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GST, ‘지능형 다이나믹 스토리지’로 데이터센터 혁신을~
상태바
HGST, ‘지능형 다이나믹 스토리지’로 데이터센터 혁신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9.27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GST(웨스턴 디지털 자회사)가 기업들이 급속하게 진화하는 데이터센터 환경에서 증가하는 데이터의 용량·처리 속도·다양성·지속성을 지원하는 6가지 신제품군을 공개했다.

웨스턴 디지털 자회사인 HGST는 이번 제품군 출시로 스토리지 제조업체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데이터 센터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최고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보유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HGST는 신성장 분야인 플래시 패브릭 솔루션 및 액티브 아카이브 솔루션의 발전을 주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해 급변하는 데이터센터 환경에 대응할 방침이다. 이에 HGST는 기업들이 방대한 데이터로부터 정보와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인프라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며 기술 혁신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데이터는 오늘날 경제를 움직이는 새로운 화폐로 자리 잡았다. 데이터 이용 및 소비 방식의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데이터센터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더 오랜 기간 동안 보유하고 접근성을 유지하는데 최적화될 필요가 생겼다.

해마다 2배씩 생성, 복제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보유·접근·변환하게 됨에 따라 데이터센터 내 스토리지의 역할 또한 훨씬 중요해졌다. 스토리지의 속도·탄력성·접근성·비용경쟁력이 핵심 과제로 대두되면서 HGST는 기업들이 데이터의 파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솔루션들을 제공해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HGST는 서브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차원에서 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기본 장치의 기능을 통합하는 소프트웨어와 펌웨어를 개선해 스토리지의 효율성과 성능 및 신뢰도를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또 장치간 호환성을 활용하는 호환 솔루션은 단독 장치보다 훨씬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

HGST에 따르면 이번에 출시된 ‘버리던트 스페이스(Virident Space)’는 최대 128대의 서버와 16개의 PCIe 스토리지 장치를 클러스터링해 가용 용량이 38TB가 넘는 고성능 플래시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한다.

또 고가용성(HA) 미러링 클러스터는 첨단 GUI,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쉽게 구성 및 관리가 가능하며 HGST 버리던트 스페이스는 전통적으로 SAN 전용 스토리지에 의존해 오던 오라클의 RAC이나 레드햇의 글로벌 파일 시스템 같은 공유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와 함께 MySQL 환경에서도 새로운 차원의 가용성과 효율성을 제공해 1대의 대기 서버로 전용 복제 서버 2대의 역할을 수행하는 등 총 서버수를 최대 37%까지 절감할 수 있으며 SAN 가속화 솔루션인 ‘버리던트 클러스터캐시(Virident ClusterCache)’, 플래시 풀링 및 원격 플래시 엑세스 솔루션인 ‘버리던트 셰어(Virident Share)’, 복제 솔루션인 ‘버리던트 HA(Virident HA)’에 버리던트 스페이스를 추가해 HGST는 플래시 패브릭 솔루션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군을 구성했다. HGST의 버리던트 스페이스는 현재 시범 서비스되고 있다.

또한 HGST는 NVMe 지원 ‘ 울트라스타(Ultrastar) SN100 PCIe SSD’ 제품군을 선보였다. 이 제품군은 HGST의 검증된 품질 및 신뢰성, 단순화된 시스템 통합에 기반해 서버 플래시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HGST는 PCIe SSD의 NAND 플래시에 직접 접속하는 소프트웨어와의 통합으로 장치 호환성을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NVMe 호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HGST의 울트라스타 SN100 NVMe PCIe SSD는 2.5인치 폼팩터와 HH-HL 부속 카드 형태로 출시되며 최대 3.2 TB 용량을 지원한다. HGST는 현재 울트라스타 SN100 SSD 제품군의 샘플링 작업을 진행중이다.

HGST는 지난 수십년간 최고 수준의 용량, 신뢰도 및 성능을 자랑하는 대용량 공기 충전 플랫폼을 생산해왔다. 하지만 점차 고도화되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헬륨 충전식 HDD 기술로 완전히 이전하는 것이다.
HGST의 헬리오씰(헬륨 충전) 플랫폼은 용량과 신뢰성을 검증 받은 혁신적인 HDD 기술로 전세계의 OEM 업체들과 검색엔진, SNS 및 클라우드 기업들이 이미 헬리오씰 플랫폼을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HGST는 해당 플랫폼을 앞으로 출시하는 모든 대용량 엔터프라이즈급 HDD에 채용할 예정이다.

더불어 HGST는 8TB 용량의 차세대 헬륨 충전 HDD인 ‘울트라스타 He8(Ultrastar He8)’도 발표했다.

총소유비용(TCO)를 크게 절감한 울트라스타 He8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OEM 및 SI 기업의 요구에 부응한다. 울트라스타 He8은 전체 스토리지 시스템이 차지하는 공간 소모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현저히 절감해 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센터를 설계·운영할 수 있게 한다.

헬륨 충전 HDD는 전력소비량은 낮고 스토리지 밀도는 높아 필요한 랙 공간을 줄여 오늘날 데이터센터가 당면한 가장 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으며 냉각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 HGST의 설명이다.

특히 울트라스타 He8은 수직자기기록(PMR) 기술을 채택해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이나 환경에도 성능 저하나 장치 호환성의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 HGST의 버리던트 스페이스(Virident Space)는 최대 128대의 서버와 16개의 PCIe 스토리지 장치를 클러스터링해 가용 용량이 38TB가 넘는 고성능 플래시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6TB 및 8TB 용량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현재 넷플릭스(Netflix), 인스퍼(Inspur), 화웨이(Huawei) 등 과 함께 전세계 유수의 OEM 및 클라우드 고객들과 검증 작업을 진행중이다.

뿐만 아니라 HGST는 클라우드 및 콜드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용 데이터센터급 10TB HDD를 공개했다. 새로운 드라이브는 상호보완적인 헬리오씰 기술과 싱글자기기록(SMR) 기술을 채택해 10TB의 초대용량과 초저 $/TB 및 전력 소모량을 지원한다.

HGST는 두 기술을 동시 적용, 제품 출시를 앞당기고 초대용량의 미래형 HDD 플랫폼을 구현해냈다. HGST는 현재 10TB HDD의 샘플링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외에도 HGST는 ‘울트라스타 7K6000(Ultrastar 7K600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HGST의 7세대 공기 충전 플랫폼으로 3.5인치 HDD에 5~6TB의 고용량과 고성능을 제공한다. 최근 출하를 시작한 울트라스타 7K6000은 최고 수준의 면밀도를 자랑할 뿐 아니라 디스크 한 장 당 1.2TB를 제공하는 5중 디스크 솔루션을 채용해 6TB의 용량을 제공한다.

울트라스타 7K6000 제품군은 전통적인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급성장하는 객체·블록·파일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비롯한 스케일 아웃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했다. 6TB 대용량, 초고속 7200 RPM 및 최적의 $/GB를 제공해 데이터센터 고객들이 데이터 증가에 대응하고 데이터의 장기적인 가치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심층 아카이빙(deep archiving)이 ‘한번 쓰기’ 및 ‘다시 읽지 않기’ 방식을 고수해온 반면 새롭게 대두되는 영역 및 소셜 미디어 등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장기적인 저장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 변화는 대규모 확장성 외에도 저비용·고효율성을 요구한다. 전통적인 테이프 방식은 랜덤 데이터에 대한 고속 액세스가 어렵다. 현재는 주류가 된 디스크 기반의 스토리지는 성능 요구는 부합하나 운영 비용이 높아 페타바이트급의 용량을 저장하는 데는 예산이 부족했다.
▲ HGST는 액티브 아카이브 솔루션에 대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액티브 아카이브 플랫폼의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HGST는 액티브 아카이브 솔루션에 대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액티브 아카이브 플랫폼의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새로운 범주의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솔루션은 기존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대비 10배, 통상적인 스케일 아웃 클라우드 솔루션 대비 5배 수준의 스토리지 밀도와 전력 효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HGST의 액티브 아카이브 플랫폼은 한 개의 데이터센터 랙에서 10PB 이상의 대용량을 구현하기 위해 밀도·성능·효율성·안정성을 개선하는 장치 유사성과 함께 업계 최고 용량을 제공한다.

HGST는 이를 통해 최대한의 랙 단위 용량과 최저 수준의 $/TB 및 전력소모량을 제공할 계획이다. 액티브 아카이브 플랫폼은 공공 및 사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용 스케일 아웃 객체 스토리지 솔루션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구성할 수 있다.

액티브 아카이브 플랫폼은 전략적 파트너에게 샘플이 공급되고 있으며 자세한 제품 정보와 규격은 2015년 초에 공개될 예정이다.

마이크 코다노 HGST 사장은 “업계에서 가장 다양한 SSD, HDD,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HGST는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며 “HGST는 성능과 용량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환경에 적합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해 데이터센터 고객과 파트너들이 경쟁력 및 비즈니스 수익성을 개선할 차별화된 신규 서비스와 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다노 사장은 이어서 “HGST는 오늘 다양한 신제품 발표를 통해 신뢰 받는 스토리지 기업로서의 전통을 이어나가는 한편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