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서비스 제공업체, NFV 촉진 위해 ‘협력 오픈 플랫폼’ 구축
상태바
통신-서비스 제공업체, NFV 촉진 위해 ‘협력 오픈 플랫폼’ 구축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0.0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눅스(Linux) 기반의 협업 개발 및 발전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인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이 NFV를 위한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 for NFV Project, OPNFV) 결성을 발표했다. OPNFV는 캐리어급 통합 오픈소스 레퍼런스 플랫폼으로써 신제품 및 서비스 출시를 가속화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OPNFV에는 AT&T, 브로케이드, 차이나모바일, 시스코, 델, 에릭손, HP, 화웨이, IBM, 인텔, 주니퍼네트웍스, NEC, 노키아네트웍스, NTT도코모, 레드햇, 텔레콤이탈리아와 보다폰이 플래티넘급 창립멤버로 참여한다.

또 식스윈드(6WIND), 알카텔-루슨트, ARM, 브로드컴 케이블랩스, 캐비움, 센추리링크, 시에나, 시트릭스, 클리어패스네트웍스, 콘텍스트림, 코리언트, 사이언, 도라도소프트웨어, 익시아, 메나스위치네트웍스, 미란티스, 오렌지, 샌드바인, 스프린트 및 윈드리버가 실버급 창립멤버다.

짐 젬린 리눅스 재단 집행임원은 “오픈소스 코드는 혁신을 가속화하고 신기술의 시장출시 시간을 단축한다는 이점으로 큰 환영을 받고 있다”며 “OPNFV는 업계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제공업체와 클라우드 및 인프라 판매자뿐만 아니라 개발자와 사용자가 모두 함께 새로운 형태의 레퍼런스 플랫폼을 정의하고 기존 오픈소스 빌딩 블록을 새로운 콤포넌트와 통합하고 테스트해 NFV의 개발과 설치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etwork Functions Virtualization, NFV)와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Software-Defined Networking, SDN)은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의 가상화를 향한 업계의 전반적인 변화의 일부다. 네트워크 제공업체는 NFV와 SDN를 통해 운용비 및 투자비를 크게 절감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더욱 빠르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관련 산업의 지각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은 서비스 제공업체에 새로운 수준의 유연성과 비즈니스 성장 동력을 제공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IT 성능을 향상시키고 통신업계에도 혜택을 가져다주게 된다. 서비스 제공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의 IT 애플리케이션에 비해 수요가 더욱 다양하다. 때문에 다수의 오픈소스 콤포넌트를 통합하고 캐리어급 서비스 성능을 위한 지속적인 테스팅을 보장하는 오픈 플랫폼은 이러한 변화에 꼭 필요하다.

OPNFV는 관련 업계 기업들이 NFV의 진화를 위해 협력하며 다중 오픈소스 콤포넌트간 일관성, 성능 및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캐리어급 통합 오픈소스 리퍼런스 플랫폼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