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블록체인평가, 블록체인 기반 학습이력관리 플랫폼 프로젝트 ‘BB-‘등급 공시
상태바
한국블록체인평가, 블록체인 기반 학습이력관리 플랫폼 프로젝트 ‘BB-‘등급 공시
  • 배유미 기자
  • 승인 2019.10.28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배유미 기자] 한국블록체인평가가 28일 에듀블록플랫폼의 ‘블록체인 기반 학습이력관리 플랫폼(EBC, EDUBLOC)’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등급을 ‘BB-‘로 공시했다.

에듀블록 프로젝트는 중앙화된 학습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자 탈중앙화 지능형 학습솔루션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이다. 에듀블록 측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교육기관에 분산 저장되어 있는 개인의 학습 이력 데이터를 각 개인이 관리하도록 하는 자기주권형데이터(My Data) 사업, 표준 API 방식의 학습이력 데이터 관리 및 전송 표준화 사업, 프라이빗 블록체인 기반의 학습이력관리 서비스,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 학습정보 전송 및 학습성과 보상시스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블록체인평가 관계자는 “창업자 및 경영진의 교육현장에서의 오랜 경험과 교육 부문 제휴 네트워크를 감안해,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통한 교육환경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평가 배경을 전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기술력 확보 및 사업적 비전 없이 투자금 모집에만 집중하고, 투명한 정보공개를 꺼리며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보만 외국에 제공하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외부에서는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는데, 이를 투명하게 공시하고자 한국블록체인평가를 도입했다. 한국블록체인평가의 평가기간은 총 2년으로 평가기간 중 2회의 정기평가와 프로젝트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할 경우에 실시하는 수시평가가 이루어진다.

최종관 한국블록체인평가 대표는 “외부 평가기관을 통해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한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타 프로젝트와 차별화될 수 있고, 사업성 및 투자가치에 대한 객관적 검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블록체인 평가의 의미도 함께 설명했다.

한편, 에듀블록플랫폼의 모체인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는 2020년 글로벌 아름다운교육재단으로 재출범할 계획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재단에서 조성된 장학금은 역량중심 평가시스템을 통해 수혜자를 선정하고, 디지털 장학 바우처 형태로 기부자와 수혜자로 연결되는 이력을 블록체인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투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