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형 시장 9곳에 15억 투입해 ‘편리하고 안전한’ 전통시장 만든다
상태바
문화관광형 시장 9곳에 15억 투입해 ‘편리하고 안전한’ 전통시장 만든다
  • CCTV뉴스
  • 승인 2011.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주차관리시스템, U-방범시스템 등 도입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과 행정안전부(장관 맹형규)는 젊은 고객층을 유입시키고 활력 있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수원 팔달문 시장, 진주 중앙시장, 서귀포 매일올레시장 등 9개 문화관광형 시장을 대상으로 15.3억원을 투입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전통시장 환경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그동안 전통시장이 안고 있는 교통․주차, 안전, 택배 및 홍보 등의 문제를 IT기술을 접목하여 개선하기 위한 시범사업으로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전통시장 이용이 편리해 질뿐만 아니라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개선되어 활력이 넘칠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별 적용 내용을 살펴보면 진주 중앙시장의 경우 전통시장 주요 진입도로에 대형 전광판을 설치, 교통 혼잡도와 가장 가까운 주차장 및 주차 공간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전통시장 주변 교통정보와 주차장 위치를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진주 중앙시장 스마트 주차․교통 서비스>
구 분 서비스 내용 서비스 지역
U-주차관리시스템 (유도주차/입출입관리) 실시간 주차정보를 운전자가 볼 수 있도록 하여, 빠른 시간 내 주차할 수 있도록 유도/관리하는 서비스 전통시장 내
U-주차/교통 정보 안내 시스템 전통시장 주변 주차장의 주차정보 및 시장 인접도로의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운전자가 볼 수 있도록 하여, 빠른 시간 내 주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서비스(활용매체 : 전광판 및 홈페이지, 모바일 등) 전통시장 주변
U-통합관제 시스템 스마트 주차․교통 서비스 및 스마트 방범․방재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서비스 전통시장 내

수원 팔달문 시장은 각 점포마다 불꽃, 연기, 누전, 가스누출 등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설치하여 유사시 주변 소방서와 상인회에 사고사항과 상점위치가 자동으로 전파되고 CCTV 영상으로 확인이 가능하여 긴급 출동을 통한 초등대처를 가능케 하고, 평상시에는 CCTV를 통한 방문객 추세분석과 무선방송을 통해서 시장을 찾는 고객에 대하여 다양한 홍보와 전통시장의 이야기를 들려 줄 수 있는 안전하고 흥겨운 시장으로 변모시킬 예정이다.

                           <수원 팔달문 시장 스마트 방범․방재 서비스>

구 분 서비스 내용 서비스 지역
U-방범 시스템 전통시장 내 기존 CCTV / 신규 CCTV를 통합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서비스 전통시장 내
U-방재 시스템 전통시장 내 시설물의 재난(화재/전기/가스/소방시설/위험물 등)을 관리․운영하는 서비스 전통시장 내
U-다목적 무선방송 시스템 재난․재해 시에는 방범․방재 시스템과 연계한 실시간 재난․재해 방송을 실시할 수 있으며, 평상시에는 시장의 내방객을 위한 이벤트/홍보/행정 방송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 전통시장 내
U-통합관제 시스템 스마트 주차․교통 서비스 및 스마트 방범․방재 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운영하는 서비스 전통시장 내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은 택배를 요청한 고객들에게 주문 상품이 도달 할 때까지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올레길에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를 설치해 상점·상품정보, 세일행사 등을 홍보하여 시장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전통시장 어플을 개발하여 전국의 시장정보를 스마트앱으로 검색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편리하게 전통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시킬 방침이다.              <서귀포 매일올레시장 스마트 택배 서비스>
구 분 서비스 내용 서비스 지역
U-택배 시스템 전통시장 내의 택배물품은 U-IT기술을 접목하여 택배관리시스템으로 실시간 관리․운영하며, 주문자인 고객에게는 기존 대형택배사와의 협약을 통하여 진행현황 통보 및 안전하게 배송하는 서비스 전국 (물품구매자)

이 외에도 온양 온천시장 등 9개 문화관광형 시장을 대상으로 On-Off Line을 연계한 홍보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통시장의 '홍보 문제' 해결을 지원할 것으로 전해졌다.               <스마트 홍보 서비스>

구 분 서비스 내용 서비스 지역
U-Market 포털서비스 고도화 기 구축․운영 중인 U-Market 포털서비스의 HW, SW 및 DBMS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청 및 산하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전국 전통시장(1,517개)의 DATA를 가공(취합/커스터마이징)하여, 웹 및 스마트폰 앱으로 서비스 전국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자)
U-미디어 보드(DID) 시스템 전통시장/점포 안내 등 방문자의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IPTV서비스, 안내서비스, CCTV서비스, 포토메일서비스, UCC서비스, 카달로그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시스템 전통시장 진입로
중소기업청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얻어지는 성과를 근간으로 전국의 전통시장에 단계적으로 확산하여 기존의 중년층 이상 고객뿐만 아니라 젊은이들도 찾고 싶어하는 전통시장으로 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