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지능형 교통시스템 개발에 노력 중
상태바
카자흐스탄, 지능형 교통시스템 개발에 노력 중
  • CCTV뉴스
  • 승인 2012.0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 선진국으로 가는 첫걸음, ITS에서 시작
카자흐스탄 교통현황

카자흐스탄은 최근 경제 수준이 향상되면서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통해 교통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현지는 전했다. 정보의 통합, 에너지 절약, 신기술 도입·개발에 대한 투자를 전적으로 지지해 높은 경제 효과를 빠르게 달성한 선진국들의 사례를 토대로 더욱더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 중에 있다. 향후 도로 개선에 초점을 맞춘 기초 인프라에 투자가 확대될 전망이며, 카자흐스탄 교통정보부에 따르면 2020년 카자흐스탄 주요 도시들을 연결하는 도로 건설을 계획한다고 한다. 현재 카자흐스탄 도로 사정은 고속도로의 약 30%가 보수를 필요로 하는 열악한 상황이다. 2012년 국가적으로 중요한 도로 시스템에 대한 투자가 전격 실시될 예정에 있고, 2014년 서유럽-서중국 국제운송고속도로 프로젝트를 시행할 계획도 있다. 카자흐스탄은 거대한 국토 대비 인구 밀도가 매우 낮은 탓에 교통시스템 개발에 더욱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이고 카자흐스탄에서 교통시스템은 국제무역은 물론 국내 교류를 위해서도 필수 요소라고 판단된다. ITS는 이러한 교통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안전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현재 카자흐스탄의 수도인 아스타나와 카라간다에서 도입했다.


그림 1. 주요 도시 연결 도로 네트워크


그림 2. 서유럽-서중국 국제운송고속도로

ITS의 도입에 따른 기대 효과

ITS를 시행하면 교통 흐름, 도로 상태, 대중교통의 예상 도착시간과 경로 등을 관리해 시민들이 최적의 교통수단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교통 변경사항, 도로 조건, 대중교통 시간표, 속도제한 권장, 우회로 영역 등 도로 정체와 직접 연관된 정보를 대중들에게 최대한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범죄 상황이나 긴급수송도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특수차량의 원활한 이동 보장, 도로 상태나 교통 정체에 대해 운전자에게 적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든 교통수단의 안전성을 개선할 수 있다. 대중교통 수단의 경우 승객의 안전을 위해 비디오카메라, 연기 탐지기, 온도계를 설치해 범죄나 비상사태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상품 운송 자동차에 특수 센서를 설치해 화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카자흐스탄 ITS 전망

카자흐스탄은 지리상 ITS의 필요성이 매우 높은 나라로, 현재 경제가 고도의 성장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필요성이 뚜렷하게 인식되고 투자가 확대되는 상황이다. ITS가 개발되면 유럽과 중국을 잇는 거대한 유통로가 생기기 때문에 이에 대한 외국의 투자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2018년까지 ITS 구축 프로젝트가 추진 될 예정에 있으며 현재는 인프라 구축의 시작단계로 앞으로는 세분화된 분야에서 시스템 구축이 추진될 예정으로 보인다.

 자료원


카자흐스탄 교통통신부, 카자흐스탄 교통통제위원회, KOTRA 알마티 무역관 보유자료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