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CCTV 수요 증가세…공공인프라 투자 확대
상태바
태국, CCTV 수요 증가세…공공인프라 투자 확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0.1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 시장·고객군 설정 전략적 접근 필요

▲ 태국 보안장비 2012년 시장 규모는 100억밧(3억1000만달러)이며 이 중 CCTV 품목이 60억밧(1억9000만달러)으로 60%를 차지하고 있다.

미스터 솜밧 라스메콴 아시안프로페셔널시큐리티어소시에이션(Asian Professional Security Association) 태국 사무국장에 의하면 태국 보안장비 2012년 시장 규모는 100억밧(3억1000만달러)이며 이 중 CCTV 품목이 60억밧(1억9000만달러)으로 6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방콕 지상철 운영사인 방콕메트로폴리티안어드민스트레이션(Bangkok Metropolitan Administration: BMA)는 31억밧(9700만달러)을 투자해 2014년 말까지 현재 4만개 CCTV 숫자를 5만개로 늘리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CCTV 시스템(4카메라) 설치비용이 10년전 10만밧(3125달러)에서 최근 1만밧(313달러) 수준으로 크게 인하된 영향으로 관심을 가지는 고객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CCTV의 가장 큰 구매자는 태국 정부로 반정부 시위사태로 인해 단기간은 타격이 불가피하지만 2015년 말 아세안 경제공동체(AEC) 출범을 앞두고 늘어나는 국경지역 물류창고 등 투자와 복합쇼핑몰, 호텔 등 상업용 빌딩 투자 확대에 따라 장기적으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 태국 BRT에 설치된 CCTV 자료원: 타이 PBS 온라인 아티클, 2014년 5월2일

고객군별 구매동기 및 경쟁브랜드 = 태국에서는 CCTV 수요의 60%를 상업용 빌딩, 공항, 철도, 버스터미널, BRT 등 공공인프라 고객이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 고객군은 도소매 유통업체, 콘도미니엄 등 고급 주거단지들이다.

태국에서는 CCTV 시스템 사후관리, 보증 및 수리 서비스 등의 사적인 이유로 대다수 CCTV 고객들의 경우 직접 수입하지 않고 현지 딜러나 유통업체 등을 통해 구입하는 성향이 있다.

또 CCTV 시스템은 설치 및 사용에 대한 엔지니어링·컨설팅 서비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객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현지 공급업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방콕 OA 컴스(Bangkok OA Coms Co., Ltd), SMC그룹(태국) 등과 같은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선정하는 방안은 초기 시장 진입비용과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대부분 로컬업체가 여러 브랜드를 수입하기 때문에 신규 업체는 집중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타눗셋 완타니 맥스웰인티그레이션 매니저는 “태국 보안장비 수요가 늘어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IMS(Intelligent Manufacturing Systems)는 태국 CCTV 시장 규모가 몇 년 안에 2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다.

▲ 태국에서 잘 알려진 CCTV 브랜드자료원: KOTRA 방콕 무역관 종합

또한 한국, 대만, 일본 등으로부터 9개 CCTV 브랜드를 수입하는 SMC그룹(Thailand) 키티차이 워티컬 회장은 태국 CCTV 시장이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일반 가정과 상업용 빌딩 등 민간 수요가 증가해 2014년에도 성장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솜팝 로버트보쉬 세일즈 매니저는 현재 10개의 중고가 브랜드와 100여개의 무명 브랜드가 난립해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으로 매우 가격에 민감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 보안장비 주요 고객별 구매 패턴 및 경쟁 브랜드자료원: KRC(Kasikorn Research Center), 방콕 전시회 서비스의 보안 & 소방산업 보고서, VP 이ㅤㅐㄴ텔리전트 디바이스 온라인 아티클(www.vpintelligent.com)

CCTV 업체는 부패 문제가 심각한 공공 분야보다는 수요가 늘어나는 민간분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당분간 태국 정부의 신규 공공프로젝트 발주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부패문제로 인해 현지 네트워크가 약한 외국 업체가 접근하기 어려운 시장이기도 하다.

늘어나는 신규 쇼핑몰 등 상업용 빌딩, 고급 콘도미니엄 등 민간 부문 수요에 초점을 맞추고 현지어 프로모션 홈페이지, 관련 전시회 세큐텍(Secutech, 2014.11.26~28, 방콕 BITEC 전시장) 참가 등을 통해 시장에 접근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원: 시암투라키즈 뉴스페이퍼, 세큐텍 홈페이지, 타이 PBS 온라인 아티클 등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