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재단, 무인항공기 개발 협업 위해 ‘드론코드 프로젝트’ 설립
상태바
리눅스 재단, 무인항공기 개발 협업 위해 ‘드론코드 프로젝트’ 설립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10.1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눅스 기반의 협업 개발 및 발전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인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이 ‘드론코드 프로젝트(Dronecode Project)’ 결성을 발표했다.

드론코드 프로젝트는 기존 오픈소스 드론 프로젝트와 그 자산을 리눅스 재단의 비영리 구조에 편입시킬 예정이며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s, UAVs)를 위한 이 프로젝트의 결과는 오픈 소스 플랫폼으로 공유된다.

드론코드 프로젝트에는 3D 로보틱스(3D Robotics), 바이두(Baidu), 박스(Box), 드론디플로이(DroneDeploy), 인텔(Intel), j드론스(jDrones), 레이저내비게이션(Laser Navigation), 퀄컴(Qualcomm), 스카이워드(SkyWard), 스콰드론시스템(Squadrone System), 월케라(Walkera), 유닉(Yuneec) 등이 창립멤버로 참여한다.

드론코드에는 첨단 UAV 자동항법 및 차량자동제어 기술의 업계 선두주자인 3D 로보틱스가 보유하고 있는 APM/아두파일럿(ArduPilot) 무인항공기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연관 코드도 제공된다.

3D 로보틱스는 와이어드(Wired)지의 전 편집장이자 ‘롱테일 경제학’, ‘프리’, ‘메이커스’ 등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크리스 앤더슨(Chris Anderson)이 공동 설립한 업체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취리히 공과대인 ETH 출신의 로렌츠 마이어(Lorenz Meier)가 이끄는 PX4 프로젝트도 통합할 예정이다.

현재 1200개 이상의 업체가 드론코드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APM·아두파일럿, 미션 플래너(Mission Planner), MAV링크(Link)와 드로이드플래너(DroidPlanner) 등 몇몇 프로젝트에서는 하루 150개 이상의 코드가 개발되고 있다.

개발된 플랫폼은 스카이캐치(Skycatch), 드론디플로이, 하비킹(HobbtKing), 호라이즌(Horizon Ag), 프레시전호크(PrecisionHawk), 애그리보틱스(Agribotix), 웰케라 등의 드론 기술 선두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다.

APM/ArduPilot 개발 책임자이며 삼바(Samba) 파일 서버 구축을 포함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커뮤니티에 큰 공헌을 하고 있는 앤드류 트리젤(Andrew Tridgell, Tridge)이 드론코드 프로젝트의 기술운영위원회(TSC) 위원장 및 이사직을 맡을 예정이다.

리눅스 재단 짐 젬린(Jim Zemlin) 집행임원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협업 개발 모델을 통해 인기 있는 최첨단 분야의 기술이 개발되고 있고 드론코드 프로젝트는 이러한 협업 개발의 완벽한 모델이 될 것”이라며 “드론코드 커뮤니티는 리눅스 재단의 협업 프로젝트중 하나로서 기술개발에 필요한 방대한 지원을 얻게 되고 이 결과 드론과 로보틱스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위한 더욱 혁신적이며 공동의 플랫폼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드론코드 프로젝트는 중립적 거버넌스 구조와 필요한 재원에 대한 펀딩 및 필요한 도구의 조정을 통해 커뮤니티 성장을 위해 필요한 요구 사항을 맞추게 된다. 프로젝트의 거버넌스 구조는 여타 당사자 및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개발과 방향에 있어 서로 영향을 주고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드론코드 프로젝트의 이사회는 회원사와 기술 회원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기술운영위원회는 프로젝트 진행자와 최고위 프로젝트 책임자로 구성된다. 커미터도 선출을 통해 기술운영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드론 개발은 업계의 활발한 활동과 다 방면에서의 사용으로 급격하게 증가했다. 우주항공시장 조사업체인 틸 그룹(Teal Group)은 최근 향후 10년 안에 드론 기술의 연구, 개발, 시험 및 평가에 전 세계적으로 총 910억달러가 투자될 것으로 전망했다.

환경 연구부터 야생동물의 보호, 탐지와 구조까지 드론은 상업 및 방위산업 용도를 넘어 다양한 방면에 쓰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더욱이 데이터 분석과 저장 및 표시 등 드론이 제공하는 기회는 사업적으로도 무한한 가능성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전세계의 수많은 개발업체와 제조사는 오늘날 드론 기술과 드론의 미래를 위해 기여하고 있다. 드론코드 프로젝트는 드론 기술을 개발시키는 한편 무인항공기를 위한 더욱 향상되고 더욱 저렴하며 믿을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가속화하게 할 것이다.

드론코드 프로젝트는 리눅스 재단이 지원하는 협업 프로젝트중 하나다. 리눅스의 협업 프로젝트는 독립적으로 재정 지원을 받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로서 업계의 혁신을 위해 협업 개발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한다.

리눅스 재단은 역사상 가장 큰 협업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인 협업 DNA를 확산시키고 이에 필요한 협업 및 조직적 기반을 제공해 각 프로젝트 주최자는 혁신과 결과에 보다 집중할 수 있다. 리눅스 재단 협업 프로젝트는 기업, 모바일, 임베디드 및 생명과학 시장을 포괄하며 기술업계 최고 기업의 지원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