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활용 비영리단체 기금 마련 시민 참여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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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활용 비영리단체 기금 마련 시민 참여 ‘쉬워진다’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1.13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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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구글, 국내 비영리단체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워크샵-NGO아카데미‘ 개최

우리나라에서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기금 모금 및 시민참여 확대가 한결 더 수월해진다.

트위터코리아와 구글코리아는 국내 비영리 시민단체들이 소셜 미디어와 웹 기반 툴(tool)의 효과적인 활용법을 익힐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워크샵- NGO 아카데미’를 오는 13일과 14일 양일간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의 대표적인 비영리 시민단체와 비정부기구(NGO)의 관계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기금모금 및 PR 전략, 웹 기반 툴을 이용한 효율적인 업무 환경 구축 방안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국내 비영리 시민단체는 지난 10여년간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왔다. 그 결과 급변하는 사회 혹은 정치적 발전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어떻게 스스로의 역량을 강화할 것인지 여전히 도전 과제로 남아 있다.

현재 서울에서 활동하는 NGO는 무려 1만개 수준이다. 하지만 꾸준히 역량을 강화할 자원은 여전히 부족하고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그들의 목소리를 전달할만한 기술적 지원 또한 소원한 것이 사실이다.

이번 워크샵은 이처럼 제한된 자원으로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도모해야 하는 국내 비영리 시민단체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와 웹 기반 툴은 관리, 커뮤니케이션, 여행, 네트워킹, 데이터 프로세싱, 그리고 교육에 대한 비용 절감뿐 아니라 지역 사회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있어 핵심 기술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디지털 시대의 발빠른 변화를 소개하는 ‘현대 사회와 NGO’ 세션을 시작으로 ‘현대사회 혁신의 아이콘: SNS’, ‘NGO 업무 프로세스 혁신의 새 지평을 열다’, ‘시대변화의 중심에 선 NGO, 목소리를 높여라’, ‘비디오, NGO 가치실현을 위한 최고의 동반자’ 등 총 5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특히 트위터에서는 시대변화의 중심에 선 NGO, 목소리를 높여라 세션에서 NGO에게 최적화된 트위터 활용법을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구글에서는 구글 앱스의 활용팁 강의인 NGO 업무 프로세스 혁신의 새 지평을 열다와 동영상을 활용해 가치공유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유튜브 활용팁 강의인 비디오, NGO 가치실현을 위한 최고의 동반자 등을 준비했다.

트위터 코리아와 구글코리아는 이번 행사를 토대로 국내 비영리 시민단체가 좀 더 중장기적인 비전을 세울 수 있도록 후속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이유진 트위터 아시아 정책총괄은 “트위터는 더 많은 국내 NGO들이 전세계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효율적으로 기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에 최초로 제공하는 ‘애드 포 굿(Ads for Good)'은 이들이 트위터 무료 광고 기회를 통해 보다 더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고 이들의 응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한 이상현 구글코리아 부장은 “우리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현장에서 뛰고 있는 시민단체들이 다양한 인터넷 도구와 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조직 관리 및 운영, 정보 수집과 비용절감까지도 가능하다”며 “나아가 급변하는 사회에서 시민단체들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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