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전환 창업 아이템 ‘사계진미 숯불닭갈비’, 안정적인 아이템과 경쟁력으로 눈길
상태바
업종전환 창업 아이템 ‘사계진미 숯불닭갈비’, 안정적인 아이템과 경쟁력으로 눈길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9.10.2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프랜차이즈 창업 중에서도 요식업 창업이나 외식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최우선과제로 꼽히는 것은 아이템 선정이다. 창업에는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지만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외식업 창업의 성공 여부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크고 작은 유행의 바람을 타고 다양한 창업 아이템이 쏟아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안정적인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 창업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라고 말한다.

해가 지날수록 닭 소비량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닭을 활용한 음식 중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전 연령대로부터 끊임없이 사랑받아 온 닭갈비가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새로운 광심을 받고 있다.

닭갈비는 이미 춘천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국민들 사이에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외식 업계에서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최고의 호황 아이템으로 재방문 주기도 길지 않아 불황기에도 늘 강세를 보여온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이다. 여기에 최근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 이슈도 닭 관련 창업에 힘을 싣고 있는 모양새다.

그 중 세 가지 맛의 닭갈비를 메인으로 후라이드 치킨, 양념치킨 그리고 닭곰탕까지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사계진미 숯불닭갈비(이하 사계진미)’가 프렌차이즈 창업 업계의 새로운 관심을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존의 닭고기 관련 외식 창업은 치킨 창업에 집중되어 과다 출혈경쟁으로 이어지고 있고, 고깃집 창업도 돼지고기 창업이나 소고기 창업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어서 닭갈비 창업은 상대적으로 블루오션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닭갈비 체인점 중에서도 요즘 뜨는 체인점인 사계진미는 기존 닭갈비 창업이나 무한리필 창업의 강점만을 선별하여 안정적인 아이템을 기반으로 기존 타 브랜드와 차별적인 경쟁력을 추구하고 있어 다수의 예비 창업주들에게 안정성 높은 닭갈비 프랜차이즈로 광심받고 있는 외식창업 아이템이다.

이에 한국스포츠경제 주관 2018 ‘고객감동 혁신기업’ 대상을 수상했으며 SBS ‘성공의 정석 꾼’을 비롯해 MBC, TV조선, MTN 등 다양한 TV 매체와 여러 맛집 유튜버 등 다양한 미디어에도 끊임없이 소개되고 있다.

사계진미가 닭갈비 창업을 비롯해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로 자리매김하기까지는 본사차원의 프랜차이즈 본질에 대한 끝없는 고민과 함께 1차 고객인 최종 소비자, 2차 고객인 가맹점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가들은 사계진미의 성공 포인트를 다음과 같이 보고 있다.

◆ 일 매출 980만원 성공 견인한 안정적인 아이템과 차별화된 경쟁력

다양한 닭갈비 프렌차이즈 중에서도 사계진미는 기본적으로 혁신적인 메뉴를 갖추고 있다. 기존의 철판 닭갈비가 아닌 소금, 간장, 고추장 3가지 맛의 숯불 닭갈비뿐만 아니라 후라이드 치킨과 양념치킨, 닭곰탕까지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으며 별미인 막국수까지 제공하는 것은 물론, 1인당 5천원만 내면 주류까지 무한으로 즐길수 있기 때문에 학생, 직장인, 가족 등 전 연령대가 사랑하는 메뉴로 집중구성 되어있어 고객층이 매우 넓다.

종종 넓은 고객층을 유인하기 위해 자칫 중구난방으로 구성된 메뉴를 운영하는 매장들을 볼 수 있으나 사계진미는 ‘닭’을 활용하는 음식으로 일관성있게 구성하여 특징이 뚜렷해 그러한 우려에서도 탈피했다. 

또한 무한리필의 편견을 정면으로 돌파하기 위해 HACCP 인증을 받은 무항생제 1A등급 닭만을 사용하고, 가장 부드러운 허벅지 부위만을 사용하는데 고기에 뼈가 붙어있어 소비자도 두 눈으로 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부위를 사용하는 닭갈비 업계의 관행 또한 벗어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맛과 품질, 위생을 잡아낸 안정적인 아이템과 차별화된 경쟁력이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잡내 없이 부드럽고 신선한 프리미엄 숯불닭갈비를 맛볼 수 있는 덕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전 연령대 고객들의 발걸음이 전국 매장에서 이어지고 있어 강남점의 경우 하루  980만 원이라는 매출을 달성하기도 하는 등 35%에 달하는 순수익률을 내고 있다.

◆ ‘폐점률 0%’, 불필요 비용을 최소화한 자체 물류 시스템

사계진미는 본사가 닭 농장과 원육 가공 공장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구축한 자체 물류 시스템이 물류비 절감, 인건비 절감, 리스크 감소, 업무 난이도 감소 등 수많은 불필요 비용과 노력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비결이자 경쟁력이다.

우선 ‘1년 365일 고정된 계육비’로 물류비 절감은 물론 닭고기 관련 문제가 발생하여도 매장 영업에는 리스크가 없도록 되어 있으며, ‘주방장이 필요없는 가게’를 표방하고 있어 미리 가공된 계육이 매일 새벽 배송되면 초보 창업자라도 하루 평균 1시간 닭고기를 양념에 재우는 아주 간단한 작업만 진행하면 오픈 준비가 끝난다. 

따라서 주방장과 같은 고임금 인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나아가 셀프 바 형태의 매장 운영으로 불필요한 인건비까지 최소화함과 동시에 수익성은 극대화했다. 업체 관계자는 “닭갈비 창업과 숯불닭갈비 창업, 무한리필 창업을 알아보고 있는 예비 창업주들은 물론 부부 창업, 은퇴 창업, 시니어 창업 등 다양하게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 사이에서도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관심 받고 있다.

나아가 창업이 처음인 초보 창업가는 물론, 술집창업이나 치킨, 피자 창업, 고기집 창업 후 업종변경창업 혹은 업종전환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주들에게도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이자 추천 창업아이템으로 눈길을 끌고있다라고” 전했다.

◆ 가맹점을 위한 본사의 탄탄한 지원 제도

사계진미는 가맹점을 위한 본사 지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꾸준히 오픈되고 있는 전국 가맹점에 본사 직원이 상주하며 영업 지원에 나서는 등 지속적인 관심을 경주하고 있고, 신규 가맹점 또한 성공적으로 시장 상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대 1억 원 무이자 대출’, ‘100% 인테리어 자율화’, ‘가맹비 할인 이벤트’ 등 다방면의 지원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먼저 최대 무이자 1억 원 대출 지원을 통해 창업비용을 상쇄하여 고비용의 고기집 창업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있는데, 이에 따라 소액창업이나 소자본창업을 찾는 등 자본금이 부족한 창업주 지원과 더불어 남자 소자본창업 브랜드를 찾거나 소자본 1인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에게까지 높은 창업의 진입장벽을 낮춰놓았다. 

이에 더해 부담 요인 중 하나인 인테리어에 대해 ‘100% 인테리어 자율화’를 선언, 가맹점주가 고비용 인테리어 공사 대신 자율시공을 가능케 하여 신규창업뿐만 아니라 업종변경 창업, 업종전환 창업 또한 무리없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가맹비를 큰 폭으로 할인하는 한정 이벤트까지 진행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비용 절감 및 수익성 극대화를 위해 끊임없는 고민을 하고 있으며, 소비자 만족은 물론 가맹점주와의 상생에 있어 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사계진미 숯불닭갈비 창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계진미 숯불닭갈비 홈페이지 및 가맹문의를 통하여 구체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