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 소프트웨어 무료 배포
상태바
행안부,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 소프트웨어 무료 배포
  • 석주원 기자
  • 승인 2019.08.2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wp 서식 문서 유료 소프트웨어 없이 작성 가능

[CCTV뉴스=석주원 기자] 행정안전부는 9월 1일부터 .hwp 파일용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 프로그램을 무료로 개발, 배포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공공기관 서식은 주로 한글파일(.hwp)로 제공된다. 2018년 기준으로 법정 공공서식은 약 25만 개이며, 그중에서 국민이 직접 작성하는 서식만 약 8천 개에 이르렀다. 하지만 서식 작성(글자 입력)이 가능한 유료 ᄒᆞᆫ글 프로그램이 없는 국민들은 컴퓨터로 서식을 작성할 수 없어 민원 신청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서 행정안전부는 ᄒᆞᆫ글 프로그램 개발사인 한글과컴퓨터사와 협력해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을 개발ㆍ공급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었다.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은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식파일을 작성할 수 있도록 특화되어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한컴사가 제공하던 ‘ᄒᆞᆫ글뷰어’와 달리 서식 작성과 편집이 가능하다. 복사/붙이기, 표/그림/문자표 등 개체 넣기, 글자모양/문단모양 등 서식 작성에 필요한 기능이 충실히 구현되어 있다.

다만, 무료로 개발ㆍ배포되는 만큼 맞춤법, 글꼴 추가 등 유료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일부 고급 확장기능은 탑재되지 않는다.

공공기관 서식ᄒᆞᆫ글 프로그램은 9월 1일부터 행정안전부, 한글과 컴퓨터사 홈페이지, 문서24 및 각 공공기관 홈페이지 등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각종 민원신청ㆍ신고서 등 공공서식을 작성하려는 개인 사용자라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 프로그램 보급으로 국민이 종이서식을 작성하는 불편함이 대폭 완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근본적인 서식 개선 및 민원 불편 해소방안을 마련하여 국민 생활 속에서 체감 가능한 정부 혁신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