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급성장하는 센서 시장 겨냥 전력 효율적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상태바
NXP, 급성장하는 센서 시장 겨냥 전력 효율적 마이크로컨트롤러 출시
  • 지홍현 기자
  • 승인 2014.11.09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XP반도체가 센서 기반 제품의 일대 혁신을 불러 올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인 LPC54100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제품군은 매우 낮은 전력 소모량을 구현해 ‘항시 작동’ 센서 프로세싱을 가능케 한다. 시장에서 입증된 특허기술을 통한 아키텍처의 혁신으로 이번에 선보인 시리즈는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는 효율성을 자랑한다. 경쟁 제품과 비교 시, 에너지 효율은 평균 20% 수준으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시 작동(always on) 애플리케이션의 필수적인 요소인 LPC54100는 지속적인 센서 리스닝이 이뤄지는 가운데에도 3μA에 불과한 전력 소모량을 보인다. 센서 용도로는 처음 도입된 비대칭 듀얼코어 아키텍처는 확장성을 지닌 능동적 전력·성능을 통해 개발자들이 55 μA/MHz 코어텍스-M0+를 사용해 센서 데이터 수집, 축적, 그리고 외부 통신 과정에서의 전력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이를 대신해 사용될 수 있는 코어텍스-M4F 코어(100 μA/MHz)는 수학 연산이 많은 알고리즘(동작 센서 퓨전 등)을 더욱 빨리 실행하면서 전력 소모량은 낮춘다.

이러한 아키텍처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들 역시 에너지 효율성을 감안해 기초부터 다시 설계가 이뤄졌다.

보완 인터페이스에 포함된 12비트, 4.8Msps ADC로 전체 전압 범위(1.62~3.6V)를 모두 포괄하는 광범위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저전력 직렬 인터페이스도 사용이 가능해 이를 통해 LCP54100 시리즈가 동급의 다른 마이크로프로세서 대비 센서 처리 과정에서 소요되는 전력량을 크게 낮추는 데에 성공했다.

짐 트렌트 NXP반도체 마이크로프로세서 부문 부사장은 “오늘날 모바일 기기에서 나타나고 있는 맥락, 위치 환경 인지, 동작, 터치, 제스처 기반 상호 작용, 음성 인식 등 첨단 기능은 여러 종류의 항시 작동 센서에 의해 가능해진 기술”이라며 “멀지 않은 미래에는 다른 업종에서도 모바일 폰의 기능을 수용하여 유사한 종류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고 이를 통해 고객의 체험을 더욱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다수의 구식 MCU 센서 처리 아키텍처는 전력의 소모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센서 수의 증가에 대처할 수 있을 만큼의 확장성을 지니지 못하고 있다”며 “LPC54100 시리즈는 다른 업종으로 하여금 더욱 센서를 사용해 스마트하고 사용자 중심적인 경험을 통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LPC54100 시리즈는 모바일 기기, 웨어러블 건강/의료 기기, 산업용(환경 감시, 가정 및 건물 조명 자동화, 로봇 기술), 게임 등에 사용될 수 있으며 그 외 최종 사용자의 체험을 개선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긴 배터리 수명이 요구되는 모든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한편 임베디드 개발자가 센서 기반 설계를 더욱 빨리 시장에 선보이도록 NXP는 제조업체 및 센서 처리 미들웨어 공급업체와 전략적인 제휴를 맺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파트너에는 보쉬센소텍(Bosch Sensortec), 사이위모션(CyWee Motion), 힐크레스트랩스(Hillcrest Labs) 등이 포함돼 있다.

NXP는 또한 보쉬센소텍과 협력해 LPC54102 마이크로컨트롤러, 보쉬센소텍의 동작 및 압력 센서를 포함한 9개의 모듈형 센서, 센서 퓨전 미들웨어, 그리고 NXP의 LPC익스프레소(Xpresso) 개발 플랫폼과 지원 서비스를 결합한 일체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센서 처리·모션 솔루션을 선보이고자 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동작과 다른 센서 기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고객이 차세대 제품의 개선 작업을 더욱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LPC54100 시리즈는 현재 WLCSP49(3.2x3.2mm) 및 LQFP64(10x10mm) 패키지로 발매될 예정이며 발매 일정은 2015년 1분기로 계획돼 있다. 판매 가격은 1만개 단위로 개당 1.99달러로 시판한다는 계획이다. 센서 처리·동작 솔루션과 LPC익스프레소 계측 보드(evaluation board)는 현재 NXP 공인 유통 업체를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또 항시 작동 센서 처리에 대해 혁신적인 효율성을 자랑하는 LPC54100은 오는 11일에서 14일에 걸쳐 메세 뮌헨(Messe Munchen)에서 열리는 일렉트로니카 2014(Electronica 2014) 전시회장 내 NXP 부스(A4 홀, #524 및 #525)에서 시연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