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고성능 코어텍스-M7 프로세서 출시…MCU 시장 정조준
상태바
ARM, 고성능 코어텍스-M7 프로세서 출시…MCU 시장 정조준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09.24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RM이 기존 ARM 기반 MCU 제품군 대비 2배 향상된 연산 속도와 디지털 신호 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 DSP) 능력을 제공하는 새로운 32비트 커어텍스-M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코어텍스-M7은 차세대 자동차, 커넥티드 디바이스 및 스마트 홈, 또는 공장에서 필요로 하는 하이엔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타깃으로 한다. 코어텍스-M7 프로세서와 초기 라이선스를 체결한 기업으로는 아트멜(Atmel), 프리스케일(Freescale) 및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가 있다.

노엘 헐리 ARM CPU부문 사업본부장은 “코어텍스-M 시리즈에 코어텍스-M7 프로세서가 추가됨으로써 ARM과 ARM 파트너사들은 커넥티드 월드를 위한 가장 높은 확장성과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자랑하는 솔루션들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코어텍스-M7의 다양한 응용에 쓰일 수 있는 확장성과 새로운 메모리 관련 기능들은 다양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영역에 더욱 강력하고 스마트하며 신뢰할 수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구축을 가능케 한다”고 설명했다.

▲ 코어텍스-M7은 차세대 자동차, 커넥티드 디바이스 및 스마트 홈, 또는 공장에서 필요로 하는 하이엔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타깃으로 한다.

코어텍스-M7은 5 코어마크(CoreMark)/MHz의 빼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이로 인해 뛰어난 성능과 디지털 신호 컨트롤 기능을 제공하며 MCU 반도체 제조사들이 코어텍스-M7을 사용해 더욱 까다로운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면서 개발 비용을 낮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코어텍스-M7은 자동차 제어, 산업 자동화, 고급 오디오, 이미지 프로세싱, 다양한 커넥티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및 사물간인터넷(IoT) 등 스마트 제어 시스템에 탑재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디오와 이미지 데이터 및 음성 인식을 더 빠르게 처리하는 등 코어텍스-M7 프로세서는 사용자들에게 명확한 기능적 그리고 성능적 장점을 제공한다. 프로세서 코어는 이미 익숙하게 사용되는 C 프로그래밍 모델을 제공하며 기존 코어텍스-M 프로세서들과 2진 호환(binary compatible)이 가능하다.

또한 코어텍스-M 아키텍처 기반의 생태계 및 소프트웨어 호환성은 기존 코어텍스-M 코어에서 새로운 코어텍스-M7로 이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라 시스템 개발자들은 다양한 범위와 종류의 코드들의 재사용을 통해 개발비와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외에 코어텍스-M7은 ▲40LP 공정에서 2000 코어마크(Coremarks)를 400MHz 처리 속도로 달성하는 6단계의 슈퍼스칼라(superscalar) 파이프라인 ▲64비트 전송을 지원하는 AXI 인터커넥트(interconnect) 및 외부 대용량 메모리와 고성능 주변 기기에 효과적인 액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파이프라인에 통합된 명령(Instruction)과 데이터 캐시(cache) 옵션 ▲빠른 속도의 실시간 응답을 위한 밀착 결합 메모리(Tightly Coupled Memory) 인터페이스 ▲광범위한 비용 및 성능 포인트에 타게팅(Targeting)을 가능하게 하는 구현단계에서 설정 할 수 있는 다양한 확장 기능들(Implementation configurability) ▲보다 우수한 시스템 가시성을 제공하는 임베디드 트레이스 매크로셀(Embedded Trade Macrocell)을 통한 상세 명령어와 데이터 추적(Trace) 기능 옵션 ▲보안 패키지 선택 제공 및 ASIL D와 SIL 3 규격을 만족하는 결함 탐지(Fault detection) 기능(이는 코어텍스-M7이 자동차, 산업, 교통 및 제약 등 안전 관련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에 최상의 선택임을 의미) ▲ARM 커넥티드 커뮤니티(Connected Community)가 제공하는 폭넓은 써드 파티 툴, RTOS(Real Time Operating System) 및 미들웨어 지원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