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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LG, 이번엔 ‘IFA 2014’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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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LG, 이번엔 ‘IFA 2014’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경쟁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9.04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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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현지시간 5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4’에 참가해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전시할 계획으로 향후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삼성전자는 8730㎡(약 2640평)로 올해 5월 새롭게 지어진 ‘시티큐브 베를린(CityCube Berlin)’에서 단독으로 첨단 제품을 전시하고 비즈니스라운지를 운영한다.

시티큐브 베를린은 총 3층에 해당되는 건물로 올해 5월 문을 열었으며 건물 전체를 한 업체가 단독으로 모두 사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5월 있었던 프리(Pre)-IFA에서도 ‘메세 베를린’측은 단독 전시장인 시티큐브 베를린에 대해 “전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서로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게 됐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윤부근 삼성전자 CE부문 대표이사의 IFA 기조연설도 같은 건물에서 진행해 IFA와 관련한 삼성전자 대부분의 행사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 전시장 부스에서는 이번에 공개할 제품·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세계적인 디지털아티스트 미구엘 슈발리에(Miguel Chevalier)의 작품 ‘커브의 기원(Origin of the Curve)’ 앞에서는 작가가 직접 작품을 설명하고 관람객과 자유롭게 대화하는 ‘아티스트와의 대화(Meet the Artist)’가 개막 당일과 6일 오후 3시부터 30분간 진행된다. 또한 도슨트가 작품을 설명하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생활가전 부스에서는 드럼세탁기 ‘WW9000’을 주제로 한 일러스트와 ‘모션싱크’ ‘파워봇’ 등 프리미엄 청소기를 주제로 한 일러스트로 이뤄진 ‘아트 갤러리’를 공개해 프리미엄 제품의 최신 기능들을 소비자들에게 쉽고 감성적으로 전달한다.

이번 아트 갤러리는 엠마누엘 로메프(프랑스), 클라스 파렌(스웨덴), 안나 쾨페세스(키프로스)등 유럽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유명 그래픽디자인·일러스트 작가 3인의 작품으로 구성했다.

현지 유명 요리사가 삼성전자 냉장고와 조리기기를 이용해 시각과 후각을 만족시키는 쿠킹쇼를 선보이며 시음과 시식 이벤트도 진행한다.

▲ 시티큐브 베를린 삼성전자 전시장에서 IFA걸이 세계적인 디지털아티스트 미구엘 슈발리에(Miguel Chevalier)의 작품 커브의 기원(Origin of the Curve) 을 선모이는 모습.

스마트홈 전시 부스에서는 집 안팎에서 ‘삼성 스마트홈’을 직접 제어하고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기업간 거래(B2B) 전시공간은 퍼포먼스와 함께 가이드 투어를 제공하며 미디어솔루션센터(MSC) 부스에서는 디지털 인터렉티브 매거진 페이퍼가든, S 헬스 그리고 멀티스크린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커브드 UHD TV를 모티브로 한 미구엘 슈발리에의 작품과 105형 벤더블 UHD TV로 커브를 형상화한 아름다운 구조물을 전시장 입구에 배치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계획이다.

최근 벤더블 UHD TV를 출시한 삼성전자는 105형 벤더블 UHD TV를 공개하며 초대형 화면으로 평면 화면과 커브드 화면을 하나의 TV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시청경험을 전달한다.

삼성 105형 벤더블 UHD TV는 세계 최대 크기의 벤더블 TV로 ‘UHD 디밍(UHD Dimming)’으로 화면을 더 세밀하게 나눠 명암비와 컬러 디테일을 강화했다. 크리스탈 블랙 패널을 적용해 선명도를 향상시키며 눈에 편안한 화질을 제공한다.

전시장에 감성을 불어넣은 디지털 아티스트 미구엘 슈발리에의 작품 커브의 기원은 26대의 65형 커브드 UHD TV와 12대의 무선 멀티룸 오디오 ‘M7’로 만든 아치 형태의 구조물이다.

작품 앞을 관람객이 지나가거나 움직일 때마다 커브드 UHD TV 화면의 강렬한 컬러 패턴과 사운드가 인터랙티브하게 변화해 오감을 사로잡는 몰입감을 선사한다.

이외에도 삼성전자는 48형에서 105형에 이르는 커브드 UHD TV 라인업과 커브드 풀HD TV 등 총 72대의 다양한 커브드 TV 제품군을 선보이며 삼성 커브드 TV의 아름다운 힘을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킬 계획이다.

커브드 UHD TV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커브드 사운드바 ‘HW-H7500/HW-H7501’ 시리즈도 함께 전시해 TV와 오디오·비디오(AV)를 아우르는 ‘토털 커브드 솔루션’을 선보인다. TV와 매칭되는 커브드 사운드바인 HW-H7500/HW-H7501은 서라운드 효과를 높인 8.1채널로 강력한 음향효과를 제공하는 동시에 삼성 TV와 간단히 무선으로 연결된다.

삼성전자는 UHD 생태계 확대를 향한 의지를 피력하고 스마트TV 콘텐츠를 더 재미있고 편리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장 내 별도공간도 구성한다.

UHD 콘텐츠 저작권 보호와 안정적인 다운로드를 위한 SCSA(Secure Content Storage Association) 표준을 공개하고 넷플릭스 UHD 스트리밍 서비스 등 소비자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UHD 콘텐츠를 시연한다.

이외에도 삼성 스마트TV에서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니드 포 스피드:모스트 원티드’ 등 인기게임과 ‘스카이프(Skype)’의 풀HD 다자간 영상통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미국 어도비사가 정한 색 표준규격인 어도비 RGB를 UHD 화질기준, 99.5% 지원하며 약 10억개의 색상을 왜곡 없이 구현할 수 있는 UHD 모니터 ‘UD970’도 공개할 예정이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열정을 이해하는 유럽형 프리미엄 가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는 체험공간을 강화한 프리미엄 생활가전 제품들을 대거 공개한다.

정온기술을 적용한 삼성 ‘셰프컬렉션(RF9900)’ 냉장고, 워터월 방식으로 강력한 세척력을 실현한 ‘식기세척기(DW9000)’, 크리스탈 블루 도어를 채용한 드럼 세탁기(WW9000), 기존 제품보다 60배 강력해진 ‘파워봇’ 로봇청소기 등 4가지 제품은 비디오월과 구조물을 통해 핵심 기능을 강조해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외에도 다양한 빌트인 가전, 전자레인지, 공기청정기와 발광다이오드(LED) 램프 등 약 140개의 생활가전 제품들을 주방과 거실을 테마로 전시한다. 특히 전시장 내 프리미엄 라운지에서는 유럽시장용 셰프컬렉션 전시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삼성이 지향하는 프리미엄 주방을 제시한다.

삼성전자가 공개하는 유러피안 셰프컬렉션 라인업은 슬림하고 세련된 디자인과 미세 정온기술이 조화를 이룬 상냉장 하냉동의 2도어 BMF(Bottom Mounted Freezer) 냉장고, 초고온 스팀 조리로 최고의 맛과 식감을 살려주는 오븐, 가상의 불꽃(Virtual Flame)을 적용해 안전하고 편리한 조리를 할 수 있는 인덕션, 혁신적인 세척력의 워터월 식기세척기 등이다.

프리미엄 라운지에서는 2일간 4회에 걸쳐 미슐랭 스타 셰프들인 ‘클럽 드 셰프’ 멤버들이 삼성전자의 생활가전 제품으로 신선한 요리를 선보이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미래의 집을 현실로(Bringing Your Future Home)’라는 주제로 스마트홈을 전시장 중앙에 배치하고 삼성전자의 다양한 제품은 물론 다른 업체의 제품까지 연결해 실생활에서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보여준다.

전시공간을 실제 집과 유사한 현관, 거실, 주방, 세탁실, 공부방 등으로 꾸미고 사무실과 집에서 다양한 기기를 제어하는 모습을 상황극과 함께 전달하고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도 할 수 있게 했다.

아내가 사무실에서 먼저 집에 도착한 남편에게 친구들의 방문 준비를 부탁하는 것으로 시작되는 상황극은 갤럭시 스마트폰과 기어, 스마트TV, 에어컨, 세탁기와 도어록, IP 카메라 등 총 동원해 연출한다.

이번 IFA에서 공개하는 삼성 스마트홈은 ▲상황인식 기능 ▲음성인식 기기 제어 ▲에너지 모니터링 ▲안심 서비스가 새롭게 추가돼 일상생활 속에서 고객들의 스마트한 경험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유통·교육·의료·금융·호텔·물류 등 6대 분야에 걸쳐 50여개의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며 B2B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번 B2B 전시는 6대 분야를 주제로 삼성전자의 제품과 솔루션이 도입된 최첨단 리테일숍과 교실, 병원, 공항 등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모습으로 연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 관람객의 이해를 높일 계획이다.

B2B 고객을 타깃으로 한 신제품을 공개하며 삼성전자의 강점인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연동해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처음으로 프린팅 단독 미디어 행사를 진행하고 국내에서 지난 7월 출시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반 스마트 복합기 4종, 10개 모델을 유럽에 소개한다.

이밖에 ‘친환경존’에서는 에너지효율 개선과 친환경 소재를 주제로 한 친환경 제품과 기술을 대거 소개한다. 전력공급이 불안정한 지역을 고려해 개발한 오프-그리드 TV, 헝가리의 자원 회수 캠페인 등 삼성의 친환경 활동 내용을 영상으로 만나 볼 수 있다.
▲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더 나은 고객의 삶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a Better Lif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2657평방미터(㎡) 규모의 부스에 ▲차세대 고화질 디스플레이 ▲진일보한 스마트홈 서비스 및 고효율 가전 ▲차별화된 감성 혁신의 모바일 기기 등을 전시한다.

LG전자도 IFA 2014에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더 나은 고객의 삶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a Better Lif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2657평방미터(㎡) 규모의 부스에 ▲차세대 고화질 디스플레이 ▲진일보한 스마트홈 서비스 및 고효율 가전 ▲차별화된 감성 혁신의 모바일 기기 등을 전시한다.

LG전자는 전시관 입구에 울트라HD 화질의 84형 디스플레이 20대로 초대형 사이니지를 구성했다. 여기에 고객의 일상과 LG제품이 함께하는 영상을 상영, 실생활에서 LG전자만의 디자인과 편리성, 최고의 화질을 경험하는 모습을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하현희 LG전자 HE사업본부 사장은 “LG만의 독보적인 화질 기술력과 사용 편의성에 기반한 스마트 기술로 고객의 삶을 더 윤택하고 즐겁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울트라 올레드 TV’, ‘초대형 울트라 HD TV 라인업’ 등 차세대 TV 라인업을 전면에 배치했다. 특히 다양한 올레드 TV 라인업을 선보여 본격적으로 열릴 올레드 TV시대에 LG전자가 게임체인저(Game Changer) 역할을 할 것임을 공고히 했다.

LG전자는 지난 8월 국내 시장에 출시한 울트라 올레드 TV를 전시한다. 울트라 올레드 TV는 최고의 디스플레이와 최상의 해상도가 결합한 TV 기술의 집약체로 WRGB 방식의 울트라HD 해상도로 3300만개의 서브화소가 마치 실물을 눈으로 보는 듯한 생생한 화질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혁신적인 웹OS를 탑재해 기존 스마트 TV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 웹OS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TV는 ▲간편한 전환 ▲간편한 탐색 ▲간편한 연결 등으로 TV의 본질인 ‘간편한 사용성’을 특징으로 스마트 TV 시장을 재편하는 TV 플랫폼의 새로운 강자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LG전자는 ‘77형 가변형 울트라 올레드TV’도 전시한다. LG 가변형 울트라 올레드 TV는 사용자가 리모컨으로 화면 곡률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이다. 사용자가 원하는 곡률로 조작 가능하기 때문에 TV를 보는 환경과 상황에 따라 최적화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오스트리아 주얼리 브랜드 스와로브스키(SWAROVSKI)의 크리스탈 디자인을 적용한 올레드 TV도 전시한다.

LG 크리스탈 디자인 적용 올레드 TV는 최신 스마트폰보다도 얇은 4mm대의 초박형 두께에 화면 몰입감을 높이는 투명 스탠드를 적용한 제품이다. LG전자와 스와로브스키는 이 제품의 스탠드 좌우 부분에 3가지 다른 크기, 총 460개의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탈을 수작업으로 장식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LG전자는 105/98/84/79/65/60/55/49형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의 울트라HD TV도 전시할 예정이다. LG 울트라HD TV는 독자적인 화질칩과 고해상도 데이터처리 기술인 ‘U클리어 엔진’을 적용해 보다 완벽한 울트라HD 화질을 구현한다.
기존 HD, 풀HD 영상도 울트라HD 화질로 자동 보정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을 통해 자연스럽고 선명한 울트라HD 화질을 선사한다. 화질 보정단계를 최대 6단계로 세분화 시켜 정교하고 섬세한 화질 표현이 가능하다.

LG전자는 울트라HD TV 전시존에서 ‘아마존(Amazon)’, ‘넷플릭스(Netflix’', ‘우아키(Wuaki)’ 등의 울트라HD 콘텐츠를 시연할 예정이다. LG전자는 ‘맥스돔(Maxdome)’, ‘필름박스(Filmbox)’, ‘비디오 사이어티(Videociety)’, ‘오코(Okko)’ 등 유럽 현지 주요 콘텐츠 파트너들과 협력해 다양한 울트라HD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8K 울트라HD TV’도 전시한다. 이 제품은 98형 크기의 디스플레이에 8K(7680×4320) 해상도를 적용, 4K 울트라HD 보다 4배 더 선명하다.

LG전자는 심플함, 고효율, 사용자 편의성을 핵심 경쟁력으로 내세운 다양한 생활가전 제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LG전자는 지난달 국내서 먼저 공개한 바 있는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 통합 브랜드 ‘코드제로(Cord Zero)’를 유럽 소비자들에게 처음 선보인다.

특히 LG전자는 세탁기의 다이렉트 드라이브(Direct Drive) 모터 기술을 기반으로 독자 개발한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진공청소기에 처음 탑재했다. 스마트 인버터 모터는 기존 모터의 브러시 장치를 전자회로로 대체해 10년 이상 긴 수명, 고효율, 고성능 등을 구현한다.

대표 제품인 무선 진공청소기는 LG화학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기술을 적용해 흡입력과 사용시간을 극대화했다. 무선 진공청소기는 최대 출력 80V를 구현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파워팩을 내장해 일반 모드 기준 최대 40분, 강 모드에서도 17분 동안 청소가 가능하다. 흡입력은 무선 제품 중 최고 수준인 200W를 구현한다. 손잡이와 본체간 거리를 인식해 본체가 사용자를 자동으로 따라가는 오토무빙 기술까지 더해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핸디형과 스틱형 청소기를 결합한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는 교체 가능한 ‘듀얼 리튬 배터리 팩’을 제공해 최대 60분간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A+++’보다 20% 이상 에너지 효율을 높인 상냉장 하냉동 타입 ‘바텀 프리저’ 냉장고, LG만의 수납공간인 ‘매직스페이스’를 적용한 냉장고 등 ‘초절전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기반 냉장고 모델을 전시한다.

LG전자는 유럽의 에너지 효율 등급인 A+++보다 최대 55% 이상 에너지를 절감한 드럼세탁기 전략 모델도 공개한다. LG만의 DD(다이렉트 드라이브; Direct Drive) 모터 기반 ‘터보워시(Turbo Wash)’ 기술로 세탁시간을 기존 85분에서 49분으로 줄였다.

LG전자는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가전제품과 일상언어로 채팅하는 LG만의 스마트홈 서비스인 ‘홈챗(HomeChat)’ 지원 제품을 스마트 생활가전 외에도 로봇청소기, 스마트 조명, 무선 멀티룸 오디오 등으로 서비스 대상 기기를 확대했다.

LG전자는 미국 스마트 온도 조절기 네스트(Nest)를 시작으로 사물인터넷 플랫폼 ‘올조인(AllJoyn)’ 등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 업체들과 협력을 본격화한다. 네스트는 사용자의 외출·귀가에 맞춰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하는 가정용 지능형 냉난방 온도 조절기 업체로 올해 초 구글이 인수했다.

외출 모드의 경우 냉장고는 전력사용량을 줄여주는 스마트 절전 모드로 바뀌고 로봇청소기는 ‘홈 가드’ 기능을 작동하고 에어컨·스마트 조명·무선 멀티룸 오디오 등은 동시에 전원이 꺼져 일일이 전원을 끌 필요가 없다.

‘LG G워치R’은 완벽한 원형의 플라스틱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고 풀 서클(full circle) 디자인을 위해 제품 내부의 부품 설계도 최적화했다. 고급 시계들이 주로 채택하는 메탈바디, 천연 가죽 소재의 스트랩을 적용해 감각적 디자인에 힘을 보탰다.

이 제품은 1.2GHz 퀄컴 스냅드래곤 400 프로세서, 41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다. 음성 인식 기반의 구글 나우(Google Now) 서비스를 제공하고 심박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건강관리를 도와준다. 또 IP67 방진·방수 등급 인증을 받았고 시계 표준 너비인 22mm 규격의 스트랩을 채택해 사용자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스트랩으로 교체할 수 있게 했다.

LG전자는 이외에도 기존에 공개한 G워치와 키즈온(KizON)을 전시해 웨어러블 기기에서의 기술 리더십을 뽐낼 예정이다.

LG전자는 전략 스마트폰 LG G3 디자인과 핵심 기능을 그대로 계승한 ‘G3 비트’, ‘G 비스타’에 이어 스타일러스 펜을 탑재한 ‘G3 스타일러스’를 최초 공개해 고급형부터 보급형에 이르는 G3 패밀리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후면키 디자인, 프리미엄 UX,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 글로벌 3G 시장을 공략할 ‘L피노’, ‘L벨로’도 공개 예정이다.

LG전자는 스마트폰과 연동성을 높인 다양한 컴패니언(Companion) 디바이스들을 전시한다. G패드 3종(7.0, 8.0, 10.1인치) 시리즈는 차별화된 UX ‘Q페어 2.0’을 탑재해 스마트폰과 연동한 통화, 문자 송수신 기능을 지원한다.

LG 톤 플러스(Tone+, HBS-900)는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 하만카돈과 협업으로 개발한 블루투스 헤드셋으로서 품격 높은 사운드 퀄리티와 넥밴드 디자인으로 고급감과 착용감을 높였다. 이외에도 사용자가 커버를 열지 않아도 전화, 문자, 음악 등 주요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퀵서클 케이스’와 무선 충전기도 전시될 예정이다.

LG전자는 34형 21:9 화면비의 곡면 모니터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일반 영화관 스크린과 비슷한 21:9 화면 비율에 인체공학적 곡면 디자인을 적용한 모니터다. LG전자는 21:9 곡면 모니터 외에도 울트라HD 해상도 모니터와 게임 특화 모니터 등을 전시한다.

LG전자는 스마트 하이파이 오디오 ‘뮤직 플로우’도 선보인다. 뮤직 플로우는 여러 대의 스피커를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각각 독립적으로 사용하거나 동시에 모든 스피커에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무선 멀티룸 오디오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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