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안전지킴이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
상태바
제주특별자치도, 안전지킴이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
  • CCTV뉴스
  • 승인 2011.1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성 극대화로 도민 지킬 것으로 기대
제주특별자치도는 어린이와 여성을 비롯한 도민의 안전을 위해 전국광역시도 가운데 최초로 유비쿼터스 기반의 광역 업무통합형 CCTV통합관제 기능을 갖춘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의 착수에 들어갔다고 10월 31일 밝혔다.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은 제주월드컵경기장(635㎡)에 설치되고 약 42억원이 투입 될 예정이다. 24시간 통합관제 가능한 광역규모의 통합관제센터를 기반으로 해 인프라구축과 함께 도내 전 지역 U-스쿨존 및 주요도로변 방범 CCTV, 농산물 도난 감시 CCTV 등을 우선 통합하고 5,000여대 이상 수용 가능한  U-IT 융·복합형 대규모 통합관제 시스템이 확대 구축되는 것이다.

2012년 2월까지 통합관제센터 본관구조공사와, 1차산업인 전기, 소방, 통신의 장비가 구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CCTV확장연결, 이중화 산업 등은 2012년 5월까지 완료 해 6월부터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렇게 되면 도내 전 초등학교에 설치된 모든 CCTV를 실시간 연계해 통합관제센터에서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초등학교의 어린이를 보호할 수 있게 된다.


<통합관제상황실 조감도>

현재 도에 설치돼 운영 중인 CCTV는 업무별·용도별 특성에 따라 설치돼 있어 용도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고, 각종 범죄 발생 시에 CCTV 영상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없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그러나 CCTV통합관제센터가 구축되면 주간과 평시에는 방범, U-스쿨존 등 당초 CCTV 설치 목적으로 사용하고, 야간 또는 각종 사건·사고 발생 시에는 주정차 단속 등 대부분의 CCTV를 다목적 용도로 전환해 각종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전문 관제인력이 연중 24시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함으로써 각종 범죄와 불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경찰 등 관련 기관 간 유기적인 정보공유 및 협조체계로 범죄 검거율이 향상 되는 등 도민의 안전을 지켜주는 안전지킴이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여러 부서에서 관리하던 CCTV를 한 곳에서 통합·관리함에 따라 운영인력이 감소되고, 장비 등을 공동 활용함으로서 유지관리 비용도 절감 돼 CCTV운영 효율성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금번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 관계자는 "통합관제시스템 구매설치, 정보통신공사, 전기/소방공사, 인터리어공사 등 4개 분야 사업으로 구분해 추진함으로써 제주지역의 전문업체가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부여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라고 덧붙였다.

이수진 기자(lsj@techworl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