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 ‘K-캠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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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창규 KT 회장,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 ‘K-캠프’ 제시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0.27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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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ITU 전권회의(2014 ITU Plenipotentiary Conference)의 특별행사로 27일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글로벌 ICT 프리미어 포럼에서 통신업계 대표연사로 나선 황창규 회장이 한국형 창조경제의 모델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ICT 프리미어 포럼은 세계적인 석학과 CEO, 각국의 고위 정책결정자 등 ICT 관련 분야의 최전방에서 활약하는 전문가들을 초청해 글로벌 ICT산업의 현주소와 미래 전망을 공유하는 자리다.

황창규 회장은 한국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강력한 ICT 기반에서 우리만의 차별화된 융합형 히든 챔피언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대기업의 역량을 활용하고 중소기업에 혁신의 힘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황창규 회장은 국가 CTO(최고기술책임자) 시절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해 전 세계 70여곳의 R&D 기관을 방문해 각계 전문가들과 토론하며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던 중 가장 주목했던 것이 독일의 강소 기업들로 독일 경제의 경쟁력은 이런 히든 챔피언들이 원천이 되었기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 포럼에서 황창규 회장이 세계 최고수준의 ICT를 기반으로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인 K-캠프를 육성해 새로운 미래를 대비해 나가자 발표하고 있다.

히든 챔피언은 연 매출이 50억 유로 이하지만 각 분야에서 세계 3위권 내에 드는 강소 기업들로 독일에는 전세계 히든 챔피언의 절반에 가까운 약 1300여개 기업이 활약하고 있어 이들이 독일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에 독일의 히든 챔피언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경제적 특징을 살린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이 필요하며 수출의 60%와 고용의 20%를 담당하며 한국 경제 발전을 주도했던 대기업들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데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함을 역설했다.

특히 황창규 회장은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를 견인하는 미국과 달리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전체 ICT산업의 성장을 견인해 왔다며 강력한 ICT 기반에 한글과 고려청자 등을 만들어낸 한국인의 창조 DNA를 결합해 다양한 산업간 융합을 이끌어내 한국형 히든 챔피언 ‘K-캠프’를 육성하자고 제안했다.

황창규 회장은 창조경제의 핵심인 한국형 히든 챔피언 K-캠프를 육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개방형 혁신과 R&D 역량의 융합을 기반으로 벤처·중소기업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기업이 과감하게 권한을 위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우리회사’, ‘우리나라’라는 벽을 허무는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과 우리의 강점과 글로벌 기업의 경쟁력을 융합시켜 동반성장을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전세계에 스마트 열풍이 몰아치면서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융합으로 산업, 기술, 가치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 제품이 빠르게 탄생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조직 내부의 닫힌 생각이나 역량만으로는 변화의 흐름을 따라갈 수 없기 때문이다.

황창규 회장은 개방형 혁신과 함께 필요한 요소는 산학연 각각의 R&D 역량을 하나로 연결해 산업계의 고민을 대학과 연구기관이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내는 선 순환 구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의 R&D 협력은 제품 및 서비스의 초기 단계부터 이뤄져 기초기술을 확보해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시장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연구개발은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다.

개방, 융합과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현장중심의 권한위임(Empowerment)으로 고객과 시장에 더 가까운 벤처·중소기업들이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고려해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대기업들의 권한위임이 필요하다.
황창규 회장은 대기업들은 중소기업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비스 사업화와 리스크 관리를 함께하고 중소기업들도 대기업의 글로벌 파트너십, 브랜드 마케팅, R&D 역량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으로 함께 나아가야 한국형 K-Champ를 육성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KT는 대한민국의 대표 통신사업자로서 10월 중순 상용화를 발표한 기가 인터넷 같은 기가급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와 함께 기가 UHD, 디지털 한류 콘텐츠인 K-라이브, 스마트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량에 중소기업들의 창의성을 결합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한편 비즈니스 플랫폼 비즈메카(Bizmeka)를 이용해 중소벤처기업들이 K-캠프로 글로벌 무대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KT는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에 있는 1000여개 스타트업 기업들이 한국형 히든 챔피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룹의 역량을 모아 지원하고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K-캠프를 위한 ICT 컨버전스 허브로 육성할 방침이다.
황창규 회장은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의 성장 기회는 IoT(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 산업간 ICT 컨버전스를 통해 만들어 지는 새로운 신시장에서 찾을 수 있다며 단순한 연결(Connectivity)이 아닌 연결된 데이터들의 융합(Convergence)을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가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다양한 영역에서 엄청난 규모의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는 만큼 이런 변화의 흐름 속에서 K-캠프는 물론 통신사들도 IoT 시대에 새롭게 떠오르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미래에는 IoT를 기반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고 융합되는 세상이 되고 연결되는 기기들의 급격한 증가로 데이터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이 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통신사들의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기술들은 더욱 주목 받게 될 것이다 예측하고 있다.

수많은 사물들의 연결을 위한 더욱 강력한 네트워크와 수많은 센서들을 관리하고 수집된 정보들을 분석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데이터의 선순환 구조 속에서 산업 전 분야와 삶의 패러다임은 급격히 바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KT는 기가토피아 세상의 중심으로서 다양한 미래 융합사업들을 선도하고 대한민국 창조경제의 열쇠인 히든 챔피언 육성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황창규 회장은 “통신사의 역할이 ICT 융합사업에서도 더욱 중요해 지고 있는 만큼 주파수 배분을 위한 정부의 지원부터 사업자간 IoT 표준화까지 열린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KT는 한국형 창조경제의 선도적 파트너이자, 한국형 히든 챔피언의 동반자로서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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