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카텔-루슨트, SW 기반 라우터로 NFV 전략 가속화
상태바
알카텔-루슨트, SW 기반 라우터로 NFV 전략 가속화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1.16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카텔-루슨트가 통신사업자들에게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서비스 요구를 충족시킬 수 도록 하는 IP 라우팅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출시했다.

알카텔-루슨트가 새로이 선보인 IP 라우팅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VSR(Virtualized Service Router, 가상 서비스 라우터)’로 통신사업자급 OS(운영체제) 기반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다.

이번 VSR 솔루션 출시에 따라 알카텔-루슨트는 클라우드 시대에 통신사업자들이 확장성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성능과 경제성을 갖춘 소프트웨어 라우터(VSR 솔루션)와 ‘7750SR·7950XRS’ 등 특화된 하드웨어 라우터 모두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 두 솔루션을 활용함으로써 통신사업자들은 보다 계획성 있는 네트워크 진화가 가능하며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한층 다양해진다는 것이 알케텔-루슨트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대용량 및 고성능 서비스를 요구하는 대기업 고객들에게는 하드웨어 기반 라우터를, 그리고 중소기업에는 소프트웨어 기반 라우터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는 것.

▲ 김상용 한국알카텔-루슨트 IP 솔루션 부문 상무가 IP 라우팅 소프트웨어 솔루션 ‘VSR(Virtualized Service Router, 가상 서비스 라우터)’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VSR 솔루션으로 통신사업자들은 클라우드 중심의 네트워크 고도화가 가능해진다. 하드웨어 시험 및 설치 등 서비스 출시에 필요한 절차를 대폭 줄임으로써 초기 투자비용이나 시간, 지원이 많지 않더라도 부담없이 신규 서비스나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사업 규모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게 된다.

김상용 한국알카텔-루슨트 IP 솔루션 부문 상무는 “가상화는 ICT 융합과 미래 네트워크 발전을 위한 핵심 요소로 이번 발표를 통해 알카텔-루슨트는 전용 고성능 하드웨어 플랫폼은 물론 범용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한 신규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에게도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며 “VSR 솔루션 출시는 지난 5년간 알카텔-루슨트가 축적해된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네트워크기능가상화) 관련 경험과 전문성, SDN(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 Software Defined Networking) 역량을 기반으로 알카텔-루슨트의 NFV 전략을 실현시켜나가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알카텔-루슨트는 서비스 라우팅 분야에서의 10여년간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업계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라우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으며 범용 하드웨어 플랫폼인 인텔 x86에서 최고의 성능과 유연성, 안정성 구현이 가능하도록 라우팅 소프트웨어를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알카텔-루슨트에 따르면 VSR은 ▲가상 라우트 리플렉터(route reflector) ‘VSR-RR’ ▲IP-MPLS 소프트웨어 기반 라우터 시뮬레이터(router simulator) ’VSR-SIM’ ▲캐리어 이더넷과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PE(provider edge) 라우터 ’VSR-PE’ ▲애플리케이션 기반 부가가치 서비스, 리포팅, 트래픽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가상 애플리케이션 보증(application assurance) ’VSR-AA’ ▲가상 IP 보안 게이트웨이 ‘VSR-SEGW’ ▲가상 무선랜 게이트웨이 ‘VSR-WLGW’ ▲가상 브로드밴드 네트워크 게이트웨이 ‘VSR-BNG’로 구성돼 있다. 이러한 알카텔-루슨트 VSR 솔루션은 어떠한 가상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다.

고객 환경에서 실제 테스트한 결과 VSR-PE는 x86 서버상에서 타사 대비 2배 이상 높은 320G의 성능을 보였고 VSR-RR은 가상화된 경쟁사 하드웨어 장비 대비 8배 이상의 성능을 입증했다.

VSR 솔루션은 알카텔-루슨트 서비스 라우터(7750SR, 7950SR 등) 운영 시스템의 지원과 5620SAM 솔루션의 관리를 받을 수 있어 통신사업자들이 하드웨어 기반의 기존 라우터와 함께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