통해 실질적 성과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30일 269억 원 규모의 ‘2020년도 과기정통부 무인이동체 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이는 전년 대비 94% 증가한 규모이며, 이 중 197억 원은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과 ▲DNA+ 드론기술개발 등의 신규사업으로 추진돼 원천기술 확보와 5G를 활용한 신서비스 모델 창출을 중점 지원한다.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

2020년부터 2026년까지 총 1702억8천만 원 규모로 추진될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은 육·해·공 무인이동체에 직접 적용 가능한 공통부품기술을 개발하고, 다수의 무인이동체간 자율협력을 위한 통합운용체계 구현을 목표로 한다.

이 사업은 육·해·공 무인이동체 전반에 공통으로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한 탐지인식∙통신∙자율지능∙동력원 이동∙인간-이동체 협력기술∙시스템 통합의 6대 분야 18개 과제의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게 된다. 특히 ▲육·해·공 자율협력형 무인이동체 ▲육·공분리합체형 배송용 무인이동체 ▲무인수상선·수중자율이동 복합체계 등의 개발을 추진해 개발된 원천기술의 검증 및 통합운용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업을 안정적이고 전문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무인이동체 원천기술개발사업단’을 운영하여 연구단 간의 기술교류 및 성과연계, 통합기술워크숍, 산업실태조사 등을 상시 지원하게 된다.

 

DNA+ 드론기술개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450억 원이 투자될 ‘DNA+ 드론기술개발’ 사업은 드론에 Data‧Network‧AI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드론서비스 모델 창출’을 목표로 추진된다.

특히 5G를 활용해 획득한 실시간 임무데이터를 AI로 분석한 응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고 실증한다. 또한 관련 규제를 선도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드론운용사∙이동통신사∙인공지능 전문기업과 관련 공공연구기관 등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추진한다.

컨소시엄은 기존의 드론 운용 방식으로는 불가능했던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 점검 및 운용 ▲정밀농업 지원 등의 서비스를 데이터∙5G∙AI와 같은 신기술 융합으로 구현하고, 이를 위한 ▲비가시권 비행과 ▲군집비행 등 드론 운용 핵심기술개발과 실증에 주안점을 둔다.

 

기존 기술개발 사업들도 지속 추진

국토부, 경찰청 등과 함께 진행하는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체계 기술개발’도 지속 추진된다. 과기정통부는 38억을 투자해 ▲정밀통합 항법기술 개발 및 실증 ▲무인비행체 간 직접 정보교환 단말장치 개발 ▲보안기술 및 불법행위 억제 기술 개발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과기정통부는 2020년 25억 원을 들여 열악한 무인이동체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기관 수요를 반영한 무인이동체 개발 및 공공조달과의 연계’도 지속 지원할 예정이며, 재난 예방 및 대응과 치안 유지를 위한 무인기 기체 3종 및 임무장비 개발은 2020년 완료를 목표로 17억 원을 투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